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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137 - 146
김은길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전공)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Edward de Bono's six thinking hats is effective to increase the excellence of the thinking and cultivate divergent thinking. In particular, this method is effective in finding a reasonable solution through analyzing issue from a variety of perspective. In this paper, we developed the system for an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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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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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학교 교육은 일반적으로 어떤 방식이였는가? | 과거 학교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잘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이는 더 이상 잘 정리된 지식의 습득이 한계가 있음을 말한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는 한편, 각 학교급별 목표는 어떠한가? |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해 선진국가로의 도약을 위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1]. 각 학교급별 목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타인과 공감하는 태도 양성을 중학교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고등학교에서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 신장을 목표로 단계별 사고 능력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2]. | |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과거 학교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잘 정리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은 내용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정보화의 급속한 발전은 지식의 유통을 급속하게 변화하였으며 이는 더 이상 잘 정리된 지식의 습득이 한계가 있음을 말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지식 기반 사회에서 국제 사회에서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통해 선진국가로의 도약을 위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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