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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중학교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Development and Effect of STEAM Program Using Analogy : Focused on the Instructional Unit of 'Solar System' in Middle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1, 2020년, pp.15 - 28  

한신 (고려대학교) ,  김형범 (충북대학교) ,  김용기 (충북대학교) ,  송하명 (광주과학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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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태양계 단원에서 비유를 활용한 HTE(Here, There, Everywhere)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세종시 소재 A중학교와 평택시 소재 B중학교의 1학년 중학생 354명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창의교육을 실현하는데 있다. 개발한 STEAM 프로그램은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3차례에 걸쳐 수정, 보완하여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최종 개발된 프로그램은 총 6차시에 걸쳐 현장에 적용하였다. 이에 따른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논리적 사고력 검사와 STEAM 관련 태도 검사를 프로그램 처치 전과 처치 후에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처치 후 STEAM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STEAM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셋째,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중학생의 인식이 긍정적이며, 과학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차기 수업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통해 STEAM 프로그램 수업을 수행한다면 중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 HTE (It is an abbreviation for Here, There, and Everywhere) STEAM program combining with the use of an analogy in a middle school subject unit 'the solar system' and realize creative education for intelligent information society through a process of verifying the effec...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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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과 교육과정의 천문 관련 단원 중 “태양계” 단원을 선정하여 비유를 활용한 HTE(Here, There, Everywhere) 중심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통해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창의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중학교 1학년 학생 총 354명을 대상으로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전・후의 중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STEAM 태도의 변화, 수업 후 STEAM 만족도를 알아보았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학교 1-3학년의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기술가정, 수학,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및 활동을 융합하여 중학교에 적용할 수 있는 HTE-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비유를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STEAM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창의적 사고 기법인 비유와 STEAM 에 대한 선행연구를 탐색하였고, 비유를 활용한 HTE 를 적용하여 중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단원 중 하나인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HTE-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HTE-STEAM 수업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해 STEAM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얻어진 데이터를 ‘만족도’, ‘흥미’, ‘수업 전반’의 3가지 분류로 나누고 각 분류에 해당하는 항목의 응답 결과를 Table 11에 정리하였다.
  • 즉 이 연구의 자료를 통해 잠재되어 있는 STEAM 태도의 중요한 요인을 추출하여 검사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인을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Thompson & Daniel,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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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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