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온 상압의 이산화탄소 저장용 탱크를 위한 예냉과정의 비선형 모델링 및 비례-적분 제어 적용
Nonlinear Modeling and Application of PI Control on Pre-cooling Session of a Carbon Dioxide Storage Tank at Normal Temperature and Pressure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2 no.5, 2014년, pp.574 - 580  

임유경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이석구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단승규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  고민수 ((주)삼성중공업) ,  이종민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산화탄소($CO_2$) 포집 및 지중저장을 위한 $CO_2$ 수송선용 저장탱크는 액체 $CO_2$와 직접적으로 접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열적 탱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화물 선적 단계 이전에 예냉과정을 거쳐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예냉을 위해 주입되는 저온 $CO_2$ 기체의 탱크 유입량을 계산하기 위해 $CO_2$ 저장탱크 예냉과정의 수학적 모델 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비례-적분(proportional-integral: PI) 제어를 통해 공정을 제어하는 동적 모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 때 제어 변수를 탱크 내 온도 또는 압력으로 선정한 두 가지 사례를 모사하였으며 그러한 결정이 $CO_2$ 저장탱크의 예냉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예냉과정의 PI제어에는 탱크 내 온도를 제어하는 것보다 압력을 제어하는 우회적인 방식을 택할 때 수학적 모델의 비선형성과 특이점 발생으로 인한 불안정성을 피할 수 있으므로 더 안정된 결과가 도출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age tanks of Carbon dioxide ($CO_2$) carriers utilized for the purpose of 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 into subsea strata have to undergo a pre-cooling session before beginning to load cryogenic liquid cargos in order to prevent physical and thermal deterioration of tanks which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목표는 2개 이상의 상태변수들에 대한 동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모델을 CO2 저장탱크의 예냉과정에 대하여 구성하고 PI제어를 적용하여 탱크 온도를 조절하는 과정을 보이는 것이다. 탱크 초기조건이 상온/상압인 경우 예냉과정에 따른 탱크 내 온도 및 압력변화의 모델식을 질량 수지식과 에너지 수지식을 이용해 2개의 비선형 미분방정식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정의하되 MATLAB의 Simulink로 PI제어를 덧붙여 예냉과정의 동적 변화를 모사한다.
  • 따라서 예냉과정의 제어 시스템은 T에 대한 1개의 설정값과 2개의 제약조건을 가지게 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PI제어를 예냉과정 시스템에 적용할 경우 제어 변수를 T와 P 중 무엇으로 설정하는지에 따라서 제어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하고 예냉과정 시스템이 탱크의 온도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함에도 불구하고 제어 변수를 P로 설정하는 간접적 제어 방식이 더 우수함을 보이는 것이다. 그에 따라 첫 번째 사례에서는 T를 설정값 243.
  • 본 연구는 이 중 선적 단계의 초반에 실행되는 CO2 탱크를 예냉하는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냉과정은 선적 전에 탱크의 온도를 액체 CO2 화물의 온도와 가까운 정도로 미리 낮추어 초저온의 화물과 저장탱크가 직접 접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열적 손상을 예방하고 boil-off gas(BOG)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목적이다.
  • 탱크 초기조건이 상온/상압인 경우 예냉과정에 따른 탱크 내 온도 및 압력변화의 모델식을 질량 수지식과 에너지 수지식을 이용해 2개의 비선형 미분방정식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으로 정의하되 MATLAB의 Simulink로 PI제어를 덧붙여 예냉과정의 동적 변화를 모사한다. 본래대로의 시스템의 제어는 탱크 온도를 원하는 설정값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제시된 수학적 모델식에 내재된 특이점(singularity)의 존재로 인하여 제어 변수를 탱크 온도로 삼을 경우 조작 변수의 해를 얻지 못할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대신 탱크 압력을 제어 변수로 설정하여 문제를 우회하는 방식을 주어진 시스템 제어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한다.
  • 시스템을 제어하는 목적은 조작변수인 입구의 CO2 기체의유입속도 min의 값을 변화시켜 탱크 온도 T를 원하는 값으로 끌어내리는 것이다. 이 때 min의 값이 클수록 냉각효과가 크지만 동시에 탱크 압력 P의 상승속도도 높아지는데 탱크 안에서 P가 특정 값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은 원하는 바가 아니다.
  • 탱크를 예냉하는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냉과정은 선적 전에 탱크의 온도를 액체 CO2 화물의 온도와 가까운 정도로 미리 낮추어 초저온의 화물과 저장탱크가 직접 접촉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열적 손상을 예방하고 boil-off gas(BOG)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목적이다. CO2 탱크를 예냉하려면 냉각 팽창(cooling expansion)을 거친 초저온 CO2 기체를 탱크에 주입하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는데 예냉과정에 필요한 주입 시간이 길어질수록 액체 CO2의 탱크 선적 시간 또한 길어지게 된다.

가설 설정

  • 식 (4)는 탱크 벽이 가지는 전체 열전도 저항을 단열재의 열전도계수 및 두께 k, L로 나타내고 있는데 전체 열전도 저항을 구할 때 철강으로 이루어진 탱크 벽의 열전도 저항은 단열재에 비해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또한 CO2 기체가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시스템에 사용되는 CO2 기체의 압축인자(compressibility factor) Z가 T=243.
  • 따라서 탱크 내부의 기체 물성은 탱크 내부의 모든 위치에서 동일하게 유지되며 출구의 온도는 탱크 내부의 온도와 동일하다. 또한 CO2 기체가 탱크 안에 주입된 후 액체로 응결되는 비율은 무시할 수 있는 양으로 가정하여 전체 탱크 및 공정을 단상시스템(single-phase system)으로 간주한다.
  • 탱크에 기체를 주입하는 입구(inlet)와 배기(purge stream)를 위한 출구(outlet)가 있다. 탱크 내부에서는 연속 회분 반응기(continuous stirred tank reactor: CSTR)와 마찬가지로 즉각적인 혼합(mixing)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탱크 내부의 기체 물성은 탱크 내부의 모든 위치에서 동일하게 유지되며 출구의 온도는 탱크 내부의 온도와 동일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2 수송선이란 무엇인가? CO2 수송선은 CO2의 포집 및 저장공정(carbon capture and storage: CCS)에 필요한 수송수단 중 하나이다. 포집된 CO2가 압축 및 액화된 이후의 단계는 대부분 수송선 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수송선은 초저온 액체 CO2를 수송선 상의 탱크에 저장하여 목적지로 운반하고 해상의 하역플랫폼까지 전달하게 된다[1].
PI제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PI제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LNG 선박 등 대량의 초저온 액체 화물을 수송하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제어 알고리즘이기 때문이다. Shin과 Lee[9]는 LNG 선박상의 BOG 재액화에 사용되는 열교환기를 에너지 수지식 시스템으로 재구성하여 PI제어를 적용하였다.
액체 CO2 저장 탱크에 기체 주입에 따른 압력의 변화는? 액체 CO2 저장 탱크의 온도는 저온의 CO2 기체가 주입되면서 냉각된다. 이 때 기체의 주입량이 누적될수록 탱크의 압력이 상승하게 된다.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Benson, S. M. and F. M. O. Jr., "Carbon Dioxide Capture and Storage," MRS Bulletin, 33(4), 303-305(2008). 

  2. Feron, P. H. M. and Hendriks, C. A., " $CO_2$ Capture Process Principles and Costs,"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 Rev. IFP, 60(3), 451-459(2005). 

  3. Jung, J., Lim, Y., Jeong, Y. S., Lee, U., Yang, S. Y. and Han, C. H., " $CO_2$ Capture Process Using Aqueous Monoethanolamine (MEA): Reduction of Solvent Regeneration Energy by Flue Gas Splitting," Korean Chem. Eng. Res., 49(6), 764-768(2011). 

  4. Lee, D. H., Kim, M. H., Kwon, S. H., Kim, J. W. and Lee, Y. B., "A Parametric Sensitivity Study on LNG Tank Sloshing Loads by Numerical Simulations," Ocean Engineering, 34(1), 3-9(2007). 

  5. Shin, M. W., Shin, D., Choi, S. H. and Yoon, E. S., "Optimal Operation of the Boil-off Gas Compression Process Using a Boil-off Rate Model for LNG Storage Tanks," Korean J. Chem. Eng., 25(1), 7-12(2008). 

  6. Dimopoulos, G. G. and Frangopoulos, C. A., "A Dynamical Model for Liquefied Natural Gas Evaporation during Marine Transpor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odynamics, 11(3), 123-131(2008). 

  7. Kim, H. S., Shin, M. W. and Yoon, E. S., "Optimization of Operating Procedure of LNG Storage Facilities Using Rigorous BOR Model," 17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Federation of Automatic Control, July, Seoul(2008). 

  8. Heestand, J. and Shipman, C. W., "A Predictive Model for Rollover in Stratified LNG Tanks," AlChE J., 29(2) 199-207(1983). 

  9. Shin, Y. and Lee, Y. P., "Design of a Boil-off Natural Gas Reliquefaction Control System for LNG Carriers," Applied Energy, 86(1), 37-44(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