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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월 예혼합 버너의 연소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Swirl-stabilized Conical Burner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mbustion, v.19 no.3, 2014년, pp.1 - 7  

김구 (세종대학교) ,  조주형 (한국기계연구원) ,  이동석 (한국기계연구원) ,  김한 (한국기계연구원) ,  손채훈 (세종대학교) ,  이상민 (한국기계연구원) ,  김민국 (한국기계연구원) ,  안국영 (한국기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mental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underst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swirl-stabilized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for power generation. $NO_x$ and CO emissions, extinction limit, pressure loss, and temperature distribution were measured for various operating conditi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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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V축소버너의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GT11N 가스터빈모델에 적용되는 실스케일의 EV 버너를 이용하여 실제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가스터빈 성능에 중요한 인자로 작용하는 버너 차압특성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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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유해 배출물을 저감하기 위한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가스터빈 연소기에서 유해 배출물을 저감하기 위한 기술은 크게 희박연소(lean burn) 방식, 과농 희박연소(quick quench lean burn) 방식, 촉매 연소(catalytic combustion) 적용방식 등이 있다[5-8].
희박 예혼합 연소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중 희박 예혼합 연소는 연료와 공기를 균일하게 예혼합하여 국부적인 연료 과농 영역을 줄이고 낮은 화염 온도로 인한 thermal NOx 생성을 억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9].
천연가스의 청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천연가스는 에너지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고효율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화석 연료이다. 하지만 연소과정 중에 발생하는 공해성 연소배출물에 의한 환경오염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됨에 따라 이의 저감을 위한 청정화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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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K. Cha, Y.S. Kim, J.J. Lee, T.S. Kim, J.L. Sohn, Y.J. Joo,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CO_2$ Capture on the Performance of IGCC Plants, KSFM, 13(1), (2010) 9-16. 

  2. J.H. Lee, K.J. Cha, D.J. Kim, The Basic Study on the Combustor Characteristics for $NO_x$ Reduction in Gas Turbine Combustor, Trans. of the KSME spring conference(B), 1999, 507-512. 

  3. G. Cau, V. Tola, P. Deiana,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gas turbine combustor at different pressure and swirl condi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19 (1999) 949-967 

  4. H. Cohen, G.F.C. Rogers, H.I.H. Saravanamutto, Gas Turbine Theory, 3rd edition,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England, 1987, 414. 

  5. M.C. Lee, J.H. chung, W.S. Park, S. Park, Y. Yoon, The combustion tuning methodology of an industrial gas turbine using a sensitivity analysi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50 (2013) 714-721. 

  6. A.S. Fietelberg, M.A. Lacey, The GE Rich Quench Lean Gas Turbine Combustor, ASME, (1997) 97-GT-127. 

  7. P. Griebel, M. Fischer, C. Hassa, E. Magens, H. Nannen, A. Winandy, A. Chrystostomou, U. Meier, W. Stricker,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an Atmospheric Rectangular Rich Quench Lean Combustor Sector for Aeroengines, ASME, (1997) 97-GT-146. 

  8. R. Carroni, T. Griffin, G. Kelsall, Cathlean: catalytic, hybrid, lean-premixed burner for gas turbines, Applied Thermal Engineering 24 (2004) 1665-1676. 

  9. A.H. Lefebvre, Gas Turbine Combustion, 1983, 1st ed., McGraw-Hill, 117-123. 

  10. C. Steinbach, N. Ulibarri, M. Garay, H. Lubcke, T. Meeuwissen, K. Haffner, J. Aubry, D. Kodim, Combustion Optimization For The ALSTOM GT-13E2 Gas Turbine, ASME Turbo Expo, (2006) GT2006-90943. 

  11. O. Lucca-Negro, T.O. Doherty, Vortex breakdown: a review,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27 (2001) 431-481. 

  12. F. Guthe, R. Lachner, B. Schuermans, F. Biagioli, W. Geng, A. Inauen, S. Schenker, R. Bombach, N. Tylli, W. Hubschmid, Flame Imaging On The ALSTOM EV-burner: Thermoacoustic Pulsations and CFD-validation,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2006) 1-32. 

  13. B. Fernando, G. Felic, Effect of Pressure and Fuel-Air Unmixedness on $NO_x$ Emissions from Industrial Gas Turbine Burners, Combustion and Flame, 151 (2007) 274-288. 

  14. V. Zimont, W. Polifke, M. Bettelini, W. Weisenstein, An Efficient Computational Model for Premixed Turbulent Combustion at High Reynolds Numbers Based on a Turbulent Flame Speed Closure, ASME, (1997) 97-GT-395. 

  15. F. Biagioli., P. Schiessel, L. Fischer., Investigation Of Flame Stability Characteristics Of The EV Burner On The GT13E2 Engine, ASME Turbo Expo, (2008) GT 2008-50274. 

  16. F. Peter, S. Patrick, O.P. Christian, Mixing Field Analysis Of A Gas Turbine Burner,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 Exposition, IMECE, 2002, 2002-39317. 

  17. C.O. Paschereit, B. Schuermans, D. Buche, Combustion Process Optimization Using Eveolutionary Algorithm, ASME Turbo Expo, (2003) GT2003-38393. 

  18. F. Dinelacker, C.O.A. Soika, D. Most, D. Hofmann, A. Leipertz, W. Polifke, K. Dobeling, Structure of Locally Quenched Highly Turbulent Lean Premixed Flames, Twenty-Seven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The Combustion Institute, 1998, 857-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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