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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2 no.4, 2014년, pp.401 - 409
윤성욱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 정석재 (광운대학교 경영학부)
This study deals with capacity expansion planning of airport infrastructure in view of economic validation that reflect construction costs and social benefits according to the reduction of passengers' delay time. We first forecast the airport peak-demand which has a seasonal and cyclical feature w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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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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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내의 시설 확충 및 운영계획 수립에 필요한 항공수요의 예측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공항 내의 시설 확충 및 운영계획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특정 기간 동안에 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수요의 예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활주로, 착륙대, 유도로, 주기장 등을 포함하는 에어사이드(Air-Side)와 여객 및 화물 처리시설, 기타 부대시설, 주차장 등을 포함하는 랜드사이드(Land-Side)에 대한 종합설계 계획에서 정확한 수요예측은 공항시설의 규모를 결정하거나 기존 공항시설의 용량을 가늠하여 시설의 포화시기를 예측함으로써 장기적인 공항개발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Andreoni and Postorino, 2006; Erma Suryani et al., 2010). | |
시계열 예측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모델은? | 본 연구는 시설 확장비용과 승객들의 지체시간 감소에 따른 편익을 고려한 항공의 핵심 시설 확장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시계열 예측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ARIMA model를 활용하여 계절 및 주기를 갖는 항공피크 수요를 예측한다. 승객이 공항에 도착한 후에 공항 내에서의 승객들의 흐름과 지체를 고려하여 실제 지체 편익을 추정하기 위해 이산사건 시뮬레이션 모형을 설계한다. | |
ARIMA 기법은 무엇인가? | 공항수요예측은 일반적으로 계절적인 요인과 주기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비정상적인 시계열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ARIMA 기법은 일반적으로 계절적 또는 주기적인 변동이 있는 시계열을 예측하는데 적합한 모형으로 알려져 왔고, 공항수요의 예측에서 신뢰성 높은 예측결과를 보여 왔다. Tsui et al. |
Andreoni A., Postorino M. (2006), A multivariate ARIMA model to forecast air transport demand, Proceedings of the Association for European Transport and Contributors,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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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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