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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로 내 2차 공기 분사에 따른 CFD 난류 모델 비교에 관한 연구
The research on CFD turbulance models for comparison according to my secondary air injection into the combustion 원문보기

한국연소학회 2012년도 제45회 KOSCO SYMPOSIUM 초록집, 2012 Nov. 30, 2012년, pp.345 - 347  

최준혁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최종균 (국민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황승식 (국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신동훈 (국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정태용 (국민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econdary air injection influences the flow of the combustion gas in the furnace. Therefore, the analysis of the furnace should be careful in the selection of the turbulent model with CFD. In this study, CFD results of several turbulent models were compared with experimental results. Analysis r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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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Fig.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소각로의 연소로 모사 실험 장치를 통하여 차 공기와 2차 공기의 유동 현상과 J와 C값에 따라 어떻게 혼합되는지를 실험을 통하여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김영민[1] 등의 선행 연구인 소각로 내 2차 공기 분사의 운동량 비율이 연소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였다. 소각로의 연소실 내의 2차 공기 분사를 통한 모사 실험 장치와 컴퓨터를 이용한 CFD 난류 모델 해석을 비교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운동량 비율 J와 2차 공기의 침투계수 C에 따른 모사장치 실험으로 나타난 결과와 전산해석에 사용된 모델의 정확성을 비교 해보려 하였다. 향후에 운동량 비율과 2차 공기 침투 계수, 2차 공기 노즐의 값들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연구한다면 전산 해석을 통하여 정확성을 더 정밀하게 비교 할 수 있을 것이다.
  • 소각로의 연소실 내의 2차 공기 분사를 통한 모사 실험 장치와 컴퓨터를 이용한 CFD 난류 모델 해석을 비교한다. 이에 어떠한 난류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2차 공기 분사 거동 실험 해석에 있어 타당한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1차, 2차 공기의 속도에 따라 J값을 구할 수 있다. 1차 공기의 속도는 0.5m/s~1m/s로 가정하였고, 2차 공기의 속도는 17.3m/s~34.6m/s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J 값에 따라서 운동량 비율과 함께 2차 공기 노즐 사이의 거리와 2차 공기가 분사되는 벽 사이의 거리와의 비율에 운동 량비율을 제곱근 한 값을 곱하여 계산한 2차 공기 침투 계수 C를 계산하였다.
  • 본연구에서의 운동량 비율은 1차, 2차 모두 공기라고 가정하고 1차 공기의 밀도와 속도, 2차공기의 밀도와 속도로 계산하였다. 그리고 계산의 편의상 상온에서의 공기 밀도로 가정하고 계산하였다. 따라서 1차, 2차 공기의 속도에 따라 J값을 구할 수 있다.
  • 모사 실험 장치에서 2차 공기는 운동량 비율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본연구에서의 운동량 비율은 1차, 2차 모두 공기라고 가정하고 1차 공기의 밀도와 속도, 2차공기의 밀도와 속도로 계산하였다. 그리고 계산의 편의상 상온에서의 공기 밀도로 가정하고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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