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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 Topside 방화벽에 폭발압의 부압구간이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Negative Pressure Phase in Blast Load Profile on Blast Wall of Offshore Plant Topsid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7 no.4, 2014년, pp.281 - 288  

강기엽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최광호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류용희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최재웅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이제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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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폭발해양플랜트 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사고 중 하나이며, 탑사이드 플랫폼은 폭발압력에 따른 구조 건전성을 확보해야만 한다. 따라서, 해양플랜트 분야에서는 이러한 폭발사고에 대비한 방폭설계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여전히 추가적으로 세밀한 분석이 더 필요한 실정이다. 폭발 설계하중 계산과정에서 도출된 충격량CFD 해석결과로 계측된 폭발 압력 응답에서의 곡선 아래 면적의 절대 값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 하지만 가스폭발에서의 부압구간은 TNT 폭발이나 가스폭발과는 달리 상당부분 존재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이러한 부압구간이 구조물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따라서 방폭설계가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FPSO 탑사이드의 방화벽을 폭발하중에 따른 구조 응답을 분석하기 위한 대상물로 선정하였다. 폭발 하중-시간이력 데이터는 FLACS를 이용한 폭발 시뮬레이션 과정을 통해 획득하였으며, LS-DYNA는 비선형 과도 응답해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gas explosion is the most fatal accident in shipbuilding and offshore plant industries, all safety critical elements on the topside of offshore platforms should retain their integrity against blast pressure. Even though many efforts have been devoted to develop blast-resistant design method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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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가스폭발 하중 이력에서는 초기 하중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게 되는 구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며 폭발하중 이력이 대상물에 가격되었을 경우 구조 응답반응 특성에 대한 분석 또한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폭발파와 같이 짧은 시간동안 작용하는 하중이력에서 초기 하중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이 일정시간 동안 작용하게 될 때 구조물의 반응응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플랜트 상부구조 가스폭발사고에 의한 동적 구조해석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하중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폭발 영향 인자들을 고려한 폭발 시뮬레이션을 FLACS code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다양한 형태의 가스폭발 하중이력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이 장에서는 가스폭발 하중에 의한 구조응답 분석을 위해 구조해석 적용 대상물을 선정하고 다양한 폭발 하중이력을 적용한 후 대상물의 동적거동 평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가스폭발해석에 따른 하중이력 특징을 설명한 후, 가스폭발의 전산모사를 수행하는 방법 및 결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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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폭발 설계하중을 도출하여 이용하는 순서는? Fig. 2에 나타낸 것과 같이 폭발 설계하중은 폭발위험요소에 대한 산정 후, 폭발해석 시나리오 작성 및 폭발전산 모사 과정을 수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획득한 결과 데이터들은 폭발하중 영향인자 분석, 단순화 모델 전환 등의 과정들을 거쳐 구조해석의 하중조건으로 사용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CFD 해석결과를 구조해석의 하중조건으로 활용하기 위해 Fig.
해양플랜트 탑사이드의 사고위험성은? 해양플랜트 탑사이드는 시추, 정제, 저장 등의 과정에서 많은 가스나 기름과 같은 인화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화재 및 폭발로 인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화재 및 폭발사고는 일단 발생하게 되면 환경적 및 물리적으로 대규모 피해를 유발하게 된다.
해양플랜트 탑사이드 화재 폭발사고를 막기위한 방안은? 1). 따라서, 이러한 해양플랜트 탑사이드의 화재 및 폭발사고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폭발에 대한 현상학적인 이해가 필요하여 폭발규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들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방폭설계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복잡한 구조적 형상을 나타내는 탑사이드에 대한 폭발 위험도 평가가 수행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가스 확산해석 및 폭발해석을 통해 폭발설계 하중을 계산하고 구조설계 시 반영하여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탑사이드의 가스누출·폭발에 따른 통상적인 구조설계는 우선, 발생 위치, 가스누출량, 바람 등의 조건을 상정한 가스누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가스 확산과 폭발에 따른 폭발 하중이력을 확률론적 해석이나 CFD를 활용하여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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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jerketvedt D, Bakke J.R., Wingerden K.V. (1997) Gas Explosion Handbook,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52, pp.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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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ung, K., Yuen, S., Nurick G.N. (2005)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n the Response of Quadrangular Stiffened Plates, Part 1: Subjected to Uniform Blast Load,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31(1), pp.55-83. 

  4. HSE (2004) Analysis and Design of Profiled Blast Walls, Imperial College London for the Health and Safety Executive. 

  5. ISO 16933 (2007) Glass in Building-Explosion Resistant Security Glazing-Test and Classification for Arena Air-blast Loading.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6. Kim, H.J., Nam, J.W., Kim, S.B., Kim, J.H., Byun, K.J. (2007) Analytical Evaluations of the Retrofit Performances of Concrete Wall Structures Subjected to Blast Load,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9(2), pp.241-250. 

  7. Louca, L.A., Boh, J.W., Choo, Y.S. (2004) Design and Analysis of Stainless Steel Profiled Blast Barrier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60, pp.1699-1723. 

  8. Ngo, T., Mendis, P., Gupta, A., Ramsay, J. (2007) Blast Loading and Blast Effects on Structures. EJSE Special Issue: Loading on Structures, pp.76-91. 

  9. UKOOA (2003) Fire and Explosion Guidance Part 1: Avoidance and Mitigation of Explosions, Issue 1. UK Offshore Operators Association,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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