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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 글쓰기 제시 양상 분석
The analysis of the aspects of science writing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344 - 355  

박길순 (부산대학교) ,  강유진 (캠브리지대학교) ,  김지나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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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을 위한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7 종을 분석하여 과학 교과서의 과학 글쓰기 제시 양상을 제재와 제시 방식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글쓰기 페이지 비율이 낮았으며, 과학 글쓰기 수가 교과서 종류별로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 글쓰기가 대부분 단원의 마무리에 제시되어 있고, 교과서에 따라서는 단원별로 제시된 과학 글쓰기 페이지 수와 과학 글쓰기 수의 편차가 큰 경우도 있었다. 둘째,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의 제재 및 글쓰기 양식을 구분한 결과, '과학지식-설명'이 가장 많았고, 'STS-주장'이 두 번째로 많았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과학지식-설명' 중 일부는 과학 학습을 위한 글쓰기가 아니라 언어영역 비문학독해와 같은 제시문의 독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어서 과학적 소양을 함양시키는 데는 부족하였다. 셋째,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진술에 사용되는 서술어 중에는 과학 글쓰기 의도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는 서술어가 다수 존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emphasizes science writing as a way to foster scientific thinking, creative thinking and communicative abilities. This research attempted to find out the aspects of science writing in science textbooks by analyzing seven versions of the 2009 revised science textbooks.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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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과학’은 ‘과학의 여러 개념들을 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 진술에 사용되는 서술어에 따라 과학 글쓰기 진행 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고등학교 과학 교사 30 명을 대상으로 7 종의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의 예시와 과학 글쓰기의 진술문에 사용된 서술어를 안내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7 종 과학 교과서의 ‘인류의 건강과 과학 기술’, ‘에너지와 환경’ 단원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의 예시를 15 개 제시하여, 자신이 과학 글쓰기를 실시할 것이라고 예상되는 과학 글쓰기를 모두 고르고 판단 기준을 서술하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7 종의 분석을 통해 과학 글쓰기 제시 양상을 알아보았다. 분석대상인 7 종의 교과서는 금성출판사, 교학사, 더텍스트, 미래엔 컬처그룹, 상상아카데미, 2 종류의 천재교육에서 출판된 것이며, 이 연구에서는 각 교과서를 임의로 A, B, C, D, E, F로 이름을 붙였다.
  • 제시문을 읽고 ‘플라스틱은 이제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재료이지만, 이로 인한 피해도 적지 않다. 플라스틱에 의한 피해에 대하여 토의하고 글로 써 보자.’와 같은 내용 진술을 ‘STS-주장’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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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학습에서 쓰기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과학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을 위한 방법으로 과학 글쓰기를 강조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학습에서 쓰기는 개념 구성, 문제해결,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과학적 소양을 함양시킬 수 있는 학습도구로써 유용 하다(권용주 등, 2013). 또한 글쓰기를 수행하였을때 과학개념 이해의 향상(이강임, 2007; 이순이, 2008; Burke et al.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교과서가 학생들이 개념을 습득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과학 수업에서 교사가 과학 개념을 가르치거나, 학생들이 개념을 습득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자료 중 하나는 교육과정을 충실히 반영한 교과서라할 수 있다(김미영, 김희백, 2009; 이상훈, 2007).교사와 학생을 연결해주는 교과서를 통해서 교육 내용이 주로 전달되고(손영옥, 박윤배, 2002), 교과서는 교수ㆍ학습 내용과 방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백남권 등, 2002; Wang, 1998). 국가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차적 자료로 교과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김정률, 김명숙, 박예리, 2005), 대부분의 교사들은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정보를 중심으로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있다(여상인, 박창식, 임희준, 2007). 이렇게 교육 현장에서 학습 도구로 교과서가 차지하는 위치는 매우 크다(최영란, 이형철, 1998). 따라서, 현행 교육과정을 반영한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 글쓰기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 목표는 어떻게 구분됩니까? 우리나라의 과학 교육 목표는 크게 과학의 기본 개념 이해, 과학적 탐구 능력 신장, 자연 현상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신장 및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려는 태도,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목표의 내용을 볼 때, 인지적 영역, 탐구 능력 영역, 정의적 영역, 과학의 본성(STS)이 모두 포함된 목표라고 할 수 있다(권용주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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