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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판에 적용되는 아스팔트 교면포장 재료의 특성 연구
A Study on Material Properties of HMAs for Bridge of Steel Deck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4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4 Oct. 01, 2004년, pp.185 - 189  

옥창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  김진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  서정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  안진홍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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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강상판 교면포장용으로 적용가능한 아스팔트 혼합물은 구스(Guss)아스팔트와 강상판 교면포장용 SMA 혼합물로서 본 연구에서는 이 2가지 혼합물의 포장특성을 휠트래킹시험, 휨시험, 빔피로시험을 통해 평가하였다.
  • 기존의 강상판 포장의 파손은 상판의 진동 및 충격하중과 국부적인 큰 처짐의 발생으로 인한 균열의 발생이었지만, 최근에는 중교통량의 증가로 소성변형에 의한 파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 상판 교면포장용 재료로서 사용될 수 있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종류에 대하여 휠트래킹, 휨시험, 빔 피로시험을 통한 혼합물 특성을 분석하였다.
  • 빔피로시험의 피로 수명 예측을 위하여 사용한 수평변형률은 기존 강상판 교량에 대한 차량하중재하시험결과와 상판의 횡방향 처짐, FEM 모델링 해석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최대 처짐이 약 Q03cm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 기존 분석결과를 사용하였다. 0.
  • 휠트랙킹 시험은 크기가 30x30x5cm인 정사각형 시편을 6CTC의 온도에서 6.4 kg/cn?의 차륜 접지압을 사용하였으며, 본 시험에서는 PG 76-22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를 사용한 10mm PSMA(이하, PSMA) 혼합물과 PSMA 8mm 흔합물, 구스 흔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혼합물에 대한 휠트랙킹 시험을 실시하였다. 표 1과 그림 1은 각 흔합물에 대한 횔트랙킹 공시체의 물성시험 결과와 동적안정도 시험 결과를 나타내었다.
  • 하중은 5Hz의 주기를 갖는 Haversine 하중을 변위제어 (controlled - strain) 방법으로 각 혼합물에 대하여 3개의 하중단계(Load Level)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동안 휴지기(rest period)는 적용하지 않았으며 하중은 혼합물 시편의 휨강성(flexural stiffness)이 초기 휨강성의 50%에 도달할 때까지 연속적으로 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피로시험은 20C에서 실시하였고, 시험을 실시하는 동안 정밀한 온도조절을 위하여 온도조절 챔버를 사용하였다. 하중은 5Hz의 주기를 갖는 Haversine 하중을 변위제어 (controlled - strain) 방법으로 각 혼합물에 대하여 3개의 하중단계(Load Level)에서 시험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 각 혼합물의 피로시험 데이터를 사용하여 변형률 진폭과 피로수명에 대해 아래 식과 같은 일반적인 피로 수명 모델식을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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