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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4, 2014년, pp.18 - 25
이정표 (Aerospace Engineering, Universidade de Brasilia) , 이선재 (R&D Planning & Coordination Division,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진곤 (School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문희장 (School of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In this paper, the mechanism of the combustion instability which may occur in a hybrid rocket motor with a diaphragm was studied. And the new design for a hybrid motor grain was suggested. It could increase a regression rate of solid fuel, and reduce a large pressure oscillation in a hybrid rocke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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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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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의 상용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단점은 무엇인가 | 하이브리드 로켓의 상용화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단점 중 크게 대두되는 것이 낮은 후퇴율(regression rate)로 인해 추진 성능이 낮다는 것이다. 낮은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멀티 포트 그레인을 적용한 연료, 스월 인젝터 사용, 용융성(liquefying) 연료 사용, 금속 분말을 첨가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고체 연료의 사이에 다이아프램(diaphragm)을 장착하여 고체 연료의 연소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5]. | |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는 고체 연료와 기상 또는 액상의 산화제를 따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추진기관으로서 성능은 액체 로켓과 고체 로켓의 중간(Isp : 230~280 sec)이며 추력중단, 재점화 및 추력조절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연료와 산화제가 분리 저장되므로 고체로켓과 같은 폭발의 위험성이 없다고 볼 수 있다[1-4]. | |
하이브리드 로켓의 낮은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하이브리드 로켓의 상용화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단점 중 크게 대두되는 것이 낮은 후퇴율(regression rate)로 인해 추진 성능이 낮다는 것이다. 낮은 후퇴율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멀티 포트 그레인을 적용한 연료, 스월 인젝터 사용, 용융성(liquefying) 연료 사용, 금속 분말을 첨가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고체 연료의 사이에 다이아프램(diaphragm)을 장착하여 고체 연료의 연소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5]. 고체 연료 사이에 위치한 다이아프램의 전·후방에서는 연료 포트 직경과 다이아프램 내경의 차이로 인해 고온의 와류(vortex)가 발생하며, 이 와류로 인한 열전달의 증가로 인해 고체연료의 연소율이 상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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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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