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해수면의 상승속도가 증가하고, 자연재해가 증가함에 따라서 연안방재 및 개발을 위한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수직기준은 그 사용목적이 다르며, 목적에 따라 해상 및 육상에서 개별적으로 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해상수직기준은 지역평균해수면을 사용하며, 육상수직기준은 인천평균해수면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2012년과 2013년에 설치된 통합기본수준 점 48점을 이용하여 해 육상수직기준에 따른 기하표고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지역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을 참조하는 기하표고 및 국가지오이드모델 기반의 기하표고가 사용되었다. 전체 48점 중 도서지역을 제외한 31점 중 11점에서 10cm 이상의 잔차가 발생하였다. 잔차의 원인은 강물의 유입, 기준조위관측소의 이동, 항만공사에 따른 지형변화 등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하여 해면경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해면경사는 인천평균해수면과 지역평균해수면의 차이를 말한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해면경사는 서해에서 남해 그리고 동해방향으로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한 자료로서 통합기본수준점의 성과가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해서는, 해 육상을 연결하는 측량자료가 많이 확보되어야 하며, 국립해양조사원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속적인 수직기준 관리 및 자료 공유가 필요하다. 연계된 육해상수직기준의 정보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연안개발과 방재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해수면의 상승속도가 증가하고, 자연재해가 증가함에 따라서 연안방재 및 개발을 위한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수직기준은 그 사용목적이 다르며, 목적에 따라 해상 및 육상에서 개별적으로 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해상수직기준은 지역평균해수면을 사용하며, 육상수직기준은 인천평균해수면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2012년과 2013년에 설치된 통합기본수준 점 48점을 이용하여 해 육상수직기준에 따른 기하표고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지역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을 참조하는 기하표고 및 국가지오이드모델 기반의 기하표고가 사용되었다. 전체 48점 중 도서지역을 제외한 31점 중 11점에서 10cm 이상의 잔차가 발생하였다. 잔차의 원인은 강물의 유입, 기준조위관측소의 이동, 항만공사에 따른 지형변화 등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하여 해면경사의 경향을 분석하였다. 해면경사는 인천평균해수면과 지역평균해수면의 차이를 말한다. 분석결과 우리나라의 해면경사는 서해에서 남해 그리고 동해방향으로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한 자료로서 통합기본수준점의 성과가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해 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해서는, 해 육상을 연결하는 측량자료가 많이 확보되어야 하며, 국립해양조사원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지속적인 수직기준 관리 및 자료 공유가 필요하다. 연계된 육해상수직기준의 정보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연안개발과 방재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Recently, the velocity of sea-level rising has increased due to the global warming and the natural disasters have been occurred many times. Therefore, there are various demands for the integration of vertical reference datums for the ocean and land areas in order to develop a coastal area and preven...
Recently, the velocity of sea-level rising has increased due to the global warming and the natural disasters have been occurred many times. Therefore, there are various demands for the integration of vertical reference datums for the ocean and land areas in order to develop a coastal area and prevent a natural disaster. Currently, the vertical datum for the ocean area refers to Local Mean Sea Level(LMSL) and the vertical datum for the land area is based on Incheon Mean Sea Level(IMSL). This study uses 31 points of Tidal Gauge Bench Mark (TGBM) in order to compares and analyzes the geometric heights referring LMSL, IMSL, and the nationally determined geoid surface. 11 points of comparable data are biased more than 10 cm when the geometric heights are compared. It seems to be caused by the inflow of river, the relocation of Tidal Gauge Station, and the topographic change by harbor construction. Also, this study analyze the inclination of sea surface which is the difference between IMSL and LMSL, and it shows the inclination of sea surface increases from the western to southern, and eastern seas. In this study, it is shown that TGBM can be used to integrate vertical datums for the ocean and land areas. In order to integrate the vertical datums, there need more surveying data connecting the ocean to the land area, also cooperation between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 and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It is expected that the integrated vertical datum can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coastal area and the preventative of natural disaster.
Recently, the velocity of sea-level rising has increased due to the global warming and the natural disasters have been occurred many times. Therefore, there are various demands for the integration of vertical reference datums for the ocean and land areas in order to develop a coastal area and prevent a natural disaster. Currently, the vertical datum for the ocean area refers to Local Mean Sea Level(LMSL) and the vertical datum for the land area is based on Incheon Mean Sea Level(IMSL). This study uses 31 points of Tidal Gauge Bench Mark (TGBM) in order to compares and analyzes the geometric heights referring LMSL, IMSL, and the nationally determined geoid surface. 11 points of comparable data are biased more than 10 cm when the geometric heights are compared. It seems to be caused by the inflow of river, the relocation of Tidal Gauge Station, and the topographic change by harbor construction. Also, this study analyze the inclination of sea surface which is the difference between IMSL and LMSL, and it shows the inclination of sea surface increases from the western to southern, and eastern seas. In this study, it is shown that TGBM can be used to integrate vertical datums for the ocean and land areas. In order to integrate the vertical datums, there need more surveying data connecting the ocean to the land area, also cooperation between Korea Hydrographic and Oceanographic Administration and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It is expected that the integrated vertical datum can be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coastal area and the preventative of natural dis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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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영국의 경우 2005년에 영국수로국(UKHO)에서 VORF (Vertical Offshore Reference Frame) 시스템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2006년부터 VORF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VORF 시스템은 일차적으로 육상이 아닌 해양에서의 수로측량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서, 조석관측이 없는 수로측량을 수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호주의 경우 지오이드를 이용하여 육·해상 수직기준의 연계를 실시하고 있으며, AUSGeoid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해·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한 자료로서 통합기본수준점 성과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우리나라의 해면경사에 대해 결과를 제시하였다.
조석의 경우 조위관측소의 이동과 항만개발공사의 원인으로 조석의 성과가 변화할 수 있으며, 국가지오이드모델의 경우 GPS/Leveling 자료와 수준측량결과가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의 조위관측소 이력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수준점 이력을 조사하였으나 자료의 부족으로 명확한 원인을 밝히기는 힘들었다. 따라서 앞으로 조위 관측소 및 수준점의 이력 관리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연구는 조위자료와 GPS 관측을 통한 수직 지각운동 및 후빙기조륙운동(GIA)을 복합·분석하여 해역별 상대해수면 상승률 및 절대해수면 상승률을 정밀 산정하고 지구온난화에 따른 한반도 주변해역의 중장기 해수면 상승 시나리오 구축과 해수면 상승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 방안을 수립하는 연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Bernese는 처리 옵션으로는 상대측위로 처리하였으며,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관리하는 상시관측소 13개소를 이용하여 전국망을 구성하여 성과를 산출하였다. 전국망은 Fig.
지오이드의 정의에 따르면 지오이드와 지역평 균해수면은 비슷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며, 국가지오이드와 지역평균해수면을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국가지오이드 모델의 경우 현재 육상부분의 구축이 완료되어 있으며, 해상 및 도서지역의 중력자료는 2014년말에 통합되기 때문에 제주도, 울릉도 및 도서지역의 결과는 제외하고 비교하였다.
또한 육·해상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비교하였으며, 대상지역 42개소 중 22곳에서 잔차가 10cm 이상 발생하거나 해수면과의 관계가 반대로 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2년과 2013년에 설치된 통합기본수준점 48점에 대한 GPS 측량을 실시하여 3차원 위치를 획득하고 조석처리와 육상 수준점과의 연결수준측량 결과를 이용하여 해·육상수직연계를 위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본수준점 48점의 지역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 국가지오이드모델을 이용한 기하표고, 육상 수직기준인 인천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본수준점을 이용하여 2012년부터 새롭게 실시한 조석관측결과와 기본수준점의 수준 측량 및 GPS 관측결과를 이용하여 해상과 육상의 수직 기준 편차를 분석·검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지역평균해수면(LMSL: Local MSL)과 인천평균해수면(IMSL : Incheon MSL), 국가지오이드모델을 비교하고 해면경사와 국토지리정보원의 육·해상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2012년부터 설치한 통합기본수준점 48점에 기하표고를 비교·분석하였다. 사용된 기준면은 지역평균해수면, 국가지오이드모델, 인천평균해수면으로 3가지 기하표고를 획득하고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대상지역 48곳에 대한 3가지 기하표고 성과는 전반적으로 비슷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산출된 해면경사를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해안의 해면경사 관련 논문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육·해상 높이값 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미국의 경우 NOAA(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의 NGS (National Geodetic Survey)에서 GNSS와 최신 기술을 이용하는 일관된 국가공간기준계인 NSRS (National Spatial Reference System)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수직기준의 경우 육상데이터와 해상데이터 문제 해결을 위해 VDatum을 개발하였다. VDatum은 일종의 수직기준 변환 툴로서 수심도와 지형도 간의 수직기준 차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연안 지역에 대한 통합적인 국가 DB를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소프트 웨어이다.
00cm 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TBM-BM의 연결 수준측량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해·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한 통합기본수준점 성과의 활용 가능성과 우리나라 해면경사를 분석하였다.
인천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는 육상의 수직기준으로 육상의 수준점에서 통합기본수준점까지 연결수준측 량을 실시하여 인천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를 획득하였다. Fig.
지역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는 지역평균해수면에서 통합기본수준점까지의 수직거리(표고)를 의미한다. 지역평균해수면은 해안에서 조석관측을 통하여 해당 지역의 평균해수면을 산출하여 기하표고를 결정하였다. 지역평균해수면의 산출은 조석관측이 기초가 되며 동시에 표척관측을 실시한다.
GPS 처리에 사용된 궤도력은 정밀궤도력을 이용하였으며, 기선의 구성방법은 기선의 길이가 가장 짧은 관측소와 기선을 연결하는 Shortest 옵션을 이용하였다. 측지망조정은 고정망조정(fixed adjustment)을 이용한 조정을 실시하였다. Bernese의 처리절차는 Fig.
2는 2012년 인천에 설치된 주석형태로 설치된 통합기본수준점을 나타낸 그림이다. 현재 통합기본수준점은 우리나라 상시조위관측소 주변에 설치되었으며 2012년에 28점, 2013년 20점을 설치하여 조석 관측, GPS, 중력, 수준측량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2012년부터 설치한 통합기본수준점 48점에 기하표고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술용 GPS 처리 소프트웨어인 Bernese를 이용하여 TGBM의 경위도좌표 및 타원체고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였다. 아래 Fig.
데이터처리
다른 검증방법으로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육·해상 높이값 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이는 국가의 위치정보를 통합관리하고 균질한 정확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GPS 처리에 사용된 궤도력은 정밀궤도력을 이용하였으며, 기선의 구성방법은 기선의 길이가 가장 짧은 관측소와 기선을 연결하는 Shortest 옵션을 이용하였다. 측지망조정은 고정망조정(fixed adjustment)을 이용한 조정을 실시하였다.
산출된 해면경사를 검증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해안의 해면경사 관련 논문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육·해상 높이값 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기존 논문으로는 1993년에 발표된 논문결과(Lee C. K., 1993)를 이용하였다. 비교 논문으로 선택한 이유는 국내의 경우 측지·측량분야에서 우리나라 해안의 해면경사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다루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이다.
구축자료에 따라 중력자료와 지형자료, 전지구중력장 모델을 이용한 중력지오이드와 중력 지오이드에 GPS/Leveling 자료를 통합한 합성지오이드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 지오이드모델을 이용한 기하표고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개발된 한국지오이드 (KNGeoid)를 이용하여 기하표고를 산출하였다. 국가지오이드모델은 육상부분의 고정밀 합성지오이드모델 로서, 2008년 이후 획득한 통합기준점, 수준점, 삼각점 중력자료와 항공중력자료, DTU10 위성고도계 자료, EGM2008 범지구중력장모델, 5m 해상도의 지형자료를 기반으로 구축된 것이다(Keum Y, 2010).
현재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지오이드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위·경도와 타원체고를 이용하면 기하표고를 산출할 수있다. 위경도, 타원체고는 본 연구에서 Bernese로 산정한 위도와 경도를 입력하였다.
성능/효과
, 1993). 2012년과 2013년 통합기본수준점의 IMSL과 LMSL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해면경사는 서해에서 남해 동해로 가면서 높아짐을 확인 할 수 있었다(Table 4).
TGBM 31곳의 국가지오이드모델과 LMSL 기하표고의 잔차의 평균은 5.99cm이며, 표준편차는 14.89cm를 도출하였다. 잔차가 10cm이상 발생한 곳을 제외한 20곳의 평균은 1.
지역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 상의 기하표고의 차이는 해면경사로 정의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서해에서 남해 동해로 해면경사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해면경사 논문과 비교한 결과 차이가 발생하 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논문 발표 당시의 우리나라 육상수준망과 조석관측의 정확도 문제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육·해상연계서비스를 이용하여 비교하였으며, 대상지역 42개소 중 22곳에서 잔차가 10cm 이상 발생하거나 해수면과의 관계가 반대로 산출되었다.
10cm 이상의 잔차를 보인 곳은 강물의 유입이나 기준조위관측소의 이동, 항만공사로 인한 지역평균해수면의 변동이 발생하여 잔차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원인 분석을 위하여 조위관측소와 수준점의 이력을 조사하였으나 자료의 부족으로 정확한 원인파악이 어려웠다. 또한 TGBM 34곳에 대하여 국가 지오이드모델과 인천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를 비교한 결과 기하표고의 잔차는 2.39cm, 표준편차 5.00cm 의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TBM-BM의 연결 수준측량의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7cm로 산출되었다. 또한 동해안의 경우 울산과 묵호의 해면경사가 평균 2cm인 것으로 계산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평균 12.76cm를 나타내었다. 기존 연구결과의 차이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해면경사는 육상수준점의 성과와 조석관측결과가 영향을 준다.
국토지리정보원 홈페이지에서는 본 서비스를 이용한 수직기준면 변환의 정확도는 약 ±7cm이며, 제주도와 울릉도 및 독도 지역을 제외한 국내 모든 연안 지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와 울릉도를 제외한 42곳의 통합기본수준점 지역 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을 비교한 결과 부호가 다르게 나온 지역이 17 지역이며, 10cm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곳은 17지역이 도출되었다(Table 3). 부호가 다른 지역은 지역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과의 관계가 다른 곳을 의미한다.
00cm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육상수준점과 통합기본 수준점의 연결수준측량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제주와 도서지역(굴업도, 어청도, 위도, 대흑산도, 완도, 거문도, 울릉도)을 제외한 34곳의 IMSL과 국가지오이드모델을 기하표고를 분석한 결과 평균 2.39cm의잔차를 보이며, 표준편차 5.00cm가 도출되었다. 이를 통하여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육상수준점과 통합기본 수준점의 연결수준측량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지역평균해수면과 인천평균해수면 상의 기하표고의 차이는 해면경사로 정의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서해에서 남해 동해로 해면경사가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해면경사 논문과 비교한 결과 차이가 발생하 였으며, 이러한 결과는 논문 발표 당시의 우리나라 육상수준망과 조석관측의 정확도 문제로 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통합기본수준점의 인천평균해수면상의 기하표고와 국가지오이드모델상의 기하표고를 비교한 결과 지역평균해수면을 이용한 기하표고보다 대부분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났다. 국토지리정보원의 국가지오이드모델의 경우 합성지오이드모델로 육상기준점의 GPS/Leveling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나라 육상에 대한 ±3.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의 조위관측소 이력과 국토지리정보원의 수준점 이력을 조사하였으나 자료의 부족으로 명확한 원인을 밝히기는 힘들었다. 따라서 앞으로 조위 관측소 및 수준점의 이력 관리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2011년부터 국가지오이드 모델 구축 사업을 실행하여 육상에 대한 ±3.00cm의 정밀도를 확보하였으며, 2014년도 말에는 선상중력 자료를 반영하여 해양부분의 지오이드 정밀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육상수준망의 정확도 확보와 수준점에 대한 지속적인 이력관 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앞으로 두 기관의 자료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국가 해·육상수직기준연계를 위한 양질의 자료생산과 보다 정확한 국가지오이드모델이 개발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이러한 자료는 연안개발 및 방재에 기초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두 기관의 자료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국가 해·육상수직기준연계를 위한 양질의 자료생산과 보다 정확한 국가지오이드모델이 개발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이러한 자료는 연안개발 및 방재에 기초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정확한 해·육상수직기준 연계를 위하여해·육상과의 연결측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위와 같은 결과가 도출된 원인으로는 조석은 지형과 수심 등의 물리적인 현상이 조석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육·해상 연계서비스의 경우 이에 대한 영향이 고려되지 않은 보간을 실시 하여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기본수준점과 수준점의 연결수준측량의 자료가 많이 확보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립해양조 사원과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기관간 자료 공유 및 해·육상연결수준측량의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향상된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Datum이란 무엇인가?
수직기준의 경우 육상데이터와 해상데이터 문제 해결을 위해 VDatum을 개발하였다. VDatum은 일종의 수직기준 변환 툴로서 수심도와 지형도 간의 수직기준 차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연안 지역에 대한 통합적인 국가 DB를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소프트 웨어이다. 영국의 경우 2005년에 영국수로국(UKHO)에서 VORF (Vertical Offshore Reference Frame) 시스템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2006년부터 VORF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상(해도) 수직기준으로 이용되는 기본수준면, 평균해수면, 약최고고조면이란 각각 무엇인가?
1은 해상과 육상의 수직기준면 3종류와 각 지형지물의 수직기준을 표현한 것이다. 기본수준면은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수심과 간출암의 기준이 되는 수직기준면이다. 평균 해수면은 노출암, 등대, 육상높이의 기준이 되며 항상 해수면 위에 존재하는 것의 기준이 된다. 약최고고조면의 경우 최고해수면을 기준으로 해안선, 교량, 전력선의 기준이 되며 선박의 통항이 가능한 높이의 기준을 의미한다. 해상의 수직기준면은 해당지역의 조석관측을 통하여 산정되며, 지역마다 다른 수직기준면이 결정된다.
우리나라 수직기준은 해상 및 육상에서 각각 무엇을 사용하는가?
우리나라의 수직기준은 그 사용목적이 다르며, 목적에 따라 해상 및 육상에서 개별적으로 정하여 사용되고 있다. 해상수직기준은 지역평균해수면을 사용하며, 육상수직기준은 인천평균해수면을 사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2012년과 2013년에 설치된 통합기본수준 점 48점을 이용하여 해 육상수직기준에 따른 기하표고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참고문헌 (10)
Keum Y. M. and Kwon J. H. and Lee J. S. and Choi K. S. and Lee Y.C., 2010, Data process and precision analysis of ship-borne grav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18 No.1, pp.8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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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C. K., 1993, The sea level slopes along the korean peninsular coast based on the first order levelling net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2, No. 4D, pp.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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