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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철도 기술 현황 및 개념설계안
Survey of state-of-arts of technologies and proposal of concept design for mountain railway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5 no.6, 2012년, pp.53 - 58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박정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창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  이종성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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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0과 같이 무가선 저상트램으로 선정하였다. 도로와 겸용이 가능하도록 매립형 궤도를 도로 중앙에 설치하여 트램이 우선적으로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2, 8, 9].
  • 12와 같이 랙앤피니언 차축을 적용하고 있는데, 객실의 저진동·저소음을 위해 탄성차륜 및 피니언 기어를 적용하였다. 동계올림픽 이후 산악트램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겨울철 스키장 방문객의 편의를 고려하여 Fig. 13과 같이 파노라마 유리 차체를 적용함으로 외부조망을 극대화하였다. 스마트 정거장(Fig.
  • 본 연구에서는 해외 유명 관광지에 활용되고 있는 산악철도 시스템의 현황을 살펴보고, 급경사를 이동할 수 있는 로프웨이, 랙앤피니언 및 선형동기전동기 기술을 조사·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외 유명 관광지에 활용되고 있는 산악철도 시스템의 현황을 살펴보고, 급경사를 이동할 수 있는 로프웨이, 랙앤피니언 및 선형동기전동기 기술을 조사·분석하였다. 평창지역에 적용할 수 있는 산악철도시스템으로서 랙앤피니언 대차를 적용한 무가선 저상트램으로 선정하여 배치도, 차체, 대차 등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200‰ 이상의 경사를 상승할 수 있는 랙앤피니언 대차는 평창지역 도로를 모두 운행할 수 있으며, 파노라마 차체는 승객 조망을 극대화하여 산악지역의 경치를 승객들이 감상할 수 있게 함으로, 향후 관광객 유치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상 데이터

  • Fig. 11과 같이 제안된 산악트램은 탑승인원 200명(최대 300명)의 5모듈 1편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악트램의 추진시스템은 최고 70km/h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대용량 고효율 배터리 추진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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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재까지 운행되고 있는 산악철도는 크게 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와 로프웨이를 이용한 방식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랙앤피니언 방식의 철도는 급경사에서 점착력의 한계로 슬립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차량의 피니언과 궤도의 랙 톱니바퀴 사이 접촉력으로 극복하는 시스템으로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전통적인 급경사 운행 방식이다.
선형동기전동기 추진시스템의 특징은 무엇인가? 급경사를 이동해야 하는 산악철도에 선형동기전동기(Linear Synchronous Motor, LSM) 추진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차량에 부착된 영구자석과 궤도 코일의 이동 자장에 의한 전자력으로 선형 추진되는 LSM 기술은 기존 차륜식 추진시스템의 점착력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으므로 급경사 상승에 유용하다[8]. 선형동기전동기 방식은 초고속자기부상열차나 수직상승을 위한 놀이기구(Fig.
트램이란 무엇인가? 트램은 노면전차로서 도심지와 주요관광지를 연결하고 있으며, 급경사지는 궤도 위의 차량을 로프로 끌어서 이동하는 강삭철도(funicular)가 활용되고 있다. 완전한 산악지대에서는 케이블카로 알려진 가공삭도(aerial ropeway)가 운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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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서승일(2012),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녹색교통 네트워크 구축 방안,"미래녹색 교통기술 국제세미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pp.199- 219. 

  2. 서승일(2012),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한 산악철도 활용법," KICTEP Webzine, No. 60, 한국건설교통평가원, pp.9-10. 

  3. 연구기획조정실(2011),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기간 외래 관광객 지 출 파급효과,"웹진 문화관광, No. 8, 한국문화관광연구원, pp.7-26. 

  4. 문영준(2011), "평창동계올림픽 수송분야 종합 계획,"월간교통, No. 162, 한국교통연구원, pp.6-11. 

  5. 기상청(2012), 관측자료, www.kma.go.kr 

  6. K. Hoffmann(2006), " Recent developments in cable drawn urban transport systems," FME Transactions, Vol. 34, No. 2, pp.205-212. 

  7. 서승일 et al.(2012), "급구배 상승 기술 개발 기획 연구,"자체사업보고서, No. 2011-057, 한국철도기술연구원, pp.31-38. 

  8. 박정준, 서승일, 사공명, 나희승, 이종성(2012), "평창올림픽을 대비한 산악철도 시스템 개발", 2012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89. 

  9. 서승일, 박정준(2012),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을 위한 산악철도 시스템 개발", 한국철도, Vol. 42, pp.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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