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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쇼핑몰 웹 사이트의 디자인 요인에 대한 비교분석
A Study on Comparison Analysis of the Design Factors between Korea and China Shopping mall Websit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9 no.4, 2014년, pp.133 - 146  

권영직 (대구대학교 컴퓨터.IT공학부)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15개의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하였다. 한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로는 "G마켓"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로는 "taobao마켓"을 선정하였다. 쇼핑몰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으로는 (1)색상과 디자인, (2)사진, 그래픽, 글자의 크기, (3)정보전달의 명확성(이해성), (4)웹 사이트 구조, (5)화면의 조화, (6)상품의 진열, (7)상품의 조화, (8)글자나 아이콘의 형태, (9)시각적인 분위기, (10)차별화되는 색상, (11)흥미를 유발하는 단어, (12)기술력, (13)전체적인 시각적 디자인 및 분위기, (14)항해구조, (15)상품이나 정보검색 기능 등 15가지 요인을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가 이들 요인들 간에는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SAS9.2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검증한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이들 차이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쇼핑몰 웹 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mainly focuses on the design factors of a website targeted at shopping mall websites in China and Korea. We formulated 15 different hypotheses regarding how those design factors are different. The targeted websites are "Gmarket" in Korea and "Taobao" in China. The selected design facto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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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를 대상으로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에는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구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로는     “G마켓” (www.
  • 본 논문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가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들에는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검정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한국 소재 대학의 한국학생과 중국학생 등 총 519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웹사이트 8개와 중국의 웹사이트 5개를 대상으로 1차적으로 설문조사 및 통계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 또한 쇼핑몰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으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①색상과 디자인, ②사진, 그래픽, 글자의 크기, ③정보전달의 명확성(이해성) ④웹 사이트 구조, ⑤화면의 조화, ⑥상품의 진열, ⑦상품의 조화, ⑧글자나 아이콘의 형태, ⑨시각적인 분위기, ⑩차별화 되는 색상, ⑪흥미를 유발하는 단어, ⑫기술력, ⑬전체적인 시각적 디자인 및 분위기, ⑭항해구조, ⑮상품이나 정보 검색 기능 등 15가지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이들 요인들은 한국의 G마켓과 중국의 taobao마켓의 쇼핑몰 웹 사이트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정을 하였다. 이와 같이 가설을 검정한 결과와 이들을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쇼핑몰 웹 사이트 디자인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4.1.2 대 가설의 검정 대 가설은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사이트는 디자인 요인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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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선정한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는?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선 한국과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를 대상으로 웹 사이트 디자인 요인에는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구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로는 “G마켓” (www.gmarket.co,kr)으로,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로 는 “taobao마켓”(www.taobao.com)을 선정하였다. 이들 두 개의 쇼핑몰 웹 사이트를 선정한 이유는 총 설문 대상자 519명 중, 한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8개 중에서 “G마켓“에 응답한 수가 120명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의 쇼핑몰 웹 사이트 5개 중에서 “taobao마켓에”에 응답한 수가 96명으로 가장 많았기 때이다.
Angela Taylor는 좋은 웹 사이트가 무엇을 가진다고 말했는가? Taylor(2012)는 좋은 웹 사이트란 “프로적인 외관 모습(Professional appearance), 민감한 항해(Sensible navigation) 및 좋은 콘텐츠(Good contents)”를 가진다
효과적인 웹 사이트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인은? 즉, 효과적인 웹 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첫째, 검색엔진이 최적화되어야 한다. 둘째, 모든 브라우저(Browsers)에서 작동이 되어야 한다. 셋째, 매력적이어야 한다. 넷째, 항해하기가 쉬워야 한다. 다섯째, 한 번 방문하면 방문 시간이 길도록 하고, 재방문 하도록해야 한다. 여섯째, 다운로드 시간이 빨라야 한다. 일곱째, ”공사중“이 화면에 나타나면 안되고 항상 이용 이 가능해야 한다. 여덟째, 상호작용성이 있어야 한다. 아홉째, 항상 현실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많은 쇼핑몰 웹 사이트들은 이러한 다양한 디자인 요인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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