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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6, 2012년, pp.53 - 58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종성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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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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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 현재까지 운행되고 있는 산악철도는 크게 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와 로프웨이를 이용한 방식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는 급경사에서 점착력의 한계로 슬립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차량의 피니언과 궤도의 랙 톱니바퀴 사이 접촉력으로 극복하는 시스템으로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전통적인 급경사 운행 방식이다. | |
선형동기전동기 추진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급경사를 이동해야 하는 산악철도에 선형동기전동기(Linear Synchronous Motor, LSM) 추진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차량에 부착된 영구자석과 궤도 코일의 이동 자장에 의한 전자력으로 선형 추진되는 LSM 기술은 기존 차륜식 추진시스템의 점착력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으므로 급경사 상승에 유용하다[8]. 선형동기전동기 방식은 초고속자기부상열차나 수직상승을 위한 놀이기구(Fig. | |
트램이란 무엇인가? | 트램은 노면전차로서 도심지와 주요관광지를 연결하고 있으며, 급경사지는 궤도 위의 차량을 로프로 끌어서 이동하는 강삭철도(funicular)가 활용되고 있다. 완전한 산악지대에서는 케이블카로 알려진 가공삭도(aerial ropeway)가 운행되고 있다. |
서승일(2012),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녹색교통 네트워크 구축 방안,"미래녹색 교통기술 국제세미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pp.199- 219.
서승일(2012),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한 산악철도 활용법," KICTEP Webzine, No. 60, 한국건설교통평가원, pp.9-10.
연구기획조정실(201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기간 외래 관광객 지 출 파급효과,"웹진 문화관광, No. 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p.7-26.
문영준(2011), "평창동계올림픽 수송분야 종합 계획,"월간교통, No. 162, 한국교통연구원, pp.6-11.
기상청(2012), 관측자료, www.kma.go.kr
K. Hoffmann(2006), " Recent developments in cable drawn urban transport systems," FME Transactions, Vol. 34, No. 2, pp.205-212.
서승일 et al.(2012), "급구배 상승 기술 개발 기획 연구,"자체사업보고서, No. 2011-057, 한국철도기술연구원, pp.31-38.
박정준, 서승일, 사공명, 나희승, 이종성(2012), "평창올림픽을 대비한 산악철도 시스템 개발", 2012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89.
서승일, 박정준(2012),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산악철도 시스템 개발", 한국철도, Vol. 42, pp.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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