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지하철 역무원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4, 2014년, pp.26 - 29  

김영순 (서울메트로 고객만족처)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객접점에서 고객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무원을 대상으로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서비스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고객접점에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하철 노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위해 서비스교육훈련에 대한 선행연구와 감정노동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H1 서비스교육 훈련프로그램은 표면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서비스교육 훈련프로그램은 내면행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교육훈련이란? 서비스교육훈련이란 기업내에서 실시하는 사내교육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교육훈련과 인력개발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와 능력향상 그리고 경력발전을 위한 지식, 기술, 자질, 행동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지하철 역무원이란 지하철 역에서 여객의 안전,편의 안내등의 역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감정은 어떤 것으로부터 생성되는가? 감정(Emotion)이란 대인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상호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갈등의 과정에서 생성 되는 느낌이며 주로 사회학이나 심리학에서 다루어 왔다.
지하철 역무원에 대한 서비스교육훈련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지하철 역무원이란 지하철 역에서 여객의 안전,편의 안내등의 역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들에 대한 서비스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서비스리마인드 교육, 체험식 힐링프로그램이 있다. 서비스 리마인드 교육은 실무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기본, 고객응대, 고객만족,서비스마인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체험식 힐링프로그램은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감정치유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국립수목원등을 찾아 자연의 휴식과 숲 체험을 실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유정아(2011), CS교육훈련의 프로그램 특성이 항공승무원의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PP13-19 

  2. 원혜영(2007),서비스교육훈련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세종대학교 대학원,PP 10-15 

  3. 홍혜연(2009),서비스교육훈련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경희대학교 대학원,PP19-20 

  4. 김영미(2007),호텔직원의 성격유형에 따른 감정노동이 직무스트레스에 미 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세종대학교 대학원

  5. 김영진(2010),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소진의 역할: 항공사 직원 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경원대학교 대학원,PP15-22 

  6. 문릉안(2011),서비스 접점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세종대학교 대학원,PP4-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