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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구축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4, 2014년, pp.21 - 25  

정현기 (서울메트로 전기팀) ,  장중덕 ((주)우진산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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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국내 최초의 도시철도로 금년 개통 40주년을 맞이한 서울메트로에서 경영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전동차 회생에너지 활용 ESS 설치와 전기요금 저감을 위한 피크저감용 ESS & EMS 설치 등 스마트그리드 구축사례와 4호선 전체를 대상으로 스마트그리드를 구축하는 RSG 사업 등의 추진계획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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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EMS이 추구하는것은 무엇인가? TEMS는 REMS와 연계하여 전동차에 설치된 조명, 냉방장치, 난방장치, 견인장치, 제동장치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과잉전력 소비를 없애고 쾌적한 승객환경을 추구하고 있으며, SEMS는 해당변전소의 AMI 그리고 REMS와 연계하여 역사 및 선로에 설치된 조명, 공조설비, 냉난방장치,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의 부하설비를 효율적으로 감시·제어하여 피크전력과 과잉소비전력을 저감 한다.
도시철도에 설치된 ESS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두 종류의 시스템은 무엇인가? 첫째는 전동차 회생전력을 활용하기 위한 에너지저장시스템 CESS(Capacitor Energy Storage System)이다. 이는 전동차가 공기제동을 사용치 않고 전기적으로 제동할 때 발생되는 회생에너지를 CESS에 충전했다가 출발할 때나가속할 때 방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CESS는 남는 전기에너지를 재활용하고 피크전력을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차선로의 가선전압을 안정화 시키는데 효과가 있어 사고를 예방하고 전기기기의 수명을 연장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CESS의 전동차 회생전력 활용] 둘째는 피크전력을 저감하기 위한 에너지저장시스템 BESS(Battery Energy Storage System)이다. 이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심야시간대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전기요금이 고가인 피크시간대에 방전하여 피크전력을 저감함으로서 전기 기본요금을 저감하고 심야시간대와 피크시간대의 요금차이에 의한 차액을 절약하는 시스템으로 피크전력을 저감하는 패턴은 아래 그림과 같다.
도시철도 스마트그리드 RSG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도시철도 스마트그리드 RSG(Railway Smart Grid)은 노선 전체의 에너지관리를 총괄 제어하는 장치인 REMS(Railway Energy Management System)와 전동차의 에너지관리시스템 TEMS(Train Energy Management System), 역사의 에너지저장시스템 SEMS(Station Energy Management System), 그리고 차량기지의 에너지관리시스템 DEMS(Depot Energy Management System)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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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정현기, 김세동, 김재철(2014), "도시철도 변전소 단위구간의 전력사용 실태 및 피크제어용 BESS 도입에 따른 경제성 분석",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pp.85-90 

  2. 정현기, 서석찬, 김병현, 권남흥(2013), "도시철도 급전시스템용 B E S S 에 관한 연구 " , 한국철도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836-842 

  3. 정호성, 박영, 김형철(2010), "스마트그리드와 지능형 철도전력 망" 한국철도학회철도저널 제13권 제6호, pp.4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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