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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44 - 159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과학수업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인천에 위치한 S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반(25명)과 비교반(24명)을 설정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실험반에서 환경 친화적 태도 점수가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둘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의 환경소양에서 실험반 학생들에게서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통한 환경 토의활동은 학생들에게 환경 친화적 태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ly friendly attitude and environment literacy through Edward de Bono's Six Thinking Hats in science class.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the sixth grade of both an experimental class (25 students)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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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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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색 사고모자기법은 무엇인가? |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강의식 환경수업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줄이고 학생들이 직면한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과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신장 기법 중 하나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해 보았다. 육색 사고모자기법은 학생들에게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과 사고, 경험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생각과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 또한 주어진 색깔의 사고에 집중하고 다양한 각도에서의 사고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de Bono, 1985). | |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학생들에게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흥미와 호기심을 신장시키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이종문, 이민부, 2005). 또한 환경교육이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적 과제로 삼고 있다(권상철, 2006). | |
현대사회 다양한 환경 문제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 현대사회는 빠른 산업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연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다양한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예로 여러 가지 기후 변화로 인한 기상이변현상, 오 존층 파괴, 사막화 현상, 생태계 불균형 등이 점차 심각해지고, 앞으로 이와 같은 환경 문제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박진선,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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