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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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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발생기의 고 효율화를 위해 고에너지 물질인 보론을 사용한 보론 비드의 비드 입도 및 성분에 따른 연소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전기적으로 가열 된 텅스텐 시트와 가시화된 전기로를 사용하여 각각 점화온도와 연소 시간을 측정하고, 고속 카메라로 연소 과정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점화 온도는 720~800 K 이며, 연소 시간은 보론 비드 직경에 비례하는 것으로 관찰 되었다. 온도와 복사강도 측정값을 사용하여 보론 입자의 점화 지연시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보론 비드의 전반적인 연소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oron-beads to improve the energy density of gas generator has been investigated in accordance with diameter of beads and their composition. In this paper, electrically heated tungsten sheet and visualized furnace are applied to measure ignition temperature and bu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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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고체 가스발생기용 보론비드의 연소특성을 파악하였다. 연소 특성은 대기압 하에서 점화 온도와 고온, 대기압 하에서 연소 시간 및 현상학적인 연소 현상을 포함한다.
  • 본 연구는 보론 비드의 입도별, 바인더별 연소 특성을 연구하였다. 전기적으로 가열된 텅스텐 시트를 이용하여 점화온도를 측정하였고 가시화된 전기로를 사용하여 보론 비드의 연소시간을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점화온도는 복사광으로 점화 시점을 판단하고, 그 때의 텅스텐 시트 온도를 점화 온도로 가정한다. 만약 온도 상승률이 너무 빠를 경우 접촉저항 및 열손실에 의해 점화 온도가 실제보다 높게 측정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다른 연구자의 결과가 존재하는 금속계열 연료의 점화온도 측정 실험을 통해 장치 검증을 수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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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론이 가스발생기에 사용하기 적합한 까닭은 무엇인가? 가스발생기의 핵심은 높은 단위부피당 에너지 저장률인데 보론은 단위 질량당으로 따지면 수소와 베릴륨을 제외하고 지구상에서 세 번째로 높은 연소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 목적에 아주 적합한 물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보론은 산화피막(B2O3) 에 쌓여있어[2] 높은 점화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스발생기에서 보론의 산화피막을 적절히 제거해주지 못하면 2차연소실에서 효율적인 보론-공기의 연소가 이루어질 수 없다.
덕티드 로켓과 같은 고체추진기관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체추진기관은 높은 순간 추력과 저비용, 보관의 용이성 등의 장점이 있지만 비추력은 230~300 sec 사이로 액체추진기관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하지만 덕티드 로켓과 같이 연료 과농 고체 가스발생기로 생성된 고온, 고압의 불연소 가스와 램 압축된 외부흡입 공기를 2차 연소를 시키면, 추진제에서 가장 많은 부피와 질량을 차지하는 산화제를 탑재하지 않기 때문에 1200 sec 이상의 높은 비추 력을 낼 수 있고 고체 연료만을 탑재하고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저장성, 저비용의 장점이 있다[1].
가스발생기에서 보론-공기 연소를 효율적으로 이뤄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하지만 보론은 산화피막(B2O3) 에 쌓여있어[2] 높은 점화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스발생기에서 보론의 산화피막을 적절히 제거해주지 못하면 2차연소실에서 효율적인 보론-공기의 연소가 이루어질 수 없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산화막을 제거하고 코팅을 하여 점화 온도 및 연소시간을 단축시키거나[3] 보론과 하이드로카본 계열 연료 및 불소를 적절히 혼합하여 펠렛 타입으로 성형을 한 보론비드를 고체 추진제에 적용하여 보론의 산화막을 벗겨내는 것이 가능하다[4]. 위와 같은 보론 비드의 효과를 응용하여 보론을 포함하는 고에너지 가스발 생기를 사출장치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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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ung, H.G. and Yoon, H.G., "Technical Review and Analysis of Ramjet/Scramjet Technology I, Ramjet Engine (Liquid Ramjet, Ducted Roc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0, No. 1, pp. 72-86, 2006. 

  2. Zhou, W., Yetter R.A. and Dryer, F.L., "A Comprehensive Physical and Numerical Model of Boron Particle Ignition," 26th Symposium (International) on Combustion/The Combustion Institute, pp. 1909-1917, 1996. 

  3. Han, D.H., Shin, J.S., Kang, J.S., Sung, H.G., Jung, H.J. and Shin, W.G., "Experimental Study on Ignition and Burning Rate of Nickel and TTIP Coated Aluminum Particles at Atmospheric Pressure," Asian Joint Conference on Propulsion and Power, pp. 5-8, 2014. 

  4. Ulas, A. and Kuo, K.K., "Ignition and Combustion of Boron Particles in Fluorine-Containing Environments," Combustion and Flame, Vol. 127, pp. 1935-1957, 2001. 

  5. Dmitriev, V.D. and Kholopov, G.K., "Radiant Emissivity of Tungsten in the Infrared Region of the Spectrum," Zhurnal Prikladnoi Spektroskopii, Vol. 2, No. 6, pp. 481-488, 1965. 

  6. Shafirovich, E., Bocanegra, P.E., Chauveau, C., Gokalp, I., Goldshleger, U., Rosenband, V. and Gany, A., "Ignition of Single Nickel-coated Aluminum Particle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0, pp. 2055-2062, 2005. 

  7. Boyd, E., Houim, R. and Kuo, K.K., "Ignition and Combustion of Nickel Coated and Uncoated Aluminum Particles in Hot Post-Flame Environment,"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5, Denver, Colorado, U.S.A., Aug. 2009. 

  8. Yeh, C.L. and Kuo, K.K., "Ignition and Combustion of Boron Particle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2. pp. 511-54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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