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 요인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에게 맞는 구강보건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연구되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학생 39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도는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사람이 높았으며(p<0.05),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인식은 보건 계열에서 가장 높았다(p<0.05).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은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있을 경우 높았다(p<0.05).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교육이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상의 결과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이 시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 요인들을 바탕으로 대학생에게 맞는 구강보건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연구되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학생 39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도는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사람이 높았으며(p<0.05),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인식은 보건 계열에서 가장 높았다(p<0.05).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은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있을 경우 높았다(p<0.05).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교육이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상의 결과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이 시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oral health awareness of college students and influential factors for their oral health awareness in an effort to plan an oral health program tailored to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94 stud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oral health awareness of college students and influential factors for their oral health awareness in an effort to plan an oral health program tailored to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94 students who were in G college and J university in the city of Gwangju, on whom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Regarding oral health awareness by general characteristics, the students who had experience of receiving oral health education were better in that regard(p<0.05). As to awareness of oral health education, the health-related majors took the best view of it (p<0.05). Concerning the links between self-esteem and oral health awareness,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two. As a result of analyzing what factors affected oral health awareness, oral health awareness was under the significant influence of self-esteem, self-rated oral health status and oral health education(p<0.05).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geared toward college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various influential factors for oral health awareness to offer bet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esteem and oral health awareness of college students and influential factors for their oral health awareness in an effort to plan an oral health program tailored to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94 students who were in G college and J university in the city of Gwangju, on whom a self-administered survey was conducted. After a survey was conducted,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Regarding oral health awareness by general characteristics, the students who had experience of receiving oral health education were better in that regard(p<0.05). As to awareness of oral health education, the health-related majors took the best view of it (p<0.05). Concerning the links between self-esteem and oral health awareness, there was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two. As a result of analyzing what factors affected oral health awareness, oral health awareness was under the significant influence of self-esteem, self-rated oral health status and oral health education(p<0.05). Given the findings of the study, oral health education programs geared toward college students should be developed in consideration of the various influential factors for oral health awareness to offer better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구강보건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 요인들을 바탕으로 한 대학생에게 맞는 구강보건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강보건을 합리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 요인을 바탕으로 한 구강보건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교의 학생 39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구강보건향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활동은 구강보건교육이지만 학교에서 시행하는 구강보건교육은 대부분 초등학교에 한정되어 이루어지고 있고 대학은 주로 전공위주의 교육이 시행되고 있어 대학생에게는 실질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의 기회조차도 제공이 되지 않는 실정이다[19].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게 올바른 구강보건인식과 구강보건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초기 성인기 구강건강관리 지식전달을 위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하였다.
제안 방법
자아존중감에 관한 문항은 Rosenberg가 개발하고 전[13]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긍정적인 문항 5문항과 부정적인 문항 5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구강보건인식과 마찬가지로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자아존중감에 사용된 도구 항목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
이 중 441부를 회수하여 설문응답이 불충분한 46부를 제외하고 39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조사목적과 작성법을 설명하고 이에 응한 사람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 기입식으로 작성한 후 수거 하였다.
2.2 연구방법
연구도구는 일반적인 특성 4문항,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3문항과 구강보건인식에 관한 문항은 조[12]가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총 17문항으로 구강보건교육인식에 관한 7문항, 올바른 잇솔질인식에 관한 6문항, 구강병 예방인식에 관한 4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에 대해 매우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매우그렇지 않다는 1점으로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구강보건인식이 높다고 평가하였다. 인식도에 사용된 도구 항목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ha=0.
일반적 특성별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을 비교분석하였고, 구강보건인식의 세부항목인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잇솔질,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을 일반적 특성별로 비교분석하였다[Table 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 요인을 바탕으로 한 구강보건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교의 학생 394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선정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J대학과 G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1개월간 진행되었다.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1개월간 진행되었다. 이 중 441부를 회수하여 설문응답이 불충분한 46부를 제외하고 39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 방법은 조사목적과 작성법을 설명하고 이에 응한 사람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대상자에게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 기입식으로 작성한 후 수거 하였다.
본 연구는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선정된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J대학과 G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총 48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1일까지 1개월간 진행되었다. 이 중 441부를 회수하여 설문응답이 불충분한 46부를 제외하고 394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은 t-검정 또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er.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은 t-검정 또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자아존중감에 관한 문항은 Rosenberg가 개발하고 전[13]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긍정적인 문항 5문항과 부정적인 문항 5문항 총 1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구강보건인식과 마찬가지로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보건계열이 31%로 가장 많았고, 여학생이 53.6%였으며, 2년 이내 치과방문 횟수는 2∼4회가 33%로 가장 많았다.
05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5.2%의 설명력을 보여주는 이 모형은 모든 변수에서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은 경영계열(3.86)과 공학계열(3.86)이 가장 높았고, 남자(3.76)가 여자(3.63)보다 더 높았으며, 2년 이내의 치과 방문횟수가 2∼4회 방문(3.73)한 사람의 자아존중감이 높았다(p<0.05).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강보건에 대한 인식도는 보건계열(3.76)에서 인식도가 다른 학과보다 높았고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사람(3.77)이 높았다.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인식은 보건계열(3.
4.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의 상관관계는 전체 구강보건인식(r=0.261), 구강보건교육인식(r=0.197),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r=0.276),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r=0.100)에서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구강보건 인식과도와 구강보건교육인식,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이 높았다.
5.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 주관적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교육 3개의 변수에서 유의수준 0.05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인식도는 모든 인식도에서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더 높았고, 인식도와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5).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교육 3개의 변수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의 연구[9]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스스로에 대한 존중감, 효능감, 만족감이 높아져 구강건강에 많은 관심과 신경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분석 결과 자아존중감, 주관적 구강건강상태, 구강보건교육 3개의 변수에서 유의수준 0.05에서 구강보건인식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5.
연구대상자들의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과의 상관분석 결과는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은 유의한 상관이 있었으며(p<0.01), 구강보건교육, 올바른 잇솔질,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도도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05).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도는 공학계열과 보건계열에서 높았고,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구강병예방에 관한 인식 역시 보건계열에서 가장 높았다.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사람이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은 유의한 양의 상관성이 있었으며(p<0.01),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인식,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도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01),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인식,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도 자아존중감과 유의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구강보건 인식과 구강보건교육인식, 올바른 잇솔질에 관한 인식,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별로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인식, 올바른 칫솔질에 대한 인식, 구강병 예방에 대한 인식에 관해 살펴본 결과 모든 인식에서 보건계열 학과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건계열 학과에는 치위생과, 치기공과가 포함되어 있어 다른 학과들에 비해 구강건강에 대해 학습하고 접할 기회가 더 많으며, 이와 박[19] 등의 연구결과에서도 보건계열 학생들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일반계열 학생들보다 많은 것이 관련성이 클 것이라고 보고 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대상자가 인식하고 있는 정도에 따라 각 대상자의 구강건강수준을 고려해야 하므로 지각된 구강건강상태에 따른 대상자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리라 생각된다. 또한 대학생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구강관리 습관 형성이 현재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구강건강을 좌우 한다는 인식과 올바른 구강건강에 관한 인식 그리고 자신의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광주광역시에 있는 대학의 일부 대학생들만 대상으로 실시하여 전체 대학생들에 대한 모집단을 대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대학생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구강관리 습관 형성이 현재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구강건강을 좌우 한다는 인식과 올바른 구강건강에 관한 인식 그리고 자신의 구강건강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광주광역시에 있는 대학의 일부 대학생들만 대상으로 실시하여 전체 대학생들에 대한 모집단을 대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을 보다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적합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의 결과에서 자아존중감이 높고,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으며, 치과방문횟수가 1회 이상일 경우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 대학생 시기에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구강보건교육이 대학과 치과 병·의원 등에서 시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의 연구[9]에서도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스스로에 대한 존중감, 효능감, 만족감이 높아져 구강건강에 많은 관심과 신경을 갖게 된다고 하였다. 이에 구강건강도 마찬가지로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고려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광주광역시에 있는 대학의 일부 대학생들만 대상으로 실시하여 전체 대학생들에 대한 모집단을 대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조사지역을 보다 확대하여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할 적합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20세기 이후에 건강의 개념이 생활개념으로 변화하면서 구강건강의 개념 또한 구강병에 이환되어 있지 않고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생활하는데 장애가 되지 않는 구강조직 기관의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 평생 건강한 구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강보건의 수준을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은 어떨 때 높았는가?
05). 구강병 예방에 관한 인식은 구강보건교육의 경험이 있을 경우 높았다(p<0.05).
SPSS을 활용한 통계분석에서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의식의 상관관계는 어떤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구강보건인식과 관련하여 어떤 것을 실시하였는가?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은 t-검정 또는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과 구강보건인식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구강보건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21)
Seol-Kyung Song,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of oral heath in korea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04.
M. Y. Chon, M .H. Kim, C. M. Cho, Predictors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s in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19 No. 2, pp. 1-13, 2002.
G. C. Jeong, H. S. Lee, S. N. Kim.. A study on the dental services utilization by application of the andersen model in students of some korean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27 No. 3, pp. 357-373, 2003.
H. S. Cho, S. H. Hwang, Impact of oral health education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1 No. 1, pp. 7-15, 2010.
Stuart ,G. W. S. J. Sundee, Alteration in self concept. The principles and practice of psychologic nursing. St. Louis: C.V. Mosby Co pp. 242-284, 1979.
Eun-Young J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responses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01.
Grzywacz JG, Marks NF, Social inequalities and exercise during adulthood: toward an ec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 42 No. 2, pp. 202-220, 2001.
H. S. Yoon, The study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 by the self-estee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1 No. 2, pp. 115-127, 2010.
Hye-Kyung Le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regulation in relations between dental Fear of adolescents and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Ph,D.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2012.
E. M. Yoo, J. S. Yoo, H. J. Han,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AMPQ and life satisfaction,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in som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2 No. 4, pp. 422-428, 2012.
K. J. Min, J. A. Do, The influence of oral health impact profile (OHIP) on self-esteem of patients during orthodontic treatment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7, pp. 1773-1778, 2009.
Suk-Sung Cho, Recognition on oral health and its care by workers in enterprising plac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0.
B. J. Jeon,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Yonsei Journal of Theology. Vol. 11 No. 1, pp. 107-130, 1974.
Young-Nam Kim, The related factors of perceived oral health in Korean adults.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4.
Christiansen KE, The Determinate of health promoting behavior. Ph,D. dissertation College of Nursing University, 1981.
Y. J. Jang, J. A. Jung, E. S. Jeon, Relation factors of oral health behavior of junior college in jeollanamdo. Journal of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Vol. 6 No. 4, pp. 387-402, 2006.
K. B. Song, D. H. Kim, Y. L. Shin, A study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nursing teachers in taegu and kyung-pook province. Kyung-Pook Journal of dentistry. Vol. 10 No. 1, pp. 33-45, 1993.
Ji-Young Bae, A study on the factors effecting the oral health concern and oral health care.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02.
Seung-Hei Park, Comparison on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in jeollabuk-do korea.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2010.
Sea-In Roh, Recognition for the health of the mouth and behaviors on some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haany University. 2009.
Mi-Jung Kim, Related factors to perception and practice for oral health among patients visiting dental clinics.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