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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다문화수용성이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Workers on Multicultural Attitud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9, 2014년, pp.117 - 124  

김영교 (송원대학교 금융세무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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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의 수용성의 인식수준에 대한 분석과 다문화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분석한 결과 변수들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의 다문화관계 형성능력, 다문화적 인식, 다문화적 공감의 요인들이 다문화 태도의 개방성과 수용성, 그리고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변수들 간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태도의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a relationship between a cognitive level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nd multicultural attitude of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workers. As a result of the research with regard to this study purpose,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variables after analyzing wh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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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분석하며, 둘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의 다문화관계 형성능력, 다문화적 인식, 다문화적 공감의 요인들이 다문화 태도의 개방성과 수용성, 그리고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태도의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 연구의 가치는 그동안 연구되어지지 않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의 수용성의 인식수준에 대한 분석과 다문화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분석한 결과 변수들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이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수준이 높으면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나타낼 것이라는 것을 추론하여 다문화가족지원 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다문화 수용성이 다문화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연구대상의 범위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4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종사자들을 설문조사의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 그리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의 다문화관계 형성능력, 다문화적인식, 다문화적 공감의 요인들이 다문화 태도의 개방성과 수용성, 그리고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변수들 간에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이 연구는 그동안 연구되어지지 않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은 누구보다도 다문화가정 구성원들과 최일선에서 대면접촉을 하고 있다.
  • 특히 이 연구의 주제와 관련한 논문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의 수용성의 인식수준에 대한 분석과 다문화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이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차이가 어떠한지를 분석하며, 둘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의 다문화관계 형성능력, 다문화적 인식, 다문화적 공감의 요인들이 다문화 태도의 개방성과 수용성, 그리고 융통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태도의 수준을 제고시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 연구의 가치는 그동안 연구되어지지 않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의 관계를 분석해 보았다는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문화 수용성과 다문화 태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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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와 운영 등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12조에 의해 설치·운영되면서 그 목적으로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및 자녀 교육․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지원 도모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총 214개소가 있는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유형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센터인 직영센터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을 전문기관(법인․단체 등)에 위탁하는 형태인 위탁센터의 유형으로 구분된다[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12조(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ㆍ운영 등)에 의해 다문화가족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기본사업, 특성화 사업, 운영사업의 세 가지로 구별되어 지는데 이를 살펴보면, 첫째, 다문화가족을 위한 교육·상담 등 지원사업의 실시, 둘째, 결혼이민자등에 대한 한국어교육, 셋째, 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 정보제공 및 홍보, 넷째,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기관·단체와의 서비스 연계, 다섯째, 일자리에 관한 정보 제공 및 일자리의 알선, 여섯째, 다문화가족을 위한 통역·번역 지원사업, 일곱째, 그 밖에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 목적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설치와 운영 등은 다문화가족지원법 제12조에 의해 설치·운영되면서 그 목적으로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 및 자녀 교육․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지원 도모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총 214개소가 있는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유형은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센터인 직영센터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을 전문기관(법인․단체 등)에 위탁하는 형태인 위탁센터의 유형으로 구분된다[4].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종사자 중 상담전문인력은 어떤 자격이 필요한가? 팀원은 관련학과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졸업예정자 포함), 건강가정사·사회복지사 자격요건을 갖춘자로서, 관련사업 1년 이상 실무경력자, 관련사업 2년 이상 실무경력자, 시․군․구가 직영하는 경우 7급 이하 공무원이면 가능하다. 상담전문인력은 가족상담관련 석사학위 소지자, 가족상담관련 학사학위 소지자로서, 상담경력 2년 이상 실무경력자이며, 다문화가족사례관리사는 관련학과 석사학위 소지자, 관련학과 학사학위 소지자로서, 관련사업 2년 이상 실무경력자이면 가능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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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7.3.2014. Press release. 

  2. Man-sik, Choi. An Analysis of Differences and Effect Factors i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between Teachers and Adolescents,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p.2, 2013. 

  3. Ji-Young, Lee.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p.3-5, 2013. 

  4.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Policy Guide, p.34, 2014. 

  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Policy Guide, p.14, 2014. 

  6.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Policy Guide, pp.33-37, 2014. 

  7. Jae ok, Park. Integrated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and Creative Play Behaviors of Young Children, Consumer and Child Studies Major INHA Graduate School, p.33, 2013. 

  8. Ji-Young, Lee. A Study on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p.53, 2013. 

  9. Oi Byung, Park. Study on Multicultural Policies Orientation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Korean Foreign Affairs Police, Department of Police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013. 

  10. Jae ok, Park. Integrated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and Acceptance of Multiculturalism and Creative Play Behaviors of Young Children, Consumer and Child Studies Major INHA Graduate School, 2013. 

  11. Young ah, Ah.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School Environments on Multicultural Attitudes of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5, No.1, p.85, 2013, 

  12. Joon-Young, Kim.Yun-Jung, Lee. The Effect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ttitude toward Multiculture with Respect to Clothing Life,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Vol.25, No.1, p.273, 2012. 

  13. Kyeong suk, Mi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tale on the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010. 

  14. Young ah, Ah.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School Environments on Multicultural Attitudes of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5, No.1, p.80, 2013, 

  15. Kyeong suk, Min.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tale on the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jor in Elementary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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