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빛의 직진 개념 지도를 위한 탐구 학습모듈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quiry Modules for Instruction for the Concept of Straight propagation of Light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5 no.2, 2011년, pp.173 - 192  

김규환 (한국교원대학교) ,  김중복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빛의 직진에 관한 교사들의 개념이 어떠한지 살펴보고, 나타난 여러 대안개념들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적절한 학습모듈의 개발에 주목한 것으로서 올바른 빛의 직진 개념 형성을 위한 실험장치와 work sheet의 고안 및 활용의 효과성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을 얻고자 이루어졌다. 개발된 실험장치와 work sheet는 현직 교사들로 하여금 올바른 과학 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지 알기 위해 초 중등학교 교사 75명(초등 8명, 중등 67명)을 대상으로 적용수업이 이루어졌고 적용수업 전 후에 교사들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가 각각 이루어졌다. 결과의 분석은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 무응답 등의 이유로 중등교사 5명을 제외한 70명의 교사들에 대하여 이루어졌다. 실험장치를 이용한 적용수업 전, 대다수의 교사들이 가진 대안 개념으로 실험장치의 바닥판에 빛이 비쳐 밝게 보이는 모양 자체를 빛의 진행경로로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실험장치를 이용한 적용수업 이후 바닥판에 빛이 비친 모양을 빛의 진행경로로 생각하는 유형의 수가 크게 감소하였다. 아울러 수업 전, 빛의 진행경로의 출발점을 잘못 그린 것과는 반대로 거의 모든 교사가 광원인 전구로부터 시작하여 빛의 진행경로를 그리는 올바른 개념으로 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inquiry modules for learning straight propagation of light, to verify their efficiency, and to acquire implications. this study proposes teaching modules for improvements of light experiments, which were developed in this work. Inquiry modules were appli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이 연구의 결과물인 학습모듈은 개발 과정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활용도 신중히 고려되어 개발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습에서도 유사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활용한 수업을 제안하는 바이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실제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실험장치 중 하나(그림 6)가 현행 2007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에 반영되어 활용 중에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전문가의 수업 후에 이루어진 사후 검사는, 사전 검사지를 본인에게 돌려준 후, 사전 검사의 문항에 대한 오해가 없었는지를 물어보고, 오해가 없었던 경우에 대하여 사전 검사 작성 당시에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대안 개념을 자술토록 하여 대안 개념의 유무를 확인하였다. 사후 검사에는 렌즈가 빛의 경로 상에 있을 때의 빛의 진행경로를 그려보는 문항을 함께 포함시켰는데, 이는 전문가로부터의 수업을 통해, 수업 이전에 자신이 가졌던 개념을 과학적 개념인지 아닌지 분별할 수 있을 정도로 빛의 직진에 대한 개념이 과학적인 개념으로 변화된 교사들이 그보다 더 발전된 상황에 대해서도 그러한 과학적 개념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 이 연구는 학생들을 지도해야할 교사가 가져야하는 지식의 중요성에 근간하여 이루어진 연구로서 광학 현상들 중 빛의 직진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 여기서 O1과 O2는 교사의 빛의 직진 개념을 묻는 사전, 사후 검사이며, X는 모듈을 이용한 수업을 나타낸다. 즉, 빛의 직진에 관한 학습모듈을 적용한 수업 전, 후의 교사의 개념을 비교하여 교사의 개념 변화 경향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가설 설정

  • 가) 빛의 이동은 직접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므로, 빛이 직진함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형태여야 한다.
  • 가) 자기중심적 사고로 인해, 물체를 보는 현상이 능동적 현상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 나) 빛의 이동이 눈으로 관찰 가능한 것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 나) 빛의 직진으로 인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빛을 광선으로 취급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형태여야 한다.
  • 다) 광원들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광원에서 나온 빛이 하나로 합쳐져 진행한다고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
  • 라) 빛의 세기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가 변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현장 교사들이 가진 대안 개념이 심각한 것으로 확인된 근거는 무엇인가? 그러나, 현장 교사들이 가진 대안 개념 또한 심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로 선행 연구자를 배려하여 이 논문에서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국내의 연구 중에서 대안 개념을 가진 교사(연구자)가 자신이 가진 대안 개념을 인지하지 못한 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후 그 결과를 학위 논문으로 출판한 사례가 확인되었고, 또 본고(本稿)에서 본격적인 연구의 수행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실시된 예비 검사 결과 또한 대다수의 교사들이 그러한 상황에 있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이와 같은 상황들은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본격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시켰다.
Galili와 Hazan (2000)는 광학 현상들에서 견고한 대안 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을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Galili와 Hazan (2000)는 광학 현상들에서 견고한 대안 개념이 형성되는 원인을, 주변 세계를 이해하려는 감각들의 자연스러운 시도로 인해 정규 학습이 있기 전에 상당한 지식이 자연스럽게 이미 형성되기 때문이라고 언급하였다. 실제로 빛, 시각, 그리고 광학 현상들에 대한 지식을 탐구한 많은 연구들에서 이러한 현상들과 관련한 학습자들의 지식이 정규의 과학 지식과는 다르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광병, 1997;권재술 등, 1992; 김한호, 1993; 전경아, 2002; 최병순, 1993; 2007; Andersson & Karrqvist, 1983; Bendall et al.
올바른 빛의 진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해서 무엇을 기초로 하여야 하는가? 올바른 빛의 진행경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빛의 진행경로는 비가시적이라는 사실과 빛은 광원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기초로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림 3과 같은 대안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데 이 상황에서 올바른 과학적 개념은 그림 4와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