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으로서 토트 가방에 나타난 문화정체성과 디자인 개발 -한복의 모티브를 중심으로-
The Cultural Identity Found in Tote Bags as a Cultural Product and the a Development of a Design -Focused on Hanbok Motif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8 no.4, 2014년, pp.506 - 517  

정다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태은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방하은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조선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ag is a daily article carried in one's hand or on one's shoulder for things as well as a fashion item. The functions of a bag were derived to include portability, decorativeness, brand identity, message communicability and cultural identity. Souvenir bags sold at a gallery or a museum are good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20년대에는 어떠한 새로운 재료로 만든 화장품 가방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였나요? 상류계급은 장식에 치중된 작은 사이즈의 가방에 치중했고, 직업여성들은 숄더백과 같은 보다 활동적이고 편리한 가방을 사용하였다. 1920년대에 플래퍼(Flapper)들의 담배와 화장품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셀룰로이드라는 새로운 재료로 만든 화장품 가방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였으며 이 가방에는 거울, 립스틱, 분첩, 향수병과 동전지갑 등이 들어가(Lee, 2008) 이브닝드레스와 함께 착용되었다. 이 외에도 플라스틱의 등장으로 전기 절연체로 사용된 베이클라이트(Bakelite)를 핸드백 테나 가방 전체에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한국의 문화정체성이 담긴 도트 가방의 한계점은 무엇인가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한국의 문화정체성이 담긴 도트 가방 8점은 한국 고유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복을 모티프로 하여 현대적 색감과 패턴으로 풀어냄으로써 대중적이면서도 세계 시장에서 차별화되는 문화상품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한복의 형태를 그대로 차용하여 그 안에 담긴 의미를 모두 담아내지 못했다는 점과, 토트 가방의 형태적 측면에서도 한국적 이미지를 더 담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한복의 내적 의미를 응용하여 한국의 문화정체성을 다양한 디자인 방식으로 접근하여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이고, 한국적이면서도 세계적일 수 있는 디자인이 개발되기를 기대해 본다.
상류계급은 어떠한 가방에 치중했나요? 20세기 이후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지고, 사용 가능한 재료가 다양화되는 급속한 변화로 상황에 맞는 다양한 가방이 대량생산 되었으며, 물건을 수납하기 위한 기능성 외에 장식성을 가지고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의 필수품이 되었다. 상류계급은 장식에 치중된 작은 사이즈의 가방에 치중했고, 직업여성들은 숄더백과 같은 보다 활동적이고 편리한 가방을 사용하였다. 1920년대에 플래퍼(Flapper)들의 담배와 화장품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셀룰로이드라는 새로운 재료로 만든 화장품 가방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였으며 이 가방에는 거울, 립스틱, 분첩, 향수병과 동전지갑 등이 들어가(Lee, 2008) 이브닝드레스와 함께 착용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 horse! A horse! My kingdom for a horse!' tote bag. (n.d.). National Portrait Gallery Shop. Retrieved February 18, 2014, from http://www.npg.org.uk/shop/shop-list.php?catAccessories&inx11&showProductDetails5162 

  2. Bag Gioconda. (n.d.). Les boutiques de musees. Retrieved February 20, 2014, from http://www.boutiquesdemusees.fr/en/fashion/bag-gioconda/2050.html 

  3. Bawden 'guards' tote bag. (n.d.). V&A Shop. Retrieved February 20, 2014, from http://www.vandashop.com/Bawden-Guards-Tote-Bag-EVAEX/dp/B007ZDW7TM?field_availability-1&field_browse1764492031&idBawden+Guards+ Tote+Bag+EVAEX&ieUTF8&refinementHistorysubjectbin%2Cprice%2Cgeneric_text_1-bin&searchBinNameListsubjectbin%2Cprice%2Cgeneric_text_1- bin&searchNodeID1764492031&searchPage2&searchRankgeneric-one-asc-rank&searchSize12 

  4. Bowling bag Almond blossom. (n.d.). Van Gogh Museum Shop. Retrieved February 20, 2014, from http://www.vangoghmuseumshop.com/en/bowling-bag-almond-blossom.html 

  5. Bulla. (2014, February 5). Wikipedia. Retrieved February 5, 2014, from http://en.wikipedia.org/wiki/Bulla_(amulet) 

  6. Chung, H. S., & Kim, E. H. (2001). A study on the history of hand-bag. Chung-Ang Journal of Human Ecology, 14, 187-207. 

  7. Geum, K. S., Kim, M. J., Min, G. J., Shin, H. S., Yoo, S. O., Lee, S. J., Lee, I. J., Jang, D. L., Jeong, H. S., & Cho, G. S. (1999). 패션큰사전 [Fashion great dictionary]. Seoul: Gyomoonsa. 

  8. Jang, J. H. (2009). Study of Louis Vuitt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9. Jeon, G. H. (2005). Study on the bag design: Focusing on brand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10. Kang, S. Y. (2011). A study of Korean traditional bag.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1. Kim, J. G. (2004). Study on the cultural identity of Korean modern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2. Kim, M. J., Choi, H. S., Kim, Y. H., Ha, J. S., Choi, S. H., & Koh, H. J. (2010). 서양패션 멀티콘텐츠 [Western fashion multi-contents]. Paju: Kyomoonsa. 

  13. L'art pour l'art [Art for art's sake]. (2009, August 20). online: l'art pour l'art. Retrived February 25, 2014, from http://superfuture.com/supernews/online-l-art-pour-l-art 

  14. Lee, E. J., & Kang, K. A. (2009). A study on bag in the western - From the middle ages to modern tim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1(3), 27-41. 

  15. Lee, G. W. (2008). Handbag, my love. Seoul: World Jewellery Museum. 

  16. Lee, M. S., Ahn, G. Y., & Kim, M. J. (2011). The cultural identity found in contemporary T-shirts and the development of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1(10), 42-54. 

  17. National Academy of the Korean Language. (1999). 표준국어대사전 [Korean standard unabridged dictionary]. Seoul: Doosandonga. 

  18. Park, Y. S. (2007). 색채용어사전 [Color Terminology Dictionary]. Seoul: Yerim. 

  19. Pes, J., & Sharpe, E. (2013, March 28). Attendance survey 2013: tour de force show puts Tokyo on top. The Art Newspaper, 245, p. 15. 

  20. Seoul museum of history. (2003). Unhyeongung collection 1. Seoul: Author. 

  21. Tate Modern Roy Lichtenstein tote bag. (2013, February 20). Piccolo Mondo of Yahoo Japan. Retrieved February 20, 2014, from http://store.shopping.yahoo.co.jp/piccolo-mondo/tate-rl-tote.html 

  22. The eco-bag as fashion. (2009, September 2). Samsung Fashion Research Institute. Retrieved February 25, 2014, from http://www.samsungdesign.net/Report/IndustryTrend/Marketing/content.asp?an215&keyword%BE%C6%B3%C4+%C8%F9%B5%E5%B8%B6%C4%A1 

  23.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logo horizontal tote. (n.d.) Houzz. Retrieved February 25, 2014, from http://www.houzz.com/photos/317990/The-Metropolitan-Museum-of-Art-Logo-Horizontal-Tote-modern-storage-and-organization- 

  24. Warner, F. (2006). The power of the purse. New Jersey: Pearson P T R. 

  25. Whitney New Identity Tote. (n.d). Whitney Museum Shop. Retreived August 12, 2014, from http://www.shopwhitney.org/whitneytote.html 

  26. Yoo. S. O. (2005). 아름다운 우리 한복 [A beautiful Hanbok]. Proceeding of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Seou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Han Brand Policy Forum, Korea, 29-50. 

  27. Yun, M. H. (2013).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ultural identity and cultural universality on design in the multicultural era: Focusing on Olympic pos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9(2), 356-366. 

  28. Zeynep Pak bez canta [Zeynep Pak diaper bag]. (n.d.). Istanbul Modern. Retrieved July 16, 2014, from http://www.istanbulmodernmagaza.com/tr/magaza-koleksiyonlari/ista nbul-souvenirs/canta_787.html 

  29. 화문두루주머니 [Hwa-mun Duru-jumeoni]. (n.d.). kocca 문화콘텐츠닷컴. Retrieved February 5, 2014, from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search_div_idCP_THE005&cp_codecp0445&index_idcp04450205&content_idcp044502050002&search_left_menu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