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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건물 철거 및 신축 공사에 따른 지하철터널 거동특성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ur of Existing Subway Tunnel due to Demolition of Old Buildings and Construction of New Buildings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10, 2014년, pp.23 - 28  

정지승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  이규영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  김용수 (Department of Tunnel and Geotechnical Engineering, Hakyong Engineering) ,  이선길 (Department of Railroad Civil Engineering, Dongy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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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재개발사업의 증가로 기존 건물 철거 후 신축공사를 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신축공사에 따른 인접굴착이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 검토에 국한되어 왔다. 이에 따라 기존 주차장 건물을 철거한 후 신축공사가 이루어지는 ${\bigcirc}{\bigcirc}$건물 신축사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상부 건물 철거 등으로 인한 하중제하 및 하중재하에 따른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 검토를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기존 건물 철거를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MIDAS/GTS를 사용하여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터널 변위 및 부재력 결과 분석을 통해 기존 건물 철거가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기존 건물 철거를 고려하는 경우가 고려하지 않는 경우보다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increasing of redevelopment project causes construction of new buildings after demolition of old buildings. However, the researches have been largely confirmed to analysis of behaviour characteristics of existing subway tunnel due to adjacent excavation which constructing new building so f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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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 주차장 건물을 철거한 후 신축건물 공사가 이루어지는 OO건물 신축사업을 연구 대상 사례로 선정하고 3차원 수치해석을 통해 상부 구조물의 철거 및 신축 공사가 기존 터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건물 철거 및 신축공사가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유한요소법(FEM) 프로그램인 MIDAS/GTS를 사용하였으며 복잡한 형상의 지형 및 지질, 건물 형상 및 하중조건 등을 고려하기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건물 철거 및 신축공사에서 기존 건물 철거단계 고려 유무에 따른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 검토를 위해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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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건물 철거 후 신축공사를 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도심재개발사업의 증가로 기존 건물 철거 후 신축공사를 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신축공사에 따른 인접굴착이 지하철 터널에 미치는 영향 검토에 국한되어 왔다.
굴착공사는 어떤 조건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른가? 기존 지하철 터널과 인접한 굴착공사는 주변 지반의 응력 평형상태를 깨뜨려 기존 터널 구조물에 위해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지형, 지질조건, 기존 구조물의 구조형식 및 상태, 신축공사의 규모 및 시공방법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기존 터널을 직접 보강하기가 곤란하므로 기존 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이격거리 확보 및 주변 지반 보강방안 등에 대한 연구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상재하중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하향변위가 발생하여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가? 이로 인하여 하부 인접한 지하철 터널에 영향을 주며 상재하중이 감소하는 경우 상향변위가 발생하고 상재하중이 증가하는 경우 하향변위가 발생하며 두 경우 모두 일반적으로 부재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러한 거동을 고려한 정밀한 안정성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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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이상덕 (2013), 터널역학, 씨아이알, pp. 712-717. 

  2. Byun, Y. S., Jung, K. S. and Chun, B. S. (2011), A case study on reinforcement method by excavation adjacent to the subway tunnel using numerical analysis, Journal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2, No. 9, pp. 5-11 (in Korean). 

  3. Lee, H. S., Kim, D. Y., Chun, B. S. and Jung, H. S. (2009), A study on the optimum range of reinforcement in tunneling adjacent to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2, pp. 199-6211 (in Korean). 

  4. Lee, J. M. and Lee, S. D. (2010), Behavior of building lower part passage tunnel due to adjacent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5, pp. 369-377 (in Korean). 

  5. Yoo, C. S. and Song, A. R. (2006), Effects of tunnel construction on an existing tunnel lining,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8, No. 4, pp. 307-32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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