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자형태 문서이용 및 문서읽기행태에 대한 분석
Analyz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lectronic Document Use and Document Reading Behavior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1 no.3 = no.93, 2014년, pp.271 - 291  

나경식 (건국대학교 공공인재대학 문헌정보학과) ,  이지수 (University of North Texas, 숙명여자대학교 리더십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전자형태 문서의 이용 및 문서읽기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이들의 행태에서 나타나는 요소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을 중심으로 지난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경험한 읽기행태를 조사하여 문서형태선호도와 요소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총 509명의 응답에 기초하여 분석한 결과, 간호학과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전자형태문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장하고 싶은 문서형태 또한 전자형태문서라고 응답하였다. 응답자 중, 약 94% 이상이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30분 이상을 소요하고 있다고 나타났으며, 접근경로는 '네이버' 검색엔진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주로 찾는 정보의 주제는 수업관련 정보가 가장 많았으며, 정보의 접근 장소로는 집에서 주로 정보를 찾고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들의 이동 중에 나타나는 문서선호도는 전자형태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동의 간편성과 접근의 용이성이 가장 높은 이유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문서읽기행태를 분석하여 인쇄형태와 전자형태 문서의 읽기행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향후 간호학 분야에서의 의학도서관 디지털정보이용의 서비스 설계 및 도구를 개발 또는 보완하기 위한 자료와, 더 나아가, 디지털 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lectronic document use and reading behavior. To do this, a survey questionnaire was collected from 509 respondents who experienced reading behavior for the last semester.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that nursing students' pr...

주제어

참고문헌 (25)

  1. 남태우, 김진아 (2003).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연구, 34(2), 25-53.(Nam, Tae-Woo, & Kim, Jin-A (2003). A study on the e-book service of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4(2), 25-53.) 

  2. 박연희 (2004). 해외전자책(e-book) 컨소시엄 도입 및 공동활용 현황 분석. 도서관, 59(1), 65-82.(Park, Yeon-Hee (2004). E-book consortium and utilization at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Doseogwan, 59(1), 65-82.) 

  3. 성동규, 박상호 (2005). 전자책 이용활성화를 위한 이용행태 조사연구. 한국출판학 연구, (49), 93-119.(Sung, Dong-Kyoo, & Park, Sang-Ho (2005). A study on the usage behavior for electronic book activation: Emphasized on research of audience opinion. Studies of Korean Publishing Science, 49, 93-119.) 

  4. 장선화 (2004). 전자책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Jang, Seonhwa (2004).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factors for e-book user interfa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5. 정은경 (2012). 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검색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3), 251-270. http://dx.doi.org/10.4275/KSLIS.2012.46.3.251(Chung, EunKyung (2012).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n multimedia information needs and searching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6(3), 251-270. http://dx.doi.org/10.4275/KSLIS.2012.46.3.251) 

  6. 조화순, 이영철, 오동근 (2010). 의학도서관 이용자의 전자저널 이용행태 분석. 의학정보관리, 37(1/2), 1-13.(Cho, Hwa-Sun, Lee, Young-Chul, & Oh, Dong-Geun (2010). Analysis of medical library users' utilization behavior of the electronic journals.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37(1/2), 1-13.) 

  7.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2014).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Act on Promo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Network Use and Information Protection. (2014).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8. Christianson, M., & Aucoin, M. (2005). Electronic or print books: Which are used?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29(1), 71-81. 

  9. Christianson, M. (2005). Patterns of use of electronic books. Library Collections, Acquisitions, & Technical Services, 29(4), 351-363. 

  10. Cogdill, K., & Moore, M. (1997). First-year medical students' information needs and resource selection: responses to a clinical scenario. Bulletin of Medical Library Association, 85(1), 51-54. 

  11. Cox, J. (2004). E-Book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D-Lib Magazine, 10910). 

  12. Daft, R. L., & Lengel, R. H. (1984). Information richness: A new approach to managerial behavior and organizational design. In: Cummings, L.L. & Staw, B.M. (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6, (191-233). Homewood, IL: JAI Press. 

  13. Hernon, p., Hopper, R., Leach, M., Saunders, J., & Zhang, J. (2007). E-book use by students: Undergraduates in economics, literature, and nursing. The Journal of Academic Librarianship, 33(1), 3-13. 

  14. King, D. W., Tenopir, C., Choemprayong, S., & Wu, L. (2009). Scholarly journal information seeking and reading patterns of faculty at five U.S. universities. Learned Publishing, 22(2). 

  15. Liu, Z. (2006). Print vs. electronic resources: A study of user perceptions, preferences and use.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42(2), 583-592. 

  16. McClanahan, K., Wu, L., Tenopir, C., & King, D. W. (2010). Embracing change: Perceptions of e-journals by university faculty members. Learned Publishing, 23(3), 44-57. 

  17. Nicholas, D., Huntington, P., Jamali, H., Rowlands, I., Dobrowolski, T., & Tenopir, C. (2008) Viewing and reading behaviour in a virtual environment: The full-text download and what can be read into it. School of Information Sciences Publications and Other Works. 

  18. Tenopir, C. (2008). Online systems for information access and retrieval. Library Trends, 56(4), 816-829. 

  19. Tenopir, C., King, D. W., Boyce P., Grayson, M., & Paulson, K-L. (2005). Relying on electronic journals: Reading patterns of astronomer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6(8), 786-802. 

  20. Tenopir, C., King, D. W., Clarke, M. T., Na, K., & Zhou, X. (2007). Journal reading patterns and preferences of pediatricians.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95(1), 56-63. 

  21. Tenopir, C., King, D. W., Spencer, J., & Wu, L. (2009). Variations in article seeking and reading patterns of academics: What makes a difference?.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Research, 31(3), 5-32. 

  22. Tenopir, C., Mays, R., & Wu, L. (2011). Journal article growth and reading patterns. New Review of Information Networking, 16(1), 4-22. 

  23. Tenopir, C., & Volentine R. (2012). The value of scholarly reading in the life sciences. Ideas in Ecology and Evolution, 5(2). 

  24. Tenopir, C., Volentine, R., & King, D. W. (2013). Social media and reading. Online Information Review, 37(2). 

  25. Tenopir, C., Wang, P., Zhang, Y., Simmons, B., & Pollard, R. (2008). Academic users' interaction with ScienceDirect in search tasks: Affective and cognitive behavior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44(1), 105-1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