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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8 no.4, 2014년, pp.26 - 32
한두희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강정석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신준수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성홍계 (Department of Aerospace and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Aerospace University) , 신경훈 (R&D Team,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최성한 (R&D Team,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황갑성 (Advanced Propulsion Technology Center,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Boron-beads to improve the energy density of gas generator has been investigated in accordance with diameter of beads and their composition. In this paper, electrically heated tungsten sheet and visualized furnace are applied to measure ignition temperature and bu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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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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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론이 가스발생기에 사용하기 적합한 까닭은 무엇인가? | 가스발생기의 핵심은 높은 단위부피당 에너지 저장률인데 보론은 단위 질량당으로 따지면 수소와 베릴륨을 제외하고 지구상에서 세 번째로 높은 연소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 목적에 아주 적합한 물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보론은 산화피막(B2O3) 에 쌓여있어[2] 높은 점화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스발생기에서 보론의 산화피막을 적절히 제거해주지 못하면 2차연소실에서 효율적인 보론-공기의 연소가 이루어질 수 없다. | |
덕티드 로켓과 같은 고체추진기관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고체추진기관은 높은 순간 추력과 저비용, 보관의 용이성 등의 장점이 있지만 비추력은 230~300 sec 사이로 액체추진기관에 비하면 낮은 편이다. 하지만 덕티드 로켓과 같이 연료 과농 고체 가스발생기로 생성된 고온, 고압의 불연소 가스와 램 압축된 외부흡입 공기를 2차 연소를 시키면, 추진제에서 가장 많은 부피와 질량을 차지하는 산화제를 탑재하지 않기 때문에 1200 sec 이상의 높은 비추 력을 낼 수 있고 고체 연료만을 탑재하고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저장성, 저비용의 장점이 있다[1]. | |
가스발생기에서 보론-공기 연소를 효율적으로 이뤄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 하지만 보론은 산화피막(B2O3) 에 쌓여있어[2] 높은 점화 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스발생기에서 보론의 산화피막을 적절히 제거해주지 못하면 2차연소실에서 효율적인 보론-공기의 연소가 이루어질 수 없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산화막을 제거하고 코팅을 하여 점화 온도 및 연소시간을 단축시키거나[3] 보론과 하이드로카본 계열 연료 및 불소를 적절히 혼합하여 펠렛 타입으로 성형을 한 보론비드를 고체 추진제에 적용하여 보론의 산화막을 벗겨내는 것이 가능하다[4]. 위와 같은 보론 비드의 효과를 응용하여 보론을 포함하는 고에너지 가스발 생기를 사출장치등에도 응용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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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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