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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중부에서 HF Radar를 이용한 파랑 및 해수유동 관측
Wave and surface current measurement with HF radar in the central east coast of Korea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8 no.6, 2014년, pp.771 - 780  

김무홍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김경수 (Kunsan National University) ,  김현성 (Marine Information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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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형(Array type)의 HF Radar를 임원항(Site A)과 후정리 해변(Site B)에 설치하여 동해연안에 대한 실시간 파랑과 해류를 관측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WERA (WavE RAdar)는 2000년 독일 Helzel사에서 개발된 것으로 24.525 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각 사이트는 4기의 송신기와 8기의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는 8 채널 시스템이며, 현재 30분 주기로 관측하여 자료를 생성하고 있다. 파랑은 최대 약 25 km, 해류는 최대 약 50 km의 관측 범위를 나타내며, 150 kHz의 대역폭을 사용하여 1.5 km 간격의 격자 해상도를 갖는다. HF Radar를 이용하여 관측한 파랑 자료는 현장에서 관측한 파랑계 자료와 비교 검증을 하였으며, 해류 자료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제공한 월별 동해평균표층 해류도와 해류흐름 패턴과 비교하였다. 파랑의 비교 자료들에 대한 회귀선과의 편차는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으로 계산하였고, 그 결과로 상관관계 0.86와 RMSD 0.186을 보였다. 또한 동해연안의 해수유동에 대한 장기간의 변화를 분석해본 결과 8월과 9월의 연안에서는 북한한류가 남쪽방향으로, 외해에서는 동한난류가 북쪽방향으로 흐르는 흐름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stalled HF Radar of Array type in Site A and Site B, observing the real-time wave and current in the central East coast of Korea. WERA(WavE RAdar) in this research uses HF Radar of Array Type with frequency range of 24.525 MHz, developed by Helzel, Germany. Each site is a 8-Channel system co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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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HF Radar와 AWAC장비로 관측한 2012년 12월 ~ 2013년 1월 파랑자료를 주성분 분석으로 비교하였다. 2012년 12월은 회귀선의 기울기가 약 1.
  • 5 km의 격자 해상도를 갖는다. 또한 Site A 지점은 전세계적으로 적용사례가 몇 번 밖에 없는 TX-SAT(system에 종속되지 않는 독립 무선송신기로 TX와 WERA system과 통신)를 설치하여 공간적인 제약을 해결하고 자료의 질을 향상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파랑 관측 자료의 부재로 동일 정점에 대한 비교·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오차가 다소 포함되었다. 또한 해류는 정량적인 분석이 아닌 해류도를 이용한 월별 평균해류 흐름만을 분석하였다. 이는 연구해역에 대한 전반적인 해류 흐름만을 본 것으로 HF Radar 관측 자료의 정확성을 검증하는데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HF Radar로 관측한 유의파랑 자료와 동기간 삼척시 호산항 전면해역(Figure 1)에 Nortek사의 AWAC(Acoustic WAve and Current profiler)을 계류하여 1시간 간격으로 측정한 유의파랑을 이용하여 월별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해수면 관측 레이더는 미국, 독일, 일본 등에서 개발되어 현재는 프랑스, 노르웨이, 캐나다, 영국, 호주, 대만 등 전세계 해양 선진국에서 해류 및 파랑관측에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HF Radar는 2000년 독일 Helzel사에서 제작된 배열형 (array type)의 해수면 관측 레이더 시스템(WavE RAdar(WERA) remote HF sensing system)으로 각 관측소당 4개의 송신안테나와 8~16개의 수신안테나가 필요하다(Figure 2).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의 Radar type이며, 안테나 형태는 120˚ 지향성 방식을 가지며, 표층해류와 파랑자료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바람장 정보도 제공한다[12][13].
  • 본 연구에서는 HF Radar를 이용하여 해류를 관측하고 이를 비교검증하기 위하여 동해중부에 위치한 연구대상지역인 삼척시 임원항(Site A)과 울진군 후정해변(Site B)은 관측범위 내에 울진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며, 삼척종합발전단지가 들어설 국가기간산업의 요충지로서 주요 관심 해역이다(Figure 1). 과거 1983년 5월 26일 발생한 동해 중부 지진해일은 임원항에 가장 큰 인명과 재산 피해를 가져왔으며, 지진해일 당시 처오름 높이는 최대 7.
  • 본 연구에서는 국립해양조사원(KHOA)에서 제공하는 월별 동해평균표층 해류도를 이용하여 HF Radar로 관측한 월별 평균표층 해류도와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해역에서 나타나는 평균표층해류의 흐름을 분석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월별 평균표층 해류도는 2012년 8월과 9월의 자료이다(Figure 7). 8월의 평균해류도를 보면 연구해역을 기준으로 연안에서는 북한한류가 남쪽방향으로 흐르며, 외해에서는 동한난류가 북쪽방향으로 흐르는 흐름을 볼 수 있다(Figure 7(a), (c)).
  • 본 연구의 대상해역에 배열형(array type)의 HF Radar를 설치하였으며, 설치된 HF Radar는 Helzel 사의 WERA remote ocean sensing system이다. HF Radar는 임원항(Site A)과 후정해변(Site B)에 각각 4개의 송신기와 8개의 수신기를 갖는 8 Chennel 시스템을 구축하여 30분 간격으로 파랑과 해수유동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의 Radar type이며, 안테나 형태는 120˚ 지향성 방식을 가지며, 표층해류와 파랑자료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바람장 정보도 제공한다[12][13]. 본 연구해역에는 각 사이트마다 송신안테나 4개와 수신안테나 8개가 설치된 8 채널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중심주파수는 24.525 MHz이며, 150 kHz 대역폭을 사용하여 1.5 km의 격자 해상도로 관측되고 있으며, Site A 지점의 중심빔 방위각은 95.8˚이며, Site B 지점의 중심빔 방위각은 37.3˚이다(Table 1).

데이터처리

  • 비교자료들은 각 측정기기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여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하였다. 주성분 분석의 제1성분 벡터는 회귀선을 의미하며, 제 2성분 고유치는 회귀선의 지각 방향에 대한 분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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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F Radar의 GDOP가 작은 유의파랑 추출지점과 AWAC의 유의파랑의 관측지점의 거리 차이가 발생한 이유는? HF Radar로 관측된 유의파랑을 추출할 때 GDOP(Geometric Dilution Of Precision)값이 작은 영역을 선택하는 것이 기하학적 오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AWAC의 계류위치는 동해 연안의 수심이 동쪽으로 갈수록 급격히 깊어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해안에서 5 km를 벗어나기 힘들며, 이로 인해 본 연구해역의 위치가 HF Radar 파랑을 계산할 때 발생하는 GDOP값이 높은 영역에 위치하게 되었다(Figure 4). 따라서, HF Radar의 GDOP가 작은 유의파랑 추출지점과 AWAC의 유의파랑의 관측지점의 거리 차이가 발생하였다.
해상사고는 어떤 실정인가? 연안은 오래 전부터 지속적인 개발이 진행되어왔으며 한국의 경우에도 최근에 건설되는 무역항과 교역 물량의 증가로 선박에 의한 해상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해상사고는 해상오염으로 연결되며 오염물질 확산 예측이 방재를 위해서 필요하지만 자료부족 등으로 정확한 예측이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해양레저 활동의 증대에 따른 인명피해가 해마다 증가되고 있으나 구조활동 또한 실시간자료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AWAC 장비의 특징은? AWAC 장비의 특징은 AST(Acoustic Surface Tracking)이며, 정밀도는 < 1%/1cm이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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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 H. Kim, C. H. Lim, H. B. Moon, H. Y. You, and S. D. Hong, "Use of HF radar for the observation of sea surface current and the present operational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2, pp.123 - 123, 2011 (in Korean). 

  2. S. M. Kim, S. O. Lee, M. K. Choi, and Y. S. Cho, "Field survey of 1983 central East Sea Tsunami : Imwon Port",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ration, vol. 7, no. 4, pp. 97-105, 2007 (in Korean). 

  3. B. J. Choi, D. S. Byun, and K. H. Lee, "Satellite-altimeter-derived East Sea surface currents: Estimation, description and variability patt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vol. 17, no. 4, pp. 225-242, 2012 (in Korean). 

  4. D. Prandle, "The fine structure of near shore tidal and residual circulations reveled by H.F. radar surface current measurements", Journal of the Physical oceanography, vol. 17, no. 2, pp. 231-245, 1987. 

  5. J. D. Paduan and H. C. Graber, "Introduction to HF radar, reality and myth". oceanography, vol. 10, no. 2, pp. 36-39, 1997. 

  6. P. J. Knight and M. J. Howarth, "The flow through the northern channel of th Irish Sea". Continental Shelf Research, vol. 19, pp. 693-713, 1999. 

  7. B. K. Haus, J. D. Wang, J. Martinez-Pedraja, and N. Smith, "Remote radar measurement of shelf currents off Key Largo, Florida, USA. estuarine", Coastal and Shelf Sciences, vol. 51, no. 5, pp. 553-569, 2000. 

  8. S. H. Lee, H. B. Moon, H. Y. Baek, C. S. Kim, Y. T. Son, H. K. Kwon, and B. J. Choi, "Accuracy of HF radar-derived surface current data in the coastal waters off the Keum River estu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ography, vol. 13, no. 1, pp. 42-55, 2008 (in Korean). 

  9. D. E. Barrick, M. W. Evans, and B. L. Weber, "Ocean surface currents mapped by radar", Science, vol. 198, no. 4313, pp. 138-144, 1977. 

  10. R. D. Chapman, L. K. Shay, H. C. Graber, J. B. Edson, A. Karachintsev, C. L. Trump, and D. B. Ross. "On the accuracy of HF radar surface current measurements: inter-comparisons with ship-based sensors", Journal of the Geophysical Research, vol. 102, no. 18, pp. 18737-18748, 1997. 

  11. Y. Yoshikawa, A. Masuda, K. Marubayashi, M. Ishibashi, and A. Okuno, "On the accuracy of HF radar measurement in the Tsushima Strait", Journal of the Geophysical Research, vol. 111, no. C04009, pp. 1-10, 2006. 

  12. K. M. Song, C. H. Cho, K. T. Jung, and H. J. Lie "Report on the present condition and operating of high frequency ocean surface radars",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ol. 22, no. 6, pp. 437-445, 2010 (in Korean). 

  13. T. Helzel,, M. Kniephoff, and L. Petersen "Oceanography radar system WERA: features, accuracy, reliability and limitations", Turkish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vol. 18 no. 3, pp. 389-397, 2010. 

  14. H. H. Essen, K. W. Gurgel, and T. Schlick, "On the accuracy of current measurements by means of HF radar",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vol. 25, no. 4, pp. 472-480, 2000. 

  15. Nortek As, "AWAC brochure", http://www.nortek-as.com/lib/brochures/datasheet-awac Accessed July 14, 2014. 

  16. Y. Goda, "On the methodology of selecting design wave height", Proceedings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Coastal Engineering, pp. 899-913,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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