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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the Six Thinking Hats Program on Environmentally Friendly Attitude and Environmental literacy in Elementary Scienc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1, 2014년, pp.144 - 159  

최선희 (소래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과학수업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 자료를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인천에 위치한 S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반(25명)과 비교반(24명)을 설정하여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실험반에서 환경 친화적 태도 점수가 향상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5). 둘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은 학생의 환경소양에서 실험반 학생들에게서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육색사고모자 기법을 통한 환경 토의활동은 학생들에게 환경 친화적 태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ly friendly attitude and environment literacy through Edward de Bono's Six Thinking Hats in science class.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the sixth grade of both an experimental class (25 student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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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강의식 환경수업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줄이고 학생들이 직면한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과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신장 기법 중 하나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해 보았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교육에서 환경관련 단원에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 이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발달단계와 흥미를 고려한 환경교육을 위해 육색사고모자기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과학교과 환경 관련단원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 함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고 의사표현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육색사고모자기 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환경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환경 친화적 태도 및 환경소양 함양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천광역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육색사고모자기 법을 활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 수업을 실시하였다.
  • 05)(표 10).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연구자는 육색사고유형 중에서 하얀색 모자가 표상하는 사고에 정보와 사실, 개념, 객관적인 지식과 자료 등이 포함되는데 이러한 사고에 해당하는 의견을 제시하고 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은 환경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평소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은 교과서의 내용 뿐 아니라 관련서적,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해 다양하고 심도 있는 지식을 갖게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 또한 환경은 늘 우리 주변에 있지만 생활 속에서 깊이 인식하지 못했던 학생들에게 환경문제를 제시하고 그것에 대하여 상호 간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고 실천방안까지 생각해보는 일련의 수업과정이 학생들의 환경 친화적 태도의 행동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여겨진다. 환경 교육에 있어서 환경에 관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아가 환경에 대한 관심과 환경을 보존하려는 태도를 길러주며 그러한 마음가짐이 행동으로 나타나도록 교육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위의 결과는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임을 설명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S1 : 사고의 종류가 나뉘어져 있어서 구체적으로 생각하기가 쉬웠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어 좋았다.
  • S1 : 환경오염 문제에 관하여 긍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어려웠다
  • S2 :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초록색 모자 사고가 어려웠다.
  • S2 : 의견에 정답이 없기 때문에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어 발표력이 길러졌다.
  • S3 : 긍정적인 모자나 부정적인 모자를 쓰는 것이 어려웠다. 주제가 어려울 때는 흰색모자의 사고도 어려웠다.
  • S3 : 주어진 주제로 토의했던 점이 생각나서 환경을 잘 보존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 S4 : 다양한 사고를 통해 생각을 더 많이 할 수 있으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늘어나는 것 같다. 과학에도 흥미로운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 S4 : 색깔이 바뀌면 사고가 바뀌기 때문에 주의해야했다. 환경오염 문제에 관하여 노란색 사고를 하는 것이 어려웠다.
  • S4 : 처음에는 여러 가지 생각을 말해야 하는게 어렵고 하기 싫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재미있고 자신감이 생겨나게 되었다.
  • S5 : 주제에 따라 사고하기 어려운 모자가 있었다.
  • S5 : 하나의 문제 상황에 대해 열심히 생각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 S6 : 긍정적인 사고를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어려웠다.
  • S6 : 나의 뇌구조가 6개로 분할되어 사고하는 것 같았다. 교과서로만 수업하는 것보다 훨씬 재미있었다.
  • S7 :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어 좋았다. 서술형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겼다.
  • S7 : 주어진 문제에 관하여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생각하게 되었다.
  • S8 : 감정표현이 솔직하고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 S9 : 평소 단순하게 생각을 하는 편인데, 좀 더 깊이 있게 생각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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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색 사고모자기법은 무엇인가?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반 강의식 환경수업의 단조로움과 지루함을 줄이고 학생들이 직면한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과 적극적인 수업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창의적 아이디어 신장 기법 중 하나인 ‘육색사고모자기법’을 적용한 토의활동 프로그램을 구상해 보았다. 육색 사고모자기법은 학생들에게 당면한 문제에 대하여 자신들이 갖고 있는 지식과 사고, 경험 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과정 속에서 생각과 정보를 서로 공유한다. 또한 주어진 색깔의 사고에 집중하고 다양한 각도에서의 사고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de Bono, 1985).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학생들에게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흥미와 호기심을 신장시키며,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이종문, 이민부, 2005). 또한 환경교육이 학생들에게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켜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적 과제로 삼고 있다(권상철, 2006).
현대사회 다양한 환경 문제의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현대사회는 빠른 산업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자연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다양한 환경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예로 여러 가지 기후 변화로 인한 기상이변현상, 오 존층 파괴, 사막화 현상, 생태계 불균형 등이 점차 심각해지고, 앞으로 이와 같은 환경 문제를 안고 살아가야 하는 학생들에게 환경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박진선,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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