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선 개념 연구
High School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Climate Change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4년, pp.430 - 442  

한신 (한국교원대학교) ,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선 개념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질문지를 이용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질문지는 개방형 질문 1개 문항과 선택형 질문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방형 질문지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정의,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선택형 질문은 온실효과의 주요 원인 기체, 인간 활동에서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 기후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산업 활동, 기후 변화가 초래하는 영향, 기후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 경로들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지의 선 개념을 확인한 후, 무작위로 10명의 학생들과 반구조화된 면담 수행하여 선 개념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오존 파괴, 지구 온난화, 온실효과의 인과 관계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선 개념은 학생들의 오 개념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climate change. Participants were 196 High school students who live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to confirm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수업을 받지 않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선 개념을 분석하는 것이다.
  • 이 질문에서는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여러 가지 결과에 대한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게하고 선택이유를 간단하게 서술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지구기후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선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며, 질문의 형태는 전 지구적인 환경 변화와 지역적 기후변화,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 이 질문에서는 학생들이 온실효과의 주요 원인이 되는 온실기체 중 3가지를 선택하게 하는 문항으로 본인이 선택한 기체를 선택한 이유를 간단하게 서술하게 하여 학생들이 온실효과 원인에 대해 어떤 선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표 6은 온실효과 주요 원인 기체의 응답 결과를 나타낸다.
  • 이 질문에서는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여러 가지 결과에 대한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하게하고 선택이유를 간단하게 서술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지구기후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에 대한 선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며, 질문의 형태는 전 지구적인 환경 변화와 지역적 기후변화,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학생들이 선택한 기후변화의 결과는 표 8과 같다.

가설 설정

  • S1 : 메테인과 이산화탄소는 지구의 열을 잡아놓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구 온도를 높게 합니다. 클로로플루오르카본(프레온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여 자외선이 그대로 통과하기 때문에 지구 온도가 올라갑니다.
  • S1 : 오존층이 파괴되면 자외선을 막아주는 역할이 없어지므로 자외선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서 온도가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 온실기체가 많아져 지구 기온이 상승합니다.
  • S10 : 급격한 산업화에 의해서 공장에서 나온 연기가 대기 오염을 일으키고 스모그나 산성비가 내려 기후 변화를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 S2 : 인간이 산업 활동에 의해 발생한 일산화탄소나 프레온가스 등의 유해 가스가 대기 오염을 일으키고 이 기체들이 기후에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 S3 : 공장에서 발생하는 매연이 발생하여 대기 오염이 되어 지구 온난화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매연이 대기로 배출되어 오존층이 파괴되어 지구 온난화가 발생합니다.
  • S3 : 프레온 가스가 오존층을 파괴하여 지구 온난화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 S4 : 오존을 선택한 것은 오존이 파괴되어 더 많은 태양에너지가 들어오고 수증기나 이산화탄소가 증가한 에너지가 나가지못하도록 잡고 있기 때문에 지구 기온이 올라갑니다. 금성 표면 온도가 400~500℃로 매우 높은 것은 이산화탄소 농도가 매우 진해서 입니다 .
  • S4 : 오존층이 없어지면 태양에 의한 자외선이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지구의 기온이 올라갑니다.
  • S6 : 이산화탄소나 메테인은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고, 프레온 가스에 의해 오존층을 파괴되서 자외선이 많이 들어오니까 지구 온난화가 일어납니다.
  • S9 : 수증기와 이산화 탄소는 지구 대기에서 지구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기체입니다. 프레온 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해서 자외선을 차단하지 못하므로 온실 효과의 원인이 되어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기후변화는 어떠한가? 반면 이러한 엄청난 발전의 이면에는 이례 없는 전 지구적 환경 파괴의 그늘이 드리워져있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급증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기후의 평균 상태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지리적 극한 현상(extreme event)의 발생 패턴을 변화시켜 자연 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고, 또한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 식량 및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권원태 외, 2011). 따라서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문제는 기후변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 인류가 극복해야할 범지구적인 환경 문제이다(박종근 외, 2009).
선 개념이란? 선 개념은 학생들이 자연 현상을 경험하거나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기 나름대로 형성한 개념을 말한다(김수정, 2012). Vygotsky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교과 내용과 관련된 개념들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개념들은 외부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보고서에서 학생들은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의 발생 원인물질에 대한 인식이 낮았는데 이는 무엇의 필요성을 보여주는가? 2008년 환경부에서 실시한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보고서에서 학생들은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의 발생 원인물질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환경부, 2008).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절실하며, 또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올바른 개념을 갖도록 효과적인 교수를 하려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