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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발전기용 디젤엔진의 부분부하에서 에너지 효율 개선에 관한연구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s in part load for a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7, 2014년, pp.877 - 882  

정균식 (Training Ship HANARA,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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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그린하우스가스(GHG)의 주범인 CO2 배출량 감축을 위해 선박에서 대기로 방출하는 CO2의 양을 지수화 하고자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서 선체의 설계변경, 마찰저항을 줄이기 위한 도료개발, 엔진의 열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첨가제 개발, 연료를 절감하기 위하여 저속운전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다. 선박의 주 기관에서는 전 부하영역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전자엔진이 사용되고 있으나, 선박용 발전기 엔진은 여전히 캠으로 연료분사와 흡 배기 밸브를 구동하는 기계식 작동엔진이 대부분이다. 또한 선박용 발전기 엔진은 선박의 과부하 방지 시스템 내에서 운전되므로 대부분의 운전은 80% 이하의 부분부하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100%부하에 세팅된 발전기 엔진은 부분부하에서 효율적인 운전을 위해서는 연료분사시기 재조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 운항중인 선박발전용 디젤엔진의 운용특성을 파악하여 부분부하에서 연료분사시기 재조정을 통하여 연료소비량 개선에 관한 결과를 보고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duction of CO2 emission has been discussed in the Marine Environment Protection committee in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as the biggest causes of GHG for the purpose of indexing CO2 amounts released into the atmosphere from ships. Accordingly, various methods including the chang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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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더 나아가 발전기용엔진의 운전특성을 연구·활용하여 부분부하에서 연료분사시기 재조정을 통하여 연비 향상과 후 연소(After burn)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박용 발전기엔진의 부하에 따라 점화지연기간을 계산함으로서 부분부하에서 연료분사시기 진각조정을 확인하고, 진각조정을 통하여 후 연소 개선뿐만 아니라 연료소모량 절감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2) 연료분사시기 조정은 모든 부하영역에서 만족할 수 없기 때문에 목표 부하를 정한다. 본선 발전기의 부하운용특성상 최고부하가 75% 부하이므로 75%부하를 목표로 하였다.
  • 이상의 선박에너지 효율관리계획을 목적으로 연료소모량을 절감하고 연소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선박 발전용 엔진의 운전 상태를 고려한 연료분사 시기의 새로운 조정을 통한 실험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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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K. S. Jung, "Improvement of combustion efficiency for marine auxiliary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3, pp. 233-239, 2014 (in Korean). 

  2. K. S. Jung, J. U. Lee, J. A. Jung, and J. S. Choi, "Estimation of engine output for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4, pp. 436-442, 2011 (in Korean). 

  3. H. C. Jeong and J. S. Choi, Lecture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Hyosung Publisher, pp. 88, 143, 1999 (in Korean). 

  4. J. K. Lim, S. G. Sho, H. H. Lee, and H. S. Im, "Effects of fuel injection timing on performance in old marine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5, pp. 525-530, 2013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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