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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6 no.3, 2014년, pp.131 - 138
이서배 (창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A close-copy stylization of intonation curve was used for an acoustical analysis of emotional speech. For the analysis, 408 utterances of five emotions (happiness, anger, fear, neutral and sadness) were processed to extract acoustical feature values. The results show that certain pitch point fe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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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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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 소개된 억양의 모양을 표현하는 시도는? | 억양곡선의 모양과 감정과의 관계를 음향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억양의 모양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국내에 소개된 이러한 시도에는 억양곡선의 모양에 따라 억양을 기술하려는 영국식 억양 이론(Lee, 1990)이나 억양의 상대적인 음높이 수준에 주목해서 억양을 기술한 억양음운론의 방법(Jun, 1993)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궁극적으로 주관적 판단에 기초하고 있어서 억양을 판단하는 기준이 연구자들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물리적으로 동일한 억양일지라도 다르게 기술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인 한계를 지니고 있다. | |
발화 문장 내 억양의 음향적 관점에서 행복과 분노의 감정 음성의 특징은? | 두 억양자질의 분석에 있어서 공통되는 것은 행복과 분노가 음향적으로 서로 차이가 없고 다른 감정들과도 구별이 되고 슬픔도 다른 감정들과 확연히 구별된다는 것이다. 즉, 발화 문장 내 억양의 음향적 관점에서 보면 행복과 분노의 감정 음성은 음향적 특징이 서로 비슷하고 슬픔의 감정음성과 마찬가지로 다른 감정음성과 음향적으로 구별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다. | |
억양의 특성을 통한 감정음성의 음향적 분석 연구에서 주목할만한 연구는? | , 2009). 특히, 사람의 감정이 피치의 절대 적인 값과 같은 피치레벨보다는 억양곡선의 모양에 더 잘 나타난다는 연구(Bänziger et al., 2005; Rodero, 2011)와 피치의 움직임 정도가 다른 음향 자질들보다 화자의 감정과 관계가 깊다는 연구(Mozziconacci, 2002)는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청취실험을 통해 억양곡선이 어떠한 감정으로 느껴지는지를 알아본 인지적 관점의 연구이거나 억양곡선의 음향적 연구이더라도 적은 양의 발화자료를 가지고 사람의 주관적 판단에 기초해 가변적으로 억양곡선의 모양을 단순화해서 음향값들을 뽑았기 때문에 일관성과 정확성에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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