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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과 그림자 개념 이해를 돕는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및 적용
Developing 3D Simulation Contents for Understanding of Light and Shadow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703 - 717  

이지원 (한국교원대학교) ,  윤하영 (한국교원대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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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에서 멘탈 시뮬레이션은 개념을 이해하거나 생성하기 위한 중요한 매커니즘이다. 만약 학생들이 멘탈 시뮬레이션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물리 개념의 이해 또한 어려워진다.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는 학생들에게 공간적 조작의 가이드를 제공함으로써 물리 개념 이해를 도울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빛의 직진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한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여 대학생 20명에게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 Hake gain이 0.93으로 수업에 대해 매우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보였다. 또한 학생들은 새로운 맥락에 대해서도 멘탈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상을 잘 예측하였다. 이를 통해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개념 이해가 잘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physics, metal simulation is an important mechanism to understand and create concepts. If students have difficulty in mental simulation,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physics also gets difficult. By providing guide for spatial manipulation to students, 3D simulation contents can help them under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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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직접 실험이 가능한 경우 굳이 시뮬레이션을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실험보다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것이 더 교육적 효과가 높았다는 선행연구(곽원규, 김홍래, 2005; 小松祐貴ら, 2013)들을 살펴보면, 학생들이 실험 결과와 개념을 연결짓지 못하고 별개로 인식하는 경향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첫째, 빛과 그림자 개념 이해를 돕는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고, 둘째, 동료교수법 적용 수업에서 정답 확인 시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였을 때 빛과 그림자 개념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새로운 상황을 제시했을 때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자발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첫째, 빛과 그림자 개념 이해를 돕는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고, 둘째, 동료교수법 적용 수업에서 정답 확인 시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였을 때 빛과 그림자 개념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새로운 상황을 제시했을 때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자발적으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하지만 사후검사는 수업 직후에 수행되었고 비슷한 맥락의 문제가 제시되었으므로 학생들이 배운 개념에 대해 스스로 멘탈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수업시간에 다룬 것과 다른 맥락의 좀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일주일의 시간간격을 두고 숙제를 제시하였다. 또 현재까지는 모든 문제가 선다형 문항이었지만 수업이 끝난 후, 스스로 멘탈 시뮬레이션이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 혼자서 나타난 결과를 완전히 그리도록 하였다.
  •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바늘구멍 사진기의 원리를 통해 빛과 그림자의 개념 이해를 돕는 3차원 시뮬레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빛의 직진과 그림자의 생성은 기본적 개념이기 때문에 쉽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를 가르치는 교사들조차 잘못되거나 불완전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김종원 등, 2012; 이지원 등, 2013).
  • 이러한 교육적 방안을 모색할 때 크게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 낮은 공간능력을 가지고 있어도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된 자료를 제공하는 것, 둘째, 점진적으로 공간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비계로서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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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판별의 도구로서 사용되는 검사는? , 1996). 이에 따라 영재교육 연구에서는 공간능력검사를 영재판별의 도구로서 사용하기도 한다(Chan, 2010; Lohman, 2005; Lubinski, Benbow, 2006; Wai et al., 2009; Webb et al.
멘탈 시뮬레이션의 수행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멘탈 시뮬레이션의 수행은 개인이 가진 공간능력(spatial ability)에 영향을 받는다. 정미경과 윤소윤(2012)은 공간능력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를 정리 하여 “사물에 대한 공간관계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 공간에서 이미지를 조작하는 능력, 복잡한 물리적 체계가 어떻게 부분으로 분리되는지를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멘탈 시뮬레이션이란? 이와 유사하게 학생들도 어떤 물리현상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 머릿속으로 그 형태와 상호작용을 그린다. 개체가 물리적 법칙에 따랐을 때 어떠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이를 통해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역동적으로 시뮬레이션하여 예측한다. 이러한 작용을 멘탈 시뮬레이션이라 하는데, 멘탈 시뮬레이션은 지식을 만들거나 이용할 수 있는 인식론적 장치로서 지식 생성 과정의 중요한 매커니즘이다(Nersessian, 2002; Clemen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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