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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열 회수 열교환기 형식이 디젤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eat exchanger type for exhaust heat recovery system on diesel engin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639 - 647  

김철정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최병철 (Ship & Plant Research Team, KR) ,  박권하 (Division of Mechanical & Energy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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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온난화와 화석 연료 고갈로 인해 $CO_2$ 저감과 효율 상승을 동시에 만족하는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배기 열 회수 기술은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는 배기 열 회수 장치를 위한 세 가지 형식의 증발기용 열교환기를 배기관에 설치하여 실험 및 분석하였다. 고속최대부하에서 판형 열교환기의 배압이 가장 높아지고 실린더 최고 압력이 낮아지며 일산화탄소 배출량도 증가하였다. 또한 고속에서 배압이 2배 이상 증가하며 연료소비율이 2% 증가되어 열교환기 중 가장 높은 증가량을 나타내었다. 핀 튜브 열교환기는 전반적으로 배기 배출물이 적게 배출되고 연료소비율도 가장 적게 나타났다. 쉘 앤 튜브는 판형과 핀 튜브 성능의 중간정도이다. 엔진에 미치는 영향으로만 판단할 때 핀 튜브 열교환기가 배기 열 회수에 가장 적합한 열교환기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global warming and depletion of fossil fuels, technologies reducing $CO_2$ emission and increasing fuel efficiency simultaneously are required. An exhaust gas heat recovery system is a technology to satisfy both issues. This study analyses three types of heat exchanger installed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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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와 같이 배기의 압력, 온도, 내부 EGR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배기관에 설치된 열교환기가 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크기의 형식이 다른 세 가지 열교환기를 배기관에 설치하여 배기압력과 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배기관에 동일한 크기의 세 가지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엔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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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열회수시스템은 어디에 설치되어야만 하는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온실 가스 감축과 유가 상승은 연비 향상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연비향상을 위하여 배기로 배출되는 에너지를 회수하는 기술인 배기 열 회수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템은 배기관에 증발기를 설치해야만 한다. 배기열회수시스템의 효율향상과 배기저감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1]-[8])가 진행되고 있으며, 연비개선의 효과가 5 ~ 30% 정도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배기관에 열교환기를 설치하면 배기 압력이 상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배기관에 열교환기를 설치하면 원활한 배기가 이루어지지 않아 배기 압력이 상승한다. 배압 상승은 실린더 내부 압력과 배기 배출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엔진에 따라 설계자가 요구하는 배기 압력이 정해져 있다.
배기관에서의 배기 압력은 스로틀 밸브 개도량 증가에 따라 어떻게 증가되는가? 최석렬 등은 배기관에 메인 머플러와 서브 머플러를 설치하여 엔진 성능과 배압 특성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배기 압력은 스로틀 밸브 개도량 증가에 따라 최대 3.2배 증가하였고 동시에 실린더 내 최고 연소 압력이 2.1배 증가하였으며[9], 배기관 형상 변화에 따른 배압 상승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0]. 임재근 등은 배기 온도 저하에 따른 배기 배출물 특성으로 75% 부하에서 연료 소비율이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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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Z. Peng and T. Wang, "Analysis of environmental and economic benefits of integrated exhaust energy recovery (EER) for vehicles original research article," Applied Energy, vol. 105, no. 1, pp. 238-243, 2013. 

  2. H. S. Heo and S. J. Bae, "Technology trends of rankine steam cycle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Auto Journal, vol. 32, no. 5, pp. 23-32, 2010 (in Korean). 

  3. R. Saidur, M. Rezaei, W. K. Muzammil, M. H. Hassan, S. Paria, and M. Hasanuzzaman, "Technologies to recover exhaust heat from internal combustion engines review article,"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16, no. 8, pp. 5649-5659, 2012. 

  4. K. H. Kim, "Theoretical characteristics of thermodynamic performance of combined heat and power generation with parallel circuit using organic rankine cycle,"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31, no. 6, pp. 49-56, 2011 (in Korean). 

  5. B. C. Choi and Y. M. Kim, "Exhaust-gas heat-recovery system of marine deisel engine(II),"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6, no. 6, pp. 593-600, 2012 (in Korean). 

  6. K. H. Kim, "Study of working fluids on thermodynamic performance of organic rankine cycle [ORC],"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2, pp. 223-231, 2011 (in Korean). 

  7. C. He, C. Liu, H. Gao, H. Xie, Y. Li, S. Wu, and J. Xu, "The optimal evaporation temperature and working fluids for subcritical organic rankine cycle original research article," Energy, vol. 38, no. 1, pp. 136-143, 2012. 

  8. P. Kauranen, T. Elonen, L. Wikstrom, J. Heikkinen, J. Laurikko, "Temperature optimisation of a diesel engine using exhaust gas heat recovery and thermal energy storage (diesel engine with thermal energy storage) original research article," Applied Thermal Engineering, vol. 30, no. 6-7, pp. 631-638, 2010. 

  9. S. Y. Choi, K. S. Park, S. J. Park, Y. H. Byun, S. M. Son, "The effects of muffler back pressure on the engine combustion characteristics,"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 no. 65, pp. 141-147, 2004 (in Korean). 

  10. S. M. Son, K. S. Park, S. J. Park, Y. H. Byun, S. Y. Choi, "The effect of exhaust pipe shape on the back pressure characteristics and engine performanc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 no. 86, pp. 77-82, 2005 (in Korean). 

  11. K. Kim, S. G. Cho, S. J. Hwang, "Effects of exhaust temperature reduction on th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diesel ening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 no. 36, pp. 109-114, 2004 (in Korean). 

  12. S. M. Noh, D. W. Nam, J. W. Lee, Y. Y. Ham, K. M. Chun, "The study of the effect of EGR rate and Temperature on NOx and PM reduction in a direct-injection diesel engin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1, no. 36, pp. 418-424, 2001 (in Korean). 

  13. K. S. Jung, J. U. Lee, J. A. Jung, J. S. Choi, "Estimation of engine output for marine diesel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 no. 9, pp. 436-442, 2011 (in Korean). 

  14. W. W. Pulkrabek, Engineering Fundamentals of the Internal Combustion, 2nd ed. Pearson Prentice Hall, 2004. 

  15. S. R. Turns, An Introduction on Combustion : Concepts and Application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999. 

  16. W. Addy Majewski, Hannu Jaaskelainen, What is Diesel Fuel, 2000. [Online]. Available: http://procom.chonb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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