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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Ryan Eye-Hand Coordination Test를 이용한 인위적 시력저하가 눈-손 협응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Artificially Decreased Visual Acuity upon Eye-Hand Coordination using Lee-Ryan Eye-Hand Coordination Test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9 no.3 = no.56, 2014년, pp.371 - 376  

이기석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검안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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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최근 보고된 Lee-Ryan Eye-Hand Coordination(EHC) Test를 이용하여 정상안의 인위적 시력저하가 눈-손 협응능력(EHC)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정상시력을 가진 성인 11명($29.46{\pm}5.94$세)을 대상으로 비우위안에 볼록렌즈를 가입하여 인위적으로 근거리 약시 상태를 만들어 EHC를 검사하였고, 2주 후 정상 시력상태에서 다시 검사를 하였다. EHC를 알아보기 위해 Lee-Ryan EHC Test의 각기 다른 난이도의 7가지 모양을 선택하여 총 소요시간과 에러 횟수를 EHC의 분석 요소로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총 소요시간에서는 인위적으로 시력 저하된 눈이 정상 단안 시력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고(p=0.013), 양안시 상태에서는 오히려 정상안 상태보다 저하된 시력을 가지고 더 빨리 검사를 끝마쳤다(p=0.001). 에러 횟수에서는 소요시간과 같이 저하된 시력이 더 많은 실수를 하였으나(p<0.001), 인위적으로 저하된 시력을 가진 상태에서 단안과 양안시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결론: 기존의 EHC 방법들이 갖고 있는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한계들과 달리 간단한 컴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Lee-Ryan EHC Test로도 EHC의 이상(deficit)을 관찰 할 수 있었다. 후에 약시와 같은 시력저하에 관련된 분야에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질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artificially decreased eye in normal vision on eye-hand coordination (EHC) when using the Lee-Ryan Eye-Hand Coordination Test recently reported. Methods: Eleven adults with normal vision aged $29.46{\pm}5.94$ years participat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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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인위적인 시력저하로 야기된 양안시 결손이 최근 보고된 Lee-Ryan EHC Test로 기존에 알려진 고 비용 및 고 기술적인 장비 없이 소요시간(time taken)과 에러 회수(the number of errors)와 같은 간단한 요소들(variables)로 EHC 이상이 관찰되는지와 그에 따른 EHC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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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re EHC Test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0세기 초 Moore[1]가 작은 구멍에 사물을 넣는 간단한 방법으로 EHC의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Moore EHC Test)을 제안하였고, 그 후 이를 기초로 한 몇 가지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발전과 연구가 되어왔다.[2, 3]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검사법은 검사자가 직접 검사 시간을 측정하는 등의 검사자의 편견(experimenter bias)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갖고 있어 높은 객관성을 요구하는 실제 연구의 목적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이 방법과 달리, 보다 높은 정확성과 측정 만족도를 위해 최근 연구[4, 5]에서는 biomarker(infra-red reflective marker)를 이용하여 약시(amblyopia)와 같은 복합적인 시기능 이상(visual deficit)이 나타내는 EHC의 특징들을 보고하고 있다.
눈과 손의 협응능력 평가의 시초는 무엇인가? 이러한 눈과 손의 협응능력(Eye-Hand Coordination, EHC)의 평가는 어떤 사물에 접근하기 위해 손을 뻗거나 (reaching) 움켜지는(grasping) 목표 지향적인(goal-oriented) 행위와 같이 시기능(visual function)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0세기 초 Moore[1]가 작은 구멍에 사물을 넣는 간단한 방법으로 EHC의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Moore EHC Test)을 제안하였고, 그 후 이를 기초로 한 몇 가지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발전과 연구가 되어왔다.[2, 3]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검사법은 검사자가 직접 검사 시간을 측정하는 등의 검사자의 편견(experimenter bias)이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갖고 있어 높은 객관성을 요구하는 실제 연구의 목적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눈과 손의 협응능력 평가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일상생활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각(visual)과 운동(musculoskeletal) 시스템들 간의 정상적인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눈과 손의 협응능력(Eye-Hand Coordination, EHC)의 평가는 어떤 사물에 접근하기 위해 손을 뻗거나 (reaching) 움켜지는(grasping) 목표 지향적인(goal-oriented) 행위와 같이 시기능(visual function)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20세기 초 Moore[1]가 작은 구멍에 사물을 넣는 간단한 방법으로 EHC의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Moore EHC Test)을 제안하였고, 그 후 이를 기초로 한 몇 가지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발전과 연구가 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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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Moore JE. A test of eye-hand coordination. J Appl Psychol. 1937;21(6):668-672. 

  2. Gardner RA, Broman M. The Purdue pegboard: Normative data on 1334 school children. J Clin Child Psychol. 1979;8(3):156-162. 

  3. Ruff RM, Parker SB. Gender- and age-specific changes in motor speed and eye-hand coordination in adults: normative values for the Finger Tapping and Grooved Pegboard Tests. Percept Mot Skills. 1993;76(3 Pt 2):1219-1230. 

  4. Suttle CM, Melmoth DR, Finlay AL, Sloper JJ, Grant S. Eye-hand coordin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amblyopia. Invest Ophthalmol Vis Sci. 2011;52(3):1851-1864. 

  5. Grant S, Melmoth DR, Morgan MJ, Finlay AL. Prehension deficits in amblyopia. Invest Ophthalmol Vis Sci. 2007;48(3):1139-1148. 

  6. Lee KS, Junghans BM, Ryan M, Khuu S, Suttle CM. Development of a novel approach to the assessment of eye-hand coordination. J Neurosci Methods. 2014;228:50-56. 

  7. Webber AL, Wood JM, Gole GA, Brown B. The effect of amblyopia on fine motor skills in children. Invest Ophthalmol Vis Sci. 2008;49(2):594-603. 

  8. Servos P, Goodale MA, Jakobson LS. The role of binocular vision of prehension: a kinematic analysis. Vision Res. 1992;32(8):1513-1521. 

  9. Odell NV, Hatt SR, Leske DA, Adams WE, Holmes JM. The effect of induced monocular blur on measures of stereoacuity. Journal of AAPOS. 2009;13(2):136-141. 

  10. Pardhan S, Gonzalez-Alvarez C. How does unilateral visual loss affect motor responses of reaching and grasping? International Congress Series. 2005;1282:689-693. 

  11. Schmidt PP. Sensitivity of random dot stereoacuity and Snellen acuity to optical blur. Optometry Vision Sci. 1994;71(7):466-471. 

  12. Loftus A, Servos P, Goodale MA, Mendarozqueta N, Mon-Williams M. When two eyes are better than one in prehension: monocular viewing and end-point variance. Exp Brain Res. 2004;158(3):317-327. 

  13. Jones RK, Lee DN. Why two eyes are better than one: the two views of binocular vision. J Exp Psychol Hum Percept Perform. 1981;7(1):30-40. 

  14. Smyth MM, Peacock KA, Katamba J. The role of sight of the hand in the development of prehension in childhood. Q J Exp Psychol. 2004;57(2):269-296. 

  15. Watt SJ. Bradshaw MF, Clarke TJ, Elliott KM. Binocular vision and prehension in middle childhood. Neuropsychologia. 2003;41(4):415-420. 

  16. Gao KL, Ng SS, Kwok JW, Chow RT, Tsang WW. Eyehand coordina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sensori-motor impairments in stroke survivors. J Rehabil Med. 2010; 42(4):368-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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