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5, 2014년, pp.168 - 183
최선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When expressing Jesus Christ visually in the medieval Christian paintings, the most important issue was portraying Christ's divinity and humanity in a balanced manner; showing both attributes as Son of God and a human being.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both the formative and the symbolic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독교는 어디에서 출발하였는가? |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자 인류를 구원할 메시야로 믿는 믿음에서 출발하였다. 기독교가 공인되기 전 초기 신자들은 박해를 피해 그들의 신앙을 표현하고 공유하기 위해 다양한 상징과 이미지를 고안했다. | |
칼케돈 공의회는 어떤 교리를 확립하였는가? | 이후, 그리스도 도상은 교회의 관점을 대중에게 교육하거나 개인의 신앙적 체험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매체로써 체계적인 발전을 이루게 되며 보편적인 상징성을 획득하게 된다. 451년 칼케돈 공의회를 통해 그리스도를 완전한 인간이자 완전한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양성(兩性)교리가 확립된 이후, 기독교 도상의 가장 큰 과제는 그리스도의 신성(神性)과 인성(人性)을 동시에 표현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세례(Baptism of Christ)는 중세 그리스도 도상에서도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대표적인 주제 중 하나이다. | |
그리스도 도상 중 그리스도의 세례는 어떤 사건을 묘사하고 있는가? | 그리스도의 세례(Baptism of Christ)는 중세 그리스도 도상에서도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뚜렷하게 드러내는 대표적인 주제 중 하나이다. 이 도상은 그리스도가 요단강에서 세례 요한에게 물로 세례를 받을 때 하늘로부터 비둘기의 모습을 한 성령이 내려오고 하나님으로부터 그의 아들이라는 인정을 받은 사건을 묘사한다. 이 사건 이후에 인간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류를 죄에서 구원할 사명을 본격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
Eco, U., 조형준 옮김 (2005), 포스트 모던인가 새로운 중세인가, 서울: 새물결, pp. 23-29.
김영동 (2011), 신학적 미학에 대한 선교신학적 연구: 헤라르두스 판 데어 레이유의 '성과 속의 아름다움: 예술 속의 성스러움'을 중심으로, 신학논단, 64, p. 29.
정진홍 (1992), G. van der Leeuw 연구, 종교학 연구, 11, p. 38.
최성수 (2012), 신학적 미학과 기독교 영화미학, 고양: 자우터, pp. 102-103.
최성수 (2012), 신학적 미학과 기독교 영화미학, 고양: 자우터, pp. 98-99.
Sayers, D. L., 홍병룡 옮김 (2009), 기독교 교리를 다시 생각한다, 고양: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p. 164.
최성수 (2012), 신학적 미학과 기독교 영화미학, 고양: 자우터, p. 169.
최성수 (2012), 신학적 미학과 기독교 영화미학, 고양: 자우터, pp. 132-133.
Berkhof, L. 권수경 옮김 (1991), 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pp. 542-544.
Berkhof, L. 권수경 옮김 (1991), 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p. 543.
Berkhof, L. 권수경 옮김 (1991), 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p. 579.
Berkhof, L. 권수경 옮김 (1991), 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p. 567.
이탁우 (2005), 성막의 구속사적 의미 연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
Rouw, J., 황인출, 오진관 옮김 (1981), 황금의 집, 일산: 전도출판사, pp. 59-60.
Rouw, J., 황인출, 오진관 옮김 (1981), 황금의 집, 일산: 전도출판사, pp. 64-66.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www.augustana.ca/-hardk/Byzantine%20Links/Byzantine%20links.htm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en.academic.ru/dic.nsf/enwiki/11638084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Giotto_di_Bondone_-_No._23_Scenes_from_the_Life_of_Christ_-_7._Baptism_of_Christ_-_WGA09201.jpg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The_Baptism_of_Christ,_by_the_Master_of_the_Life_of_Saint_John_the_Baptist,_Rimini,_probably_c._1330-1340,_tempera_on_panel_-_National_Gallery_of_Art,_Washington_-_DSC00144.JPG
Davies, M. and Gordon, D. (1994), The early Italian Schools; before 1400, London: National Gallery Publications, p. 395.
이덕형 (2008), 이콘과 아방가르드: 초월적 성스러움의 문화적 표상, 서울: 생각의 나무, p. 301.
Lindquist, S.C.M. (2012), The meanings of nudity in Medieval art, Surrey: Ashgate, p. 184.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usna.edu/Users/history/abels/hh315/chronology%20950-1350.htm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hub.jhu.edu/magazine/2014/spring/bernward-gospels-research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12th-century_painters_-_Baptism_of_Christ_-_WGA15830.jpg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davidfinckelandwuhan.instantencore.com/web/buzz_details.aspx?ItemId594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Hortus_deliciarum_baptism_of_Jesus.jpg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 128.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 136.
자료검색일 2013. 6. 2, http://iconreader.wordpress.com/2011/01/06/baptism-of-christ-the-theophany-icon/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 359.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 138.
Bologne, J. C., 전혜정 옮김 (2008), 수치심의 역사, 서울: 에디터, p. 117.
이덕형 (2008), 이콘과 아방가르드: 초월적 성스러움의 문화적 표상, 서울: 생각의 나무, p. 154.
Leeuw, G., 윤이흠 옮김 (1988), 종교와 예술, 서울: 열화당, p. 54.
Davies, M. and Gordon, D. (1994), The early Italian Schools; before 1400, London: National Gallery Publications, p. 402.
Lindquist, S.C.M. (2012), The meanings of nudity in Medieval art, Surrey: Ashgate, p. 182.
정은진 (2013), 미술과 성서, 서울: 예경, p. 228.
정은진 (2013), 미술과 성서, 서울: 예경, p. 227.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 134.
Shiller, G. (1971), Iconography of Christian art I, Greenwich: New York Graphic Society, pp. 137-138.
김민자 외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서울: 교문사, p. 125.
김민자 외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서울: 교문사, p. 171.
이덕형 (2008), 이콘과 아방가르드: 초월적 성스러움의 문화적 표상, 서울: 생각의 나무, p. 154.
김민자 외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서울: 교문사, p. 1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