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이 고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Scientific Inquiry Skill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7 no.2, 2014년, pp.180 - 191  

임강숙 (인천여자고등학교) ,  김희수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n STEAM education for intergrated science inquiry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were 30 students, respectively. The STEAM program developed by a teacher study group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group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차시 수업은 달 기지 건설 전문가 협의하기 수업으로 달 기지 건설을 위한 심화 활동이다. 각 조원이 여러 분야의 전문가라고 가정하고, 전문가 회의를 거쳐 달의 특성을 고려한 탐사기지 건설에 대해 고민해 볼 기회를 제공했다. 1시간에 끝나지 않아 동아리활동 시간을 더 많이 활용하여 1시간 20분 동안 연장된 수업으로 진행했다.
  • 본 연구는 달기지 건설 프로젝트라는 총 10차시의 장기 프로젝트형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학생들의 통합탐구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 것이다. 나아가 과학탐구능력을 가설설정, 변인 찾기, 조작적정의, 실험 설계, 그래프화, 데이터 해석의 6가지 하위요소로 세분화 하여 각 요소에 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을 확인했다.
  • 본 연구에서는 달과 관련된 주제에 한정하여 융합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통합탐구능력 향상 여부를 연구하였다. 하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주제로 다양한 지역과 성별에 적용하여 보다 폭넓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달’ 주제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과학탐구능력의 변화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탐구능력을 신장기키기 위해 학교현장에서 사용한 수업방법들은? 이에 학교현장에서 과학탐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관찰 분류 측정 중심 수업(Kim, 2000), 인지발달 가속화 프로그램 적용 수업(Kim, 2002), 자유탐구활동 수업(Park, 2000), 놀이를 통한 학습(Kim, 1997), 탐구놀이를 통한 학습(Paek, 1999), ARCS 동기전략 수업(Kim, 2003), ICT 활용수업(Lee, 2004), 탐구활동 중심 수업(Kim, 2014) 등 다양하고 많은 수업방법들이 이루어져왔다.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영역 분야에서 과학을 좋아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42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국가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지만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 영역 분야에서는 과학을 좋아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11%로 42개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과학에 대한 낮은 흥미도는 이공계 기피로 이어져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 향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Berry et al.
과학과의 국가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은? 과학과의 국가 교육과정(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에서는 ‘자연 현상을 탐구하는데 필요한 과학탐구능력의 신장을 중시하고 있으며, 탐구능력 신장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독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육성은 이미 오래 전부터 과학교육과정의 중요한 목표가 되어 학교현장에서는 탐구능력 신장을 강조하여 왔으며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2012)에서 제시한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선택교육과정의‘과학’은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정을 이해하게 하여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시민 사회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목표라고 한 점에서도 탐구능력 신장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Educaion, Science and Technology(2012). Science Curriculum, 58p. 

  2. Kim, M.S.(2003). The Effect on Scientific Inquiry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4th graders by Applying the ARCS Motive Induction Strategy.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3. Kim, M.H.(2011). Analysis of the effect of the method to Compose Cooperative Learning of the Small Group in High School on the Ability and Attitide to study Sci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4. Kim, M.J.(2014). Effects of Instruction Based on Inquiry Activities on Science Underachievers' Science Inquiry Abilities and Science Achievement of the 7th Grade Student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5. Kim, S.H and Ryu, H.C.(2013). Effect of Hands on Based- STEA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6(3), 79-89. 

  6. Kim,S.B(2000). The Effect of Observation, Classification, Measurement Training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7. Kim, S.J.(1997). Effectiveness of Instruction through play to science process skills of elementary low grader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8. Kim, C.S.(2002). The Influence of CASE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9. Kim, H.S.(1994). Analysis on Logical Thinking Levels and Science Process Skill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15(1), 1-12. 

  10. Moon, B.H.(2006). The Effects of small group discussion lesson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learning attitud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11. Park, S.J.(2012). The Effects of Elementary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the Learning Motive, Interest and Science Process Skill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12. Park(2000). The Effect of free inquiry activit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13. Paek, K.H.(1999). The Effects of the scientific inquiry play upon scientific process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K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14. Paek, Y.S., Park, H.J., K, Y.M., N, S.G., P, J.Y., L, J.Y., J, J.S., C, Y.H., and H, H.S.(2011). STEAM in Korea, 11(4), 149-171. 

  15. Lee, M.Y.(2004). The Effect on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science-related affective characteristics by ICT science learning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in Korean) 

  16. Lee, S.G. and Lee, H.L.(2013). The Effects and Development of Project-Based STEAM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6(1), 78-86. 

  17. Cho, H.Y. and Park, S.J.(1995). Science Instruction. Kyoyookbook, 84-114. 

  18. Berry, R.Q., Reed, P.A., Rits, J.M., Lin, C.Y., Hsiung,S., and Frazier, W.(2005). STEM initiatives. The Technology Teacher, 64(1), 24-27. 

  19. Burn J. C. Okay J. R. and Wise K. C.(1983). Integrated Process Skill Test II : TIPS II[J].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2), 169-1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