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갈등상황 제시 유형에 따른 학생 개개인의 물리 개념 변화 과정 경로 분석
The Analyses of the Change Process of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by the Types of Conflict Situa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0 no.1, 2000년, pp.77 - 87  

김지나 (한국교원대학교) ,  이영직 (충남과학고등학교) ,  권재술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상황을 제시하였을 때, 중학교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의 경로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학교 1학년 274명을 선정하였는데, 사후검사까지 모두 참여한 학생은 257명이다. 검사문항은 논리제시와 현상제시가 용이한 전기와 역학 문항을 각각 5문항씩 선정하였다. 학생들의 물리 개념을 과학적개념과 오개념으로 분류하고 나서, 세가지 유형의 갈등상황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갈등상황으로는 시범기구로 현상을 직접 보여주거나, 논리적인 논증을 제시하거나, 현상을 보여준 뒤 논증을 제시하는 세 가지 갈등 상황을 사용하였다. 갈등상황을 현상, 논리, 현상-논리로 제시한 다음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갈등상황을 제시한 다음날 전기와 역학에 대한 수업을 하였다. 개념 변화의 지속성을 보기 위해서 1주일 후와 2개월 후에 같은 문항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검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선개념이 과학적개념으로 변하는지 오개념으로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갈등상황을 제시한 직후, 1주일 후, 2개월 후까지 학생들의 물리 개념이 어떤 경로로 바뀌는 지 알아보았다. 두 번째, 오개념을 가진 학생이 갈등상황 제시 2개월 후 과학적개념을 가지게 되는 정적효과와 과학적개념을 가진 학생이 갈등상황 제시 2개월 후 오개념을 가지게 되는 부적효과를 비교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갈등상황 제시의 특성에 따른 개념변화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역학 문항에서는 현상-논리제시 집단과 현상제시 집단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전기 문항에서는 현상-논리제시 집단과 논리제시 집단이 현상제시 집단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것은 역학 문항은 물리적 현상에 좀더 관련이 있는 반면, 전기 문항은 좀 더 추상적이기 때문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change proc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physics conceptions by the presented types of conflict situations. 274 middle school students were selected from one school in Pusan, however 257 students were participated in all the procedure of the study. Af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학생들의 선개념이 과학적개념으로 변하는지오개념으로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갈등상황을 제시한 직후, 1주일 후. 2개월 후까지 학생들의 물리 개념이 어떤 경로로 바뀌는 지 알아보았다. 두 번째.
  • 마지막으로. 갈등상황 제시의 특성에 따른 개념변화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역학 문항에서는 현상-논리 제시집단과 현상제시 집단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전기 문항에서는 현상-논리제시 집단과 논리제시 집단이 현상제시 집단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 갈등상황을 제시한 2개월 후에. 과학적 개념을 가진 학생들이 계속 과학적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오개념을 형성하였는지, 오개념을 가진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을 가지게 되었는지 아니면 다른 오개념을 계속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이것은<Table 1>를 보면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에게 인지갈등을 유발하는 방법으로서 직접 실험을 통하여 보여주는 현상제시. 논증을 제시하는 논리제시.
  • 본 연구의 목적은 갈등상황을 제시하였을 때. 중학교 학생들의 물리 개념 변화의 경로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학교 1학년 274 명을 선정하였는데.
  • 사전 오개념을 가지고 있던 학생이 제시 2개월 후과학적 개념으로 바뀐 경우(오개념-, 과학적 개념), 오개념을 가진 학생이 어떤 경로로 과학적 개념이 생성되었는가를 중점적으로 알아 보았다. 이 경우에 과학적 개념이 형성되는 경로는 4가지가 있다.
  • 학생들의 개념을 과학적 개념과 오개념으로 분류하고. 제시 직후와 1주일 후 그리고 2개월 후 학생들의 물리 개념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조사했다. 정답자 중 응답 이유 진술이 과학적 개념이 아닌 학생도 오개념으로 분류하였다.
  • 그 검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선개념이 과학적개념으로 변하는지오개념으로 변화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갈등상황을 제시한 직후, 1주일 후. 2개월 후까지 학생들의 물리 개념이 어떤 경로로 바뀌는 지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1. 개개인의 물리 개념은 어떤 경로로 변하는가?
  • 용수철에서의 작용반작용(작용반작용 1). 9. 질량이 같은 공과 나무토막의 평형(평형). 1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