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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R을 이용한 도로하부 탐사기술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11 - 16  

백종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최재순 (서경대학교 토목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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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공용 중인 도로의 경우 비파괴시험이 포장체에 파손을 주지 않고 빠른 조사시간으로 교통체증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된다. 본 기사에서는 도로포장 하부 조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비파괴 시험 중 지표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 GPR)의 원리와 적용분야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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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전상수란? GPR 시험은 송신기에서 지면으로 발사된 전자기파가 포장체를 통과하면서 유전상수(Dielectric constant)가 다른 재료, 구조물 층에서 굴절, 회절, 반사, 산란된 뒤 수신기에 돌아온 파의 특성을 분석하여 내부상태를 평가하게 된다. 여기서 유전상수는 진공에서의 전자기파 속도에 대한 매질을 통과하는 전자기파의 상대적인 속도의 비를 말한다. 대표적인 유전상수는 공기가 1,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3~10, 시멘트 콘크리트가 3~18, 석회석이 5~9, 건조된 모래가 3~5, 젖은 모래가 20~30, 물이 81이다.
반사계수법과 공통중간법은 어떻게 유전상수를 측정하는가? 유전상수를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반사계수법과 공통중간법(Common Midpoint, CMP)이 있다. 반사계수법(Maser, 1996)은 각 층에서 반사된 신호의 진폭비를 이용한 방법으로 GPR 안테나 1개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 공통중간법은 전자기파가 서로 다른 경로로 매질을 통과한 시간과 거리를 바탕으로 유전상수를 계산한다. 공통중간법으로 측정한 유전상수의 신뢰성이 높으나 안테나를 동시에 2개 이상을 사용해야 하는 제한사항이 있다.
GPR 시험의 원리는? GPR 시험은 송신기에서 지면으로 발사된 전자기파가 포장체를 통과하면서 유전상수(Dielectric constant)가 다른 재료, 구조물 층에서 굴절, 회절, 반사, 산란된 뒤 수신기에 돌아온 파의 특성을 분석하여 내부상태를 평가하게 된다. 여기서 유전상수는 진공에서의 전자기파 속도에 대한 매질을 통과하는 전자기파의 상대적인 속도의 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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