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선 개념 연구

High School Students'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Climate Change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선 개념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질문지를 이용하여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고등학생 196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질문지는 개방형 질문 1개 문항과 선택형 질문 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방형 질문지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정의, 기후변화에 의한 영향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선택형 질문은 온실효과의 주요 원인 기체, 인간 활동에서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소, 기후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산업 활동, 기후 변화가 초래하는 영향, 기후변화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 경로들로 구성되어 있다. 질문지의 선 개념을 확인한 후, 무작위로 10명의 학생들과 반구조화된 면담 수행하여 선 개념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오존 파괴, 지구 온난화, 온실효과의 인과 관계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선 개념은 학생들의 오 개념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climate change. Participants were 196 High school students who live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to confirm preconception about the causes and consequences of Climate Change. After confirming with students preconceptions, 10 people randomly selected and Semi-structured interview were conducted. The findings is students did not know exactly about Ozone depletion, global warming, the greenhouse effect factors and causal relationships. And we can confirm that the student's preconception is affecting.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 혁명 이후
산업 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기후변화는 어떠한가?
산업 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급증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기후의 평균 상태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지리적 극한 현상(extreme event)의 발생 패턴을 변화시켜 자연 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고, 또한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 식량 및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이러한 엄청난 발전의 이면에는 이례 없는 전 지구적 환경 파괴의 그늘이 드리워져있다. 특히 산업 혁명 이후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급증으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기후의 평균 상태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지리적 극한 현상(extreme event)의 발생 패턴을 변화시켜 자연 재해 발생 빈도가 증가하였고, 또한 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물, 식량 및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권원태 외, 2011). 따라서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문제는 기후변화 시대를 살아가는 현 인류가 극복해야할 범지구적인 환경 문제이다(박종근 외, 2009).

선 개념
선 개념이란?
학생들이 자연 현상을 경험하거나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기 나름대로 형성한 개념

선 개념은 학생들이 자연 현상을 경험하거나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기 나름대로 형성한 개념을 말한다(김수정, 2012). Vygotsky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교과 내용과 관련된 개념들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면서,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개념들은 외부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상호 작용을 통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보고서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보고서에서 학생들은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의 발생 원인물질에 대한 인식이 낮았는데 이는 무엇의 필요성을 보여주는가?
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절실하며, 또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올바른 개념을 갖도록 효과적인 교수를 하려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2008년 환경부에서 실시한 기후변화 대응 대국민 인식도 조사 결과보고서에서 학생들은 기후변화 및 지구온난화의 발생 원인물질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환경부, 2008).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에게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교육이 절실하며, 또한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올바른 개념을 갖도록 효과적인 교수를 하려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선 개념을 조사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