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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자, 난류모형 및 이산화 방법이 유동해석 결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Grid,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on the Solution of CFD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4 = no.63, 2014년, pp.419 - 425  

박동우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윤현식 (부산대학교 조선해양플랜트글로벌핵심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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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격자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Y_P+$),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였다. 대상선박은 KVLCC이며, 격자구성과 유동해석은 상용코드인 Gridgen V15와 FLUENT를 사용하였다. 검토는 2가지 파트로 나누어서 수행하였다. 첫 번째 파트는 격자수,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의 조합에 따른 해의 영향성을 평가하였다. 두 번째 파트는 적합한 $Y_P+$ 선정에 초점을 두었다. 격자수와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마찰저항은 난류모델에 따라 약 1 % 내에서 차이를 보였으나, 압력저항은 약 9 %의 큰 차이를 보였다. $Y_P+$와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Y_P+$를 30과 50으로 설정하였을 때 마찰저항은 난류모델에 따라 약 1 % 내에서 차이를 보였으나, 100에서는 약 3 % 차이를 보였다. 반면, 압력저항은 $Y_P+$값에 무관하게 난류모델에 따라 약 10 % 차이를 보였다.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격자 수 변화 따라 마찰저항, 압력저항 그리고 전 저항 모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난류모델과 이산화 방법이 동일한 경우 $Y_P+$의 변화에 따라 마찰저항은 5~8 %의 큰 차이를 보였고, 압력저항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work investigated the variation of numerical solutions according to the grid number, the distance of the first grid point off the ship surface, turbulence modeling and discretization. The subject vessel is KVLCC. A commercial code, Gridgen V15 and FLUENT were used the generation of th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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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CFD에 의한 유동해석 과정에서 격자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 등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는 것이다. 몇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의 목적은 격자 수, 첫 번째 격자까지의 거리, 난류모델 그리고 이산화 방법 등에 따른 해의 변화량을 조사하는 것이다. 수행방법의 차별성은 다양한 격자시스템과 수치 기법에 관하여 매트릭스 조합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평가를 한 부분이다.
  •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정상상태 비압축성 점성유동을 고려하였다. 난류모델은 Realizable k - ε과 Shear Stress Transport k-w(이하, SST k-w)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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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 해석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Fig. 1(b)의 형상 적용으로 인하여 유동 해석 결과는 격자 수, 난류모형 및 이산화 방법 등의 수치 기법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난류모델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정상상태 비압축성 점성유동을 고려하였다. 난류모델은 Realizable k - ε과 Shear Stress Transport k-w(이하, SST k-w)를 사용하였다. 이에 대응하는 지배방정식으로는 아래의 연속방정식과 RANS(Reynolds averaged Navier-Stokes)방정식들인, 식(1)과 식(2)가 각각 고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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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oi, J. K. and H. T. Kim(2010), A Study of using Wall Function for Numerical Analysis of High Reynolds Number Turbulent Flow, Journal of SNAK, Vol. 47, No. 5, pp. 647-655. 

  2. Fluent 6.3 User's Guide(2008), Fluent Inc. 

  3. Kim, B. N., W. J. Kim, K. S. Kim and I. R. Park(2009), The Comparison of Flow Simulation Results around a KLNG, Journal of SNAK, Vol. 46, No. 3, pp. 219-231. 

  4. Nah, Y. I., H. D. Bang and J. C. Park(2010),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Wake Behind SUBOFF Model, Journal of SNAK, Vol. 47, No. 4, pp. 512-524. 

  5. Yang, H. Y., B. N. Kim, J. H. Yoo and W. J. Kim(2010), Wake Comparison between Model and Full Scale Ships Using CFD, Journal of SNAK, Vol. 47, No. 2, pp. 150-162. 

  6. Wilson, R. V., F. Stern, H. Coleman and E. Paterson(2001), Comprehensive Approach to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CFD Simulations-Part2: Application for RANS Simulation of a Cargo/Container Ship,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23, pp. 803-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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