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4, 2014년, pp.30 - 33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문형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산악철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 산악철도는 폭설과 결빙에도 불구하고 급경사 지역을 운행할 수 있고, 대중교통수단으로 승용차의 운행 수요를 흡수할 수 있으며, 전기에너지의 사용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산악 관광지의 명물로서 자체적으로 관광객 유인 효과가 있으며, 로드킬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V-Train이나 O-Train과 같은 협곡 관광열차가 큰 인기를 끌면서 관광용 산악철도의 잠재 수요를 확인할 수 있다. | |
관광용 산악철도의 잠재 수요를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 또한, 산악 관광지의 명물로서 자체적으로 관광객 유인 효과가 있으며, 로드킬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V-Train이나 O-Train과 같은 협곡 관광열차가 큰 인기를 끌면서 관광용 산악철도의 잠재 수요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악철도의 도입과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현안 사항을 짚어보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봄으로써 산악철도가 국민의 레저관광 욕구를 충족시키고, 관광지역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국가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 |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산악 관광 지역의 교통망의 문제는 무엇인가? | 그런데, 자동차 중심으로 구성된 산악 관광 지역의 교통망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먼저, 폭설과 결빙이 되면 교통이 마비되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으며, 지리산 같은 지역에서는 겨울철이 되면 아예 도로를 폐쇄하고 있다. 또한 야생 동물들에 대한 로드킬(road kill)이 빈발하고 있고, 자동차의 매연은 관광지 대기오염을 증가시켜 환경을 훼손하고 있으며, 개별 승용차의 운행에 의한 에너지 소비 문제도 있다. 산악 관광지의 이러한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산악철도의 운행이 될 것이다. |
서승일 외(2014), "지리산 산악철도 사전 예비타당성 조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강수 외(2008), "도로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 지침 수정 보완연구(제5판)", 한국개발연구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