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을 적용한 강바닥판의 피로응력에 관한 해석적 연구
Analysis Study on Fatigue Stress on the Orthotropic Steel Deck Applied Polymer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5, 2014년, pp.68 - 77  

한범진 (성균관대학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윤상일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  최병진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  최진웅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박선규 (성균관대학교 글로벌건설엔지니어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박층 교면포장으로 폴리설파이드 에폭시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을 선정하여,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SFRC 포장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이 강바닥판의 피로응력범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였다. 강바닥판의 피로응력범위를 산정하기 위해 Abaqus를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하여 비교평가하였으며, 용접부에 교축방향 및 교축직각방향의 다축응력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여 Signed Von-Mises 응력을 도입하여 피로 검토에 활용하였다. 강바닥판의 피로응력범위를 산정하기 위해 Abaqus를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하여 포장 재료 및 두께에 따라 비교평가하였으며, 용접부에 교축방향 및 교축직각방향의 다축응력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여 Signed Von-Mises 응력을 도입하여 피로 검토에 활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olysulfide epoxy polymer concrete was chosen as an ultra thin bridge deck overlay, and the effect of polymer concrete pavement on the fatigue stress range of the orthotropic steel deck was analyzed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with epoxy asphalt pavement and SFRC pavement. Abaq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초박층 교면포장이 강바닥판 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강바닥판의 피로응력을 산정하기 위해 Abaqus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을 사용하여 비교 평가하였고, 최근 국내에서 초박층 교면포장 재료로 개발 중인 폴리설파이드 에폭시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 (Polysulfide Epoxy Polymer Concrete)과 비교대상으로 설정한 에폭시 아스팔트 (Epoxy Asphalt), SFRC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포장의 비교 분석을 통해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이 강바닥판의 피로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 한편 2012년에 제정된 한계상태설계법에서는 이전의 설계기준과 다르게 포장이 직교이방성 바닥판 부재들의 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다. 이렇듯 한계상태설계법의 제정으로 설계기준이 보다 합리적이고 경제적 설계가 가능한 방향으로 변경됨에 따라 포장의 강성에 대한 영향에 추가로 데크 플레이트의 최소두께도 변경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이에 12mm 데크 플레이트의 적용성을 검토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각 포장재료의 실제 시공두께를 고려하여 폴리머 콘크리트 포장, 에폭시 아스팔트 포장, SFRC 포장 순으로 12mm, 60mm, 80mm를 대표두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재료의 점성이나 온도에 따른 비선형성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모든 재료들은 등방성의 선형탄성 재료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자중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초박층 교면포장재의 연구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는 이유는? 최근 교량의 장대화⋅장지간화에 따라 최대주경간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장대교량의 경우 경간장이 길어질수록 전체 하중에서 고정하중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배적이게 되므로 장대교량 관련 기술들은 교량의 자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교량의 자중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초박층 교면포장재의 연구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Oh et al.
최대주경간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인 이유는? 최근 교량의 장대화⋅장지간화에 따라 최대주경간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장대교량의 경우 경간장이 길어질수록 전체 하중에서 고정하중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배적이게 되므로 장대교량 관련 기술들은 교량의 자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교량의 자중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초박층 교면포장재의 연구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Oh et al.
장대교량 관련 기술들은 교량의 자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유는? 최근 교량의 장대화⋅장지간화에 따라 최대주경간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며, 장대교량의 경우 경간장이 길어질수록 전체 하중에서 고정하중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배적이게 되므로 장대교량 관련 기술들은 교량의 자중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교량의 자중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초박층 교면포장재의 연구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Oh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2010), Ver 6.10. 

  2.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1963), Design Manual for Orthotropic Steel Plate Deck Bridges. 

  3. Hwang, B. H. (2013), F. E. Analysis for Steel Deck Bridges Considering the Wearing Surface through Static Loading Test, Graduation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in Korean). 

  4. Jo, J. S. (2011), Study on the application of low-thickness durable pavement on orthotropic steel deck for long-span bridges, Graduation thesis of Hanyang University (in Korean). 

  5. Jun, S. S. (2009), Comparative Study on the Stress Analysis Method of the Orthotropic Steel Deck, Graduation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in Korean). 

  6. Kim, H. J. (2013), The Physical Properties of Polymer Concrete for Ultra Thin Bridge Deck Pavement, Graduation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in Korean). 

  7.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6), Design Guidelines for Steel Cable-Supported Bridges (in Korean). 

  8.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8), Korea Bridge Design & Engineering Research Center, Interpretation of Bridge Design Specification (in Korean). 

  9.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2007), Steel Deck Bridge Q & A (in Korean). 

  10. Kyung, K. S., Sin D. H., Park K. J. (2006), Retrofit and Countermeasures for Fatigue Damages of Orthotropic Steel Plate Deck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Issue 1, 18(66), 76-90 (in Korean). 

  11. Lee, H. J., Kang, J. Y., Choi, B. I., Kim, J. S. (2003), High Cycle Fatigue Damage under Multiaxial Random Loading through Dynamic Simulation for an Automotive Sub-Fra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27(6), 946-953 (in Korean). 

  12. Lee, H. W., Jung, D. H. (2003), A Fundamental Study on the Effects of Pavement Stiffness to the Structural Behavior of Orthotropic Steel Plate Deck,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7(1), 191-198 (in Korean). 

  13. Lee, J. Y. (2010), An interpretative study on movement characteristics of pavement and steel floor plate, Graduation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in Korean). 

  14. Lee, W. H (2006), Samsung C&T Civil ENG Team, Thermal effect of Steel Deck Bridge for Employees of Modified Asphalt Pavement (in Korean). 

  15. Lee, Y. B., Kim, H. K., Jung, J. S. (1999), Basic of Fatigue Analysis, Cheong Moon Gak (in Korean). 

  16. M. S. Troitsky, D.Sc. (1987), Orthotropic Bridges Theory and Design, 2nd ed. 

  1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5),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 in Korea (in Korean). 

  1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 in Korea (in Korean). 

  19.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 in Korea (in Korean). 

  20. Mokpo Bridge Structural calculations (2005) (in Korean). 

  21. Murakoshi, J., Naoki Yanadori, Ui, T., Inokuchi, S., et al. (2008), Research on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on Orthotropic Steel Deck, International Orthotropic Bridge Conference Proceedings, 2, 359-371. 

  22. Oh, S. H., Kim, N. S., Kim W. S. (2009), A Study on Paving Technique using Polymer Epoxy Resin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9(2D) (in Korean). 

  23. Park, J. I. (2012), Fatigue behavior of the orthotropic steel deck by wearing surface condition, Graduation thesis of SungKyunKwan University (in Korean). 

  24.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2), Manual for Design,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of Orthotropic Steel Deck Bridge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