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중국관광객의 패션상품의 구매기준과 점포속성지각이 쇼핑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Fashion Product Purchase Criteria and Effects of Store Attributes Toward Shopping Satisfaction for Inbound Chinese Tourist in Korea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urchase behavior, the level of shopping satisfaction for inbound Chinese tourists buying fashion products and th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fashion product purchase criteria and effects of store attributes toward shopping satisfaction in Korea. S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urchase behavior, the level of shopping satisfaction for inbound Chinese tourists buying fashion products and th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fashion product purchase criteria and effects of store attributes toward shopping satisfaction in Korea. Subjects were selected through convenient sampling technique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 Chinese by translation and back-translation method. Finally, 284 questionnaire out of 420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o analyze dat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etc. were carried out. A used statistical package was PASW 18.0.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repondents were women in 20s and 30s, who were purchasing fashion products more than other during the period of travel. Second, the product purchase criteria were identified as 'practicality', 'design and quality', 'memorabilia' and 'hallyu'. As the analysis results, shopping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design and quality' and 'hallyu'. Thirdly, the effects of store attributes were identified as 'product', 'environment' and 'employees'. and customer's shopping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all of those. By the end of this paper,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more competitive fashion products, the 4P marketing strategies targeting Chinese tourists were discussed based on the resul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urchase behavior, the level of shopping satisfaction for inbound Chinese tourists buying fashion products and the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fashion product purchase criteria and effects of store attributes toward shopping satisfaction in Korea. Subjects were selected through convenient sampling technique in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was developed in Chinese by translation and back-translation method. Finally, 284 questionnaire out of 420 were used for data analysis. To analyze data,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etc. were carried out. A used statistical package was PASW 18.0. The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ost of the repondents were women in 20s and 30s, who were purchasing fashion products more than other during the period of travel. Second, the product purchase criteria were identified as 'practicality', 'design and quality', 'memorabilia' and 'hallyu'. As the analysis results, shopping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design and quality' and 'hallyu'. Thirdly, the effects of store attributes were identified as 'product', 'environment' and 'employees'. and customer's shopping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all of those. By the end of this paper, For the purpose of achieving more competitive fashion products, the 4P marketing strategies targeting Chinese tourists were discussed based on the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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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 중국 관광객의 중국 관광객의 패션상품 구매기준 중요도와 쇼핑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한다.
3. 관광지 패션상품 매장에 대한 점포속성 지각이 중국관광객의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또한 패션상품 할인구매가 많다는 결과에 따라 중국관광객의 패션상품 구매량이 많다는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므로 중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쇼핑장소에서 여행시즌에 따라 상품 제공수량을 미리 조정 하는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중국관광객이 선호하는 화장품 등 소모성 패션상품을 세트로 판매 하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관광객의 한국 패션 상품에 대한 구매 및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의 패션 상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전략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수립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패션 상품의 시장 현황 및 특성과 중국 관광객의 패션 상품에 대한 인식 및 구매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의 패션 상품산업의 개선책과 패션 상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대응전략을 마케팅적 측면에서 수립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1. 한국의 패션 상품에 대한 중국 관광객의 구입 품목, 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 비용, 할인 구매 상품 등 구매현황을 파악한다.
구매기준에 관한 문항은 중국관광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상품속성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하는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디자인이 독특하고 눈에 띄다’, ‘상품의 색상이 눈에 띄고 아름답다’, ‘높은 수준의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가격이 적당하다’의 4 가지 기초적인 문항,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선물용으로 좋다’, ‘여행 시 포장하거나 운송하기가 적당하다’, ‘집에서 장식품으로 전시할 수 있다’의 상품 사용에 대한 실용성, 용도, 편리성 등의 4가지 문항, 그리고 ‘관광지를 기념할 만한 로고 또는 글씨가 있다’, ‘유명장인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made in Korea의 라벨이 붙어있다’, ‘한류 스타를 홍보하는 제품이다’의 상품의 제조와 홍보에 관련 4 가지 문항으로써 총 1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국내외의 학자들에 의해 수행된 관광객의 쇼핑행동에 관한 문항은 연구들(Anderson & Littrell, 1996; Heung & Cheng, 2000; Lee et al., 2005)로부터 도출되며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후 귀국하는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추출되었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의 취지 및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인천국제공항에서 2012년 5월 19일부터 23일(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응답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63부가 회수되었으며, 공항에서 대기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응답시간이 부족한 경우 설문을 완성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여, 79부가 미완성 되어 최종적으로 284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쇼핑 만족도, 구매기준 중요도과 점포속성에 대한 만족도의 각 측정도구는 모두 7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를 개발한 후, 중국 유학생 20명의 예비설문조사를 거쳐 설문내용을 보강하여 최종확정하였다. 설문지는 한국어로 개발한 다음, 중국어로 번역한다.
연구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국 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정, 구매 현황, 중국 관광객의 구매 기준, 점포속성, 쇼핑 만족도 요인을 설문내용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한국어로 개발한 다음, 중국어로 번역한다. 이후 전문가 2인을 통한 Back translation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어 설문지 내용이 본래의 한국어 설문내용과 동일한가를 확인하였다.
점포속성에 대한 만족도에 관련 문항은 ‘제품의 가격’, ‘상품의 품질’, ‘상품의 포장’, ‘돈에 대한 상품의 가치’, ‘상품설명서’의 상품에 관한 5개 문항,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Window Display’,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 ‘지불수단의 편리성’, ‘점포의 개장시간’의 점포에 대한 5 가지 문항과 ‘판매원의 효율적인 서비스’, ‘판매원의 의사소통 능력’, ‘판매원의 친절한 태도’의 판매원에 대한 3가지 문항으로써 총 13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중국 관광객의 패션 상품에 대한 구매 현황은 구매 품목, 상품에 대한 정보원, 구매 장소, 구매 비용을 조사하였다.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에 관한 13개의 문항을 요인분석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국을 방문한 후 귀국하는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추출되었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의 취지 및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인천국제공항에서 2012년 5월 19일부터 23일(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응답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본 연구의 취지 및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자가 직접 인천국제공항에서 2012년 5월 19일부터 23일(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으며, 응답자들이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법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총 4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63부가 회수되었으며, 공항에서 대기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응답시간이 부족한 경우 설문을 완성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하여, 79부가 미완성 되어 최종적으로 284부가 자료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패션 상품은 의류, 액세서리, 모자 또는 머리장식, 스카프, 가방, 지갑, 신발, 넥타이, 손목시계, 향수, 화장품 (Basics), 화장품(Make-up), 선글라스로 규정하였다. 중국 관광객이 구매하는 패션 상품의 품목으로는 의류 상품이 203명 (71.
데이터처리
2. 구매기준 중요도와 쇼핑만족도와의 관계 중국 관광객 구매기준 중요도를 요인분석한 후에 구매기준과 쇼핑 만족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0을 이용하여 실시 하였다.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상관관계, 회귀분석 등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점포속성이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는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으로 13개 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총 3개의 요인인 제품요인, 환경요인, 판매원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속변수는 중국관광객이 한국에서 패션상품 쇼핑 경험 중 느낀 전체적인 만족도였다(Table 10).
중국 관광객의 구매기준 중요도에 관한 12개의 문항을 몇 가지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에는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을 요인분석한 후에 점포속성이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중국 관광객의 구매기준 중요도에 관한 12개의 문항을 몇 가지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에는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64.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에 관한 13개의 문항을 요인분석 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64.
성능/효과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요약하면 남성 관광객 비해 여성이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력별로 20~30대가 전체의 84.1%를 차지하고 있어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냈다. 교육수준에 대학교 졸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2. 한국 방문 시 99.6%의 중국관광객이 물건을 구매하며, 구매 패션 상품으로는 의류 상품, 화장품, 향수, 가방 등의 구입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구매상품에 대한 정보는 가까운 사람과 인터넷정보 활용 등을 통하여 정보를 얻는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3. 명동, 백화점, 동대문 시장, 시내 또는 공항 면세점이 상품의 구매 장소로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패션 상품에 대한 소비 금액은 약 78.5%의 중국 관광객이 체류 기간 동안 1,000위안(약 18만) - 35,000위안(약 636만원) 미만의 금액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한국에서의 쇼핑 경험에 대하여 조금 만족, 만족,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 관광객은 보통, 조금 불만족, 불만족, 매우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관광객보다 4배가 많았다. 즉 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 관광객이 80.
5. 중국 관광객이 구매기준 중요도의 4개의 요인 중 상품 디자인과 품질 요인(상품의 디자인, 색상과 품질)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관계를 보였다.
6. 한국의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이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변수 중 제품요인과 환경요인이 영향력이 큰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제품의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설명서, 포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점포의 Window Display,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편적인 지불 수단, 개장시간,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나타났다. 또한 판매원요인인 매장 판매직원의 효율적인 서비스, 의사소통 능력, 친절한 태도에 대해 만족할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설명서, 포장과 같은 제품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Window Display,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지불수단의 편리성, 점포의 개장시간,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와 같은 환경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서비스, 의사소통 능력, 친절한 태도를 포함한 판매원요인이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에 의하여 드라마, 영화 등 문화제품에 따라 당시에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 많은 한류 스타를 통해 홍보하는 전략이 판매에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made in Korea 라벨의 유무인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 지는 경향을 보였다. 판매직원이 중국관광객에게 제품을 판매할 때 더 명확하게 한국산 제품인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 하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64.03%있다. 각 요인에 따른 해당문항은 Table 9와 같다.
요인분석에는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방식과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전체 설명력은 64.04%있다. 각 요인에 따른 해당문항은 Table 7과 같다.
점포속성이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는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으로 13개 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총 3개의 요인인 제품요인, 환경요인, 판매원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종속변수는 중국관광객이 한국에서 패션상품 쇼핑 경험 중 느낀 전체적인 만족도였다(Table 10).
분석결과,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는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 요인의 3개의 독립변수인 제품요인, 환경요인, 판매원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설명서, 포장과 같은 제품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Window Display,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지불수단의 편리성, 점포의 개장시간,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와 같은 환경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즉, 상품의 독특한 디자인, 높은 제작 수준, 상품의 색상과 같은 디자인 및 품질 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상품의 한류스타의 홍보, made in Korea 라벨의 유무인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제적인 만족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효율적인 서비스, 의사소통 능력, 친절한 태도를 포함한 판매원요인이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제품요인과 환경요인이 판매원요인에 비해 중국 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대한 호의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Yang(2009)의 논문에서 ‘브랜드 및 가격요인’, ‘점포시설 및 환경요인’이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eo et al.
한국의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이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변수 중 제품요인과 환경요인이 영향력이 큰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제품의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설명서, 포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점포의 Window Display,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편적인 지불 수단, 개장시간,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것을 나타났다. 또한 판매원요인인 매장 판매직원의 효율적인 서비스, 의사소통 능력, 친절한 태도에 대해 만족할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 관광객이 구매기준 중요도의 4개의 요인 중 상품 디자인과 품질 요인(상품의 디자인, 색상과 품질)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이러한 구매기준을 가진 중국 소비자를 사로잡기위한 상품 개발에 주력함이 필요하다.
Window Display, 조명과 점포의 물리적 환경, 지불수단의 편리성, 점포의 개장시간, 깔끔하게 정돈된 점포분위기와 같은 환경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서비스, 의사소통 능력, 친절한 태도를 포함한 판매원요인이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제품요인과 환경요인이 판매원요인에 비해 중국 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 대한 호의성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으로 낮은 빈도를 보였다(Table 4). 명동, 백화점과 동대문 시장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반면 호텔 또는 숙소 기념품점과 관광지 또는 문화유적지내 기념품 점이 가장 낮은 빈도를 보였다.
가격의 측면이다. 본 연구결과는 선행연구에 비교하여 보았을 때 비교적 높은 금액으로 보이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또한 위안화절상 때문에 한국 상품의 가격이 중국 관광객에게 전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평가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상품의 구성과 가격을 관광객의 경쟁적 여건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겠다.
중국인 관광객은 패션제품의 할인 구매 빈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중국관광객을 위한 할인상품이나 행사상품의 비율이 더 높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 중국관광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의하면 중국 20~30대 여성이 선호하는 패션 상품의 비율이 더 높아져야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 관광객의 구매기준 중에 돈에 대한 상품의 가치를 중요한다는 성향 때문에 한국의 패션 업체는 상품의 디자인, 품질 그리고 가격 세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잡힌 제품 기획 의사결정을 필요로 한다.
분석결과,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는 한국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 요인의 3개의 독립변수인 제품요인, 환경요인, 판매원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설명서, 포장과 같은 제품요인이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상품구성의 측면에 연구결과에 따라 월평균 수입이 5천위안 (약 91만원) 이상 3만위안(약 546만원) 미만 180명(63.4%)으로 나타났고 패션 상품에 대하여 체류기간 동안 223명(78.5%)의 중국 관광객이 1.000위안(약 18만) - 35,000위안(약 636만원) 미만의 금액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중국 관광객이 체류기간 동안 거의 가정 월평균 수입에 상당하는 가치의 패션상품을 구입하는 것을 판단된다.
중국관광객의 구매 패션 상품 중에서 의류 상품, 화장품, 향수, 가방, 액세서리, 신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화장품 또는 향수는 81.0%의 구매 빈도로 가장 높으면서도 또한 할인 구매 비율은 16.5%로 낮아 이익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제품이 확인되었다. 관광객의 구매기준 측면에서 상품 디자인과 품질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었으며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 측면에서 제품의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성명서, 포장 등 제품 요인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되므로 제품 자체의 품질 뿐만 아니라 디자인, 생상, 포장 등 제품의 미적 특성의 마무리 작업에도 섬세한 노력을 기울여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표본의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전체 응답자가 중국인이며, 남성이 103명(36.3%), 여성이 181명(63.7%)으로 남성 관광객 비해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된 환경요인 그리고 판매원요인이 중국관광객의 패션상품 쇼핑 경험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중국관광객에게 한국 패션업체는 더 멋진 점포이미지나 더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홍보 또는 판매촉진의 측면이다. 중국 관광객의 구매기준 요인인 한류요인이 쇼핑 경험에 대해 만족도와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품의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 관광객이 한국에서 소비한 숙박비와 식사비를 제외한 패션 상품에 대한 소비 금액은 5천위안(약 91만원) 이상 - 만 위안(약 182만) 미만이 61명(21.5%)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2천위안(약 36만원) 이상 - 3500위안(약 65만원) 미만 39명(13.7%), 3500위안(약 65만원) 이상 - 5천위안 (약 91만원) 미만 33명(11.6%), 천위안(약 18만원) 이상 - 2천 위안(약 36만원) 미만 33명(11.6%), 만위안(약 182만원) 이상 -2만위안(약 367만원) 미만 31명(10.9%), 2만위안(약 364만원) 이상 - 35,000위안(약 636만원) 미만 26명(9.2%), 5만위안(약 909만원) 이상 25명(8.8%), 5백위안(약 9만원) 이상 - 천위안(약 18만) 15명(5.3%), 35,000위안(약 636만원) 이상 - 5만위안(약 909만원) 미만 12명(4.2%), 5백위안(약 9만원) 미만 9명(3.2%) 의 순으로 높은 빈도를 보였다(Table 5).
중국 관광객이 한국에서 패션 상품을 쇼핑하는 경험에 대해서 얼마나 만족하는가를 분석한 결과를 보며, 매우 만족한다 18명(6.3%), 만족한다 148명(52.1%), 조금 만족한다 63명 (22.2%)이 전제적으로 만족의 범위 안에서 응답하였으며, 보통이다 47명(16.5%), 조금 불만족한다 5명(1.8%), 불만족한다 1명(0.4%), 매우 불만족한다 2명(0.7%)으로 불만족한다의 계열에 응답하였다.
제품 개발의 측면이다. 중국관광객의 구매 패션 상품 중에서 의류 상품, 화장품, 향수, 가방, 액세서리, 신발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화장품 또는 향수는 81.
0%)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인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중국 관광객들 사이에서 화장품, 의류 등 패션 상품이 인기가 있고 남대문시장 보다 동대문시장은 한류의 최신 패션유행이 상품에 즉시 반영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쇼핑 경험에 대하여 조금 만족, 만족,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 관광객은 보통, 조금 불만족, 불만족, 매우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관광객보다 4배가 많았다. 즉 만족한다고 응답한 중국 관광객이 80.6%의 높은 빈도를 나타났다. 선행연구(Lee et al.
중국 관광객의 구매기준 요인인 한류요인이 쇼핑 경험에 대해 만족도와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품의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결과에 의하여 드라마, 영화 등 문화제품에 따라 당시에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 많은 한류 스타를 통해 홍보하는 전략이 판매에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관광객의 구매기준 중요도와 쇼핑 만족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8과 같으며,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에는 구매기준 중요도의 4개의 요인중 2개의 변수, 디자인과 품질 요인과 한류요인은 쇼핑만족도와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품의 독특한 디자인, 높은 제작 수준, 상품의 색상과 같은 디자인 및 품질 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중국관광객의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고찰하였다. 또한 상품의 한류스타의 홍보, made in Korea 라벨의 유무인 한류요인에 대한 평가 중요도가 높을수록 전제적인 만족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후속연구
5%로 낮아 이익을 증대 시킬 수 있는 제품이 확인되었다. 관광객의 구매기준 측면에서 상품 디자인과 품질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었으며 패션 산업의 점포속성 측면에서 제품의 돈에 대한 가치, 가격, 품질, 성명서, 포장 등 제품 요인은 관광객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되므로 제품 자체의 품질 뿐만 아니라 디자인, 생상, 포장 등 제품의 미적 특성의 마무리 작업에도 섬세한 노력을 기울여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로써는 중국 관광객의 소비행동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관광객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시켜 관광객을 시장 세분화하는 연구도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연구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는 표본의 추출 면에서 인천국체공항에서 한국을 방문한 후 귀국하는 중국 관광객을 중심으로 편의추출법을 사용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해석이 제한적이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을 단기간에 조사하였기 때문에 방문 기간별(계절, 공휴 기간 등) 차이를 밝히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한류열풍과 정부의 관광산업에 대한 진흥 정책에 따라, 한국패션산업이 향후 관광객 유치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활동 가운데 쇼핑은 관광 활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관광국으로서 성공여부를 좌우할 만큼 비중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후속연구로써는 중국 관광객의 소비행동에 대한 더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관광객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포함시켜 관광객을 시장 세분화하는 연구도 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연구라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음악은 어떤 장르를 만들어냈는가?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음악은 중국에 ‘한류’라는 새로운 장르를 만들어냈다. 안정된 경제성장의 기초 위에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상승효과의 덕택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꾸준한 증가세를 이루고 있었다(Song, 2010).
의류제품평가기준이란 무엇인가?
의류제품평가기준이란 일반적으로 의류제품을 선택, 구매할때 기본적으로 고려하는 기준 또는 특성들을 말한다(Lee & Lee, 2003). Eckman(1990) 등은 의복의 평가기준을 내재적 특성과 외재적 특성으로 나누고, 상품 자체의 물리적 특성을 변화시키지 않고는 변화시킬 수도 조작할 수 도 없는 상품의 특성 내재적 특성으로 보았다.
한류가 한국 브랜드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안정된 경제성장의 기초 위에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상승효과의 덕택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이 꾸준한 증가세를 이루고 있었다(Song, 2010). 또한 중국 소비자가 한국 패션브랜드와 우호적인 관계를 갖고 있을수록 한국 브랜드에 대한 촉성도가 높아졌다(Yu, 2007). 그리고 중국 소비자의 한국 패션브랜드에 대한 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며, 패션상품의 유행성, 디자인, 스타일, 색상, 품질 등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였다(Hong & Liu,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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