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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구조물 신축이음장치 기술 개요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6 no.3 = no.61, 2014년, pp.17 - 20  

노영진 (한국건설생활환경연구소) ,  이석준 (생고뱅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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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신축이음부 콘크리트 슬래브(밑판)의 단차가 적도록 시공에 유의해야 한다.
  • 6) 공사비가 저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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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축이음장치의 잦은 훼손 및 파손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공공안전과 연관되어 있는 교량과 지하차도 신축이음장치의 잦은 훼손 및 파손은 문제점으로 남아 있어, 지속적인 보강 및 교체작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다. 콘크리트 구조체의 신축작용에서 기인한 반사균열, 차량 진동과 충격하 중에 의한 파손, 반복하중에 의한 피로균열, 누수와 결빙 등에 의해 신축이음의 접합부 파손이 주된 원인이다. 지하차도나 고가도로 같은 교량은 일반적으로 여러 시멘트 콘크리트 구조체를 나란히 설치 하여 시공한다.
신축이음장치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차도와 교량 구조물은 온도변화에 따라 팽창, 수축 및 휨, 크리프 등으로 변형이 일어나므로 이 때발생하는 신축량을 흡수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 신축이음장치는 구조물과 구조물 사이에 전달되는 응력을 차단하고, 평탄성을 유지하여, 차량의 주행 성과 구조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기계적 이음장치나 탄성폴리머 재료를 사용하는 이음 장치(일명 Asphalt Plug)와 함께 최근에는 섬유강 화재를 사용하여, 초기공사비 및 유지보수 비용을 최소화하고, 균열의 발생을 억제하고, 소음을 저감 시키는 이음장치가 개발되고 있다.
신축이음장치 국내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이로 인하여 약 2~3년마다 전면 또는 일부를 교체하며 유지관리한다. 지하차도 및 소교량 신축이음장치의 국내시장은 300억원 이상으로 추산 되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10~15개 업체가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사용되는 재료 및 제품(공법)의 각특성을 이해하고, 시공의 유의점을 파악하면 보다 나은 공용성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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