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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 비교
A Comparison of Overexcitability and Social Self-Concept between the Scientifically Gifted and Non-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401 - 414  

김학준 (해서초등학교) ,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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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형태의 자극에 대해 더 많이 더 오래 그리고 더 강렬하게 반응하는 내적 경향으로서의 민감성을 의미하는 과흥분성과 한 개인이 사회생활, 특히 학교생활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개념인 사회적 자아개념은 과학영재의 매우 중요한 정의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을 비교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의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학생 135명과 일반학생 91명을 대상으로 과흥분성 검사와 사회적 자아개념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흥분성의 5개 하위 영역에서 일반학생보다 초등과학영재의 모든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영재교육기관별로는 대학부설영재교육원 및 지역공동영재학급의 초등과학영재의 과흥분성이 단위학교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단위학교영재학급은 일반학생과 차이가 없었다. 셋째, 사회적 자아개념에서는 대학부설영재교육원 과학영재가 단위학교영재학급의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과학영재의 지도에서 영재교사가 유념해야 할 시사점과 영재교사의 연수 등에서 고려해야 할 점 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excitability (OE) and social self-concept are the integral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science-gifted students. Overexcitability refers to sensitivity as an internal disposition to give a more often, longer and more intensive reaction to a wide variety of stimuli, and social self-concept refer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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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을 비교함으로써 초등과학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영재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영재교육기관별 차별화된 영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의 일반학생의 사회적 자아개념에는 차이가 있는가?
  • 본 연구는 초등 과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과흥분성의 하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학부설영재교육원, 지역공동영재학급, 단위학교영재학교의 영재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 있다. 특히, 과흥분성의 하위 영역을 중심으로 대학부설영재교육원, 지역공동영재학급, 단위학교영재학교의 영재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관심을 두고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각 영재교육기관에서 포집한 과학영재 135명과 동일지역의 일반학급에서 포집한 일반학생 91명을 대상으로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을 조사한 후, 일원변량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 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의 일반학생의 사회적 자아개념에는 차이가 있는가?
  • 흥분성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의 일반학생의 사회적 자아개념에는 차이가 있는가?
  •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이 성별 변인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는 선행연구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통계분석에서는 성별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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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영재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는데 있다(영재교육진흥법, 2013). 따라서 영재교육의 목표는 탁월한 재능을 능력을 가진 영재를 판별하여 그들의 잠재가능성이 충분히 발현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개인의 삶도 행복할 수 있도록 사회 정서적으로도 안정된 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흥분 성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과흥분성은 창의적 영재들이 내적 갈등을 경험하나 이를 극복하여 상위의 성격발달단계에 이를 수 있는 발달적 잠재성으로(Dabrowski & Piechowski, 1977), 대단히 높은 정신능력을 지닌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강렬함과 민감성이다. 이러한 과흥분 성은 크게 심체적 과흥분성(Psychomotor OE), 감각적 과흥분성(Sensual OE), 상상적 과흥분성 (Emotional OE), 지적탐구 과흥분성(Intellectual OE), 감성적 과흥분성(Emotional OE)의 5가지로 표현된다.
영재교육기관별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흥분성과 사회적 자아개념을 비교하여 어떤 특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흥분성의 5개 하위 영역에서 일반학생보다 초등과학영재의 모든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영재교육기관별로는 대학부설영재교육원 및 지역공동영재학급의 초등과학영재의 과흥분성이 단위학교 영재학생 및 일반학생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 단위학교영재학급은 일반학생과 차이가 없었다. 셋째, 사회적 자아개념에서는 대학부설영재교육원 과학영재가 단위학교영재학급의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과학영재의 지도에서 영재교사가 유념해야 할 시사점과 영재교사의 연수 등에서 고려해야 할 점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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