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with Euro QOL-5 Dimension (EQ5D), Five Facet Mindfulness Questionnaire (FFMQ) and psychological test. Methods: 6 middle-age women have participated in the eight weeks of the M&L Self-Growth Medi...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with Euro QOL-5 Dimension (EQ5D), Five Facet Mindfulness Questionnaire (FFMQ) and psychological test. Methods: 6 middle-age women have participated in the eight weeks of the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and the program was executed once a week for about two hours. We evaluated EQ5D, FFMQ,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and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Results: 1) EQ5D scores in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overall physical condition scale( VAS) increased. 2) In the FFQM scores, value of Nonreactivity in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total score increased. 3) Scores of BDI and STAI-S de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STAI-T, STAXI-S, STAXI-T, STAXI-O, STAXI-Su, and STAXI-R decreased. Conclusions: The results suggested that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improves the quality of life and mindfulness skill and has a positive responses to psychological problems-depression, anxiety, and ang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with Euro QOL-5 Dimension (EQ5D), Five Facet Mindfulness Questionnaire (FFMQ) and psychological test. Methods: 6 middle-age women have participated in the eight weeks of the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and the program was executed once a week for about two hours. We evaluated EQ5D, FFMQ, Beck Depression Inventory (BDI),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and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STAXI)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in order to analyz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Results: 1) EQ5D scores in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overall physical condition scale( VAS) increased. 2) In the FFQM scores, value of Nonreactivity in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total score increased. 3) Scores of BDI and STAI-S decreased significantly (p<0.05), and STAI-T, STAXI-S, STAXI-T, STAXI-O, STAXI-Su, and STAXI-R decreased. Conclusions: The results suggested that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improves the quality of life and mindfulness skill and has a positive responses to psychological problems-depression, anxiety, and a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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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군포시 여성회관 51기 강좌 참여를 신청한 자기 탐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싶은 만 30세부터 60세에 해당하는 여성 자원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비밀보장, 중도포기의 권리 등의 설명을 하고 자유의사에 의해 동의서에 서면 동의를 하게 한 후 본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L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중년 여성에게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 프로그램’은 M&L 심리치료에 기반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으로,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해 살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적, 정서적 자기 탐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며, 이를 통해 자존감 향상 및 자기 주도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현재의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다.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 프로그램’은 M&L 심리치료에 기반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으로,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해 살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8주간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삶의 질 척도, 5요인 마음챙김 척도, 기타 심리검사의 측정을 통하여 정서적 자기 이해 및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기에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회차에서는 사전 검사 후 본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고 싶은 각자의 목표를 적어보도록 하였고, 선천도를 활용한 마음의 방 구조와 마인드풀니스 상태에 대해 교육하고 체험 해보도록 하였다. 2회차에서는 지속적인 연습을 통한 마인드풀니스 상태 확립에 목표를 두었으며, 각자의 리소스12) 를 찾아보면서 안심, 안전의 장을 만들고 느껴보도록 하였다.
2013년 10월 1일부터 2013년 11월 19일까지 매주 1회 2시간씩 총 8주 동안 시행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 이라는 M&L 자기성장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한 8명 중, 본연구의 취지에 동의하고 마지막까지 참여한 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전후의 삶의 질 척도와 5요인 마음챙김 척도, 불안 척도, 분노척도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현대심리학의 정위반응(orienting response)과 유사하다 할 수 있으며, 정신 전이를 일으켜 감각을 통한 반응을 키우는 훈련을 연습하도록 돕는다. 5주 차에서는 한의학의 진찰법인 망문진(望聞診)을 통한 공감 표현을 위주로 진행하였다. 특히 관형찰색(觀形察色)은 형체(形體)와 색택(色澤)을 살피는 망진법(望診法)의 일종으로 체격의 대소, 체질의 강약, 영양 상태 및 안색을 살피고 더나아가 말하는 방법, 속도, 억양, 목소리의 고저 등을 살피는 문진(聞診)을 통해 상대방에게 지금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계속적으로 인식하며 거기에 머물러 공감을 표현해준다.
6회차에서는 M. Scott Peck의 「아직도 가야할 길」14)에서 발췌한‘사랑’의 정의를 통해 러빙프레젠스를 좀 더 이해해보도록 하였으며, 7회차에서는 신체감각 마인드풀니스 훈련을 통해 자신의 몸 감각을 느껴보고 관심갖도록 하였다.
Scott Peck의 「아직도 가야할 길」14)에서 발췌한‘사랑’의 정의를 통해 러빙프레젠스를 좀 더 이해해보도록 하였으며, 7회차에서는 신체감각 마인드풀니스 훈련을 통해 자신의 몸 감각을 느껴보고 관심갖도록 하였다. 8회차에서는 프로그램을 통해 발견한 나를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갖았으며 사후 검사가 이루어졌다(Table 1).
‘신체감각 마인드풀니스’는 뇌간에 초점을 맞춘 접근으로 대뇌피질이 뇌간, 변연계의 지배에서 벗어나 제 기능을 하도록 하며, 그 결과 불안장애, 우울증 등에서 보이는 감정의 자동화나 충동적인 패턴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마지막 8주차에는 사후 검사를 시행하였고, 프로그램을 통해 발견한 나를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보고 서로 느낀점을 나누며 마무리하는 시간을 갖았다(Table 1).
먼저 기술체계(descriptive system)를 이용하여 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 활동, 통증/불편감, 불안/우울의 5개의 영역을 ‘문제 없음(1점)’, ‘다소 문제 있음(2점)’, 그리고 ‘심각한 문제가 있음(3점)’의 세가지 수준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는 군포시 여성회관에서 주 1회 2시간씩 총 8주 동안 이루어졌으며, 모든 과정은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 상태를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마음챙김 명상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명상 최초 시행 전과 최후 시행 후에 5요인 마음챙김척도 (FFMQ)를 측정하였다. 이는 Baer 등16)이 최근에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는 척도들 중 심리측정 속성들이 비교적 견고한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 척도(Mindful Attention Awareness Scale)17),인지적 및 정서적 마음챙김 척도(Cognitive and Affective Mindfulness Scale)18), 켄터키 마음챙김 기술 척도 (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19), 프라이어부 르그 마음챙김 척도(Freiburg Mindfulness Inventory)20), 마음챙김 질문지(Mindfulness Questionnaire)21)를 대학생들에게 실시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요인부하량이 최소 .
분노 경험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태 분노 10문항, 특성 분노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노 표현 양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분노 억제 8문항, 분노 표출 8문항 및 분노 통제 8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은 4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태 분노 척도에서는 1-‘전혀 그렇지 않다’, 2-‘때로 그렇다’, 3-‘자주 그렇다’, 4-‘거의 언제나 그렇다’로, 특성 분노 및 분노 표현 척도에서는 1-‘전혀 그렇지 않다’, 2-‘조금 그렇다’, 3-‘상당히 그렇다’, 4-‘매우 그렇다’로 평가한다.
불안 경험을 측정하기 위하여 상태 불안(STAI-X-1) 20문항, 특성 불안(STAI-X-2)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문항은 4점 척도로, 1-‘전혀 그렇지 않다’, 2-‘조금 그렇다’, 3-‘상당히 그렇다’, 4-‘매우 그렇다’로 평가한다.
4주차에서는 이정변기요법(移精變氣療法)을 통해 매몰되어 있는 감정과 기억에서 벗어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였으며7).집착된 마음의 요소들을 주변 환기를 시키면서 새로운 이미 지와 느낌을 그대로 신체화 혹은 전이시키면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가도록 하였다. 현대심리학의 정위반응(orienting response)과 유사하다 할 수 있으며, 정신 전이를 일으켜 감각을 통한 반응을 키우는 훈련을 연습하도록 돕는다.
대상 데이터
2013년 10월 1일부터 2013년 11월 19일까지 매주 1회 2시간씩 총 8주 동안 시행된 군포시 여성회관 제51기 강좌에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이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8명 중,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하고 마지막까지 참여한 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여자 6명으로 연령별 분포는 38세에서 58세까지였고, 30대 2명, 40대 3명, 50대는 1명이었다. 직업별로는 직장인이 2명, 주부는 4명이었고, 학력은 고졸 2명, 전문대졸 1명, 대졸 3명이었다.
연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2013년 11월 19일까지 군포시 여성회관 51기 강좌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이 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8명 중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하고 마지막까지 참석한 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매주 1회 2시간씩 총 8주 동안 시행되었다.
참여한 대상자는 여자 6명으로 연령별 분포는 38세에서 58세까지였다. 직업별로는 직장인이 2명, 주부는 4명이었고, 학력은 고졸 2명, 전문대졸 1명, 대졸 3명이었으며, 결혼 형태별로는 이혼이 1명, 사별이 1명이었고 나머지 4명은 기혼가정이었다.
데이터처리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과 중위값은 빈도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각 평가도구에 대한 사전 사후 비교 평가는 대응표본 T 검정, Wilcoxon signed-rank test 를 실시하여 유의성을 평가하고 모든 유의수준은 p<0.05로 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기술체계(descriptive system)를 이용하여 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 활동, 통증/불편감, 불안/우울의 5개의 영역을 ‘문제 없음(1점)’, ‘다소 문제 있음(2점)’, 그리고 ‘심각한 문제가 있음(3점)’의 세가지 수준으로 평가한다. 둘째로 20 cm의 세로 선으로 구성된 유추 척도(visual analogue scaleVAS)을 이용하여,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평가를 시행한다. 점수는 최저의 건강상태를 0점으로 최고의 건강상태를 100점으로 두고 표시하도록 되어 있어 점수가 높을수록 HRQOL이 높다.
Korean Euro QOL-5 dimension (KEQ-5D)는 건강 관련 삶의 질을 효용(utility)으로 측정하는 도구로 다차원적 선호도 근거 건강 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multidimensional preference based HRQOL measure)이다. 이 연구에서는 교차-문화적 적응 작업과 확인 과정이 완료된 한국어판 EQ-5D를 사용했다. EQ-5D는 두 가지 방법으로 삶의 질을 평가한다.
성능/효과
1. M&L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이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로서, 삶의 질 척도(EQ-5D)는 유의미하게 변화하였고, 전반적 건강 상태 척도(VAS)는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으나 유의미한 변화는 없었다.
2. M&L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이 마음챙김 명상에 미치는 효과로서, 5요인 마음챙김 척도 중 비자동성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상승을 보였고, 전체 점수는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하였으나 유의미한 변화는 없었다.
5요인 마음챙김 척도는 기존의 마음챙김 척도들을 통합하여 마음챙김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포괄적으로 확인하였고, 각 요인간 상관분석 결과로도 현재로써 가장 포괄적으로 다차원적 측면의 마음챙김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라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원 등22)이 한국어로 번안하여 타당화를 검증한 결과 적절한 내적합치도와 안정된 요인구조를 보이며 관련 변인들과도 대체로 적절한 상관을 보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5요인 마음챙김 척도는 프로그램 후 5요인과 전체 점수가 유의성은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으므로 M&L 명상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의 마음챙김 명상의 기술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고, 특히 내적 경험에 압도 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비자동성의 항목은 유의하게 개선되었음을 볼 수 있다.
5점으로 약간 감소하였지만 유의미한 변화는 아니었다. 분노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 분노, 특성 분노 모두 약간씩 감소되는 경 향이 있었지만 유의성은 없었으며, 분노 표출, 분노 억제, 분노 조절에 있어서도 큰 변화는 없었다(Table 3).
불안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불안(STAI-S) 중위값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으며, 특성불안(STAI-T)은 약간 감소하였지만 유의한 변화는 아니었다. 분노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 분노, 특성 분노 모두 약간씩 감소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유의성은 없었으며, 분노 표출, 분노 억제, 분노 조절에 있어서도 큰변화는 없었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우울, 불안, 분노 증상을 전반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있다(Table 3).
우울증 평가 척도인 BDI의 참가자 전체 점수는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으며, 참가자 한 명이 프로그램 전 평가에서 중증 우울증 범주에 해당 하였으나 프로그램 후 감소하여 정상 범주로 돌아왔다. 불안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불안(STAI-S) 중위값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으며, 특성불안(STAI-T)은 약간 감소하였지만 유의한 변화는 아니었다. 분노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 분노, 특성 분노 모두 약간씩 감소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유의성은 없었으며, 분노 표출, 분노 억제, 분노 조절에 있어서도 큰변화는 없었다.
5요인 마음챙김 척도는 프로그램 후 5요인과 전체 점수가 유의성은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으므로 M&L 명상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의 마음챙김 명상의 기술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고, 특히 내적 경험에 압도 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비자동성의 항목은 유의하게 개선되었음을 볼 수 있다. 우울증 평가 척도인 BDI의 참가자 전체 점수는 유의한 감소를 나타내었으며, 참가자 한 명이 프로그램 전 평가에서 중증 우울증 범주에 해당 하였으나 프로그램 후 감소하여 정상 범주로 돌아왔다. 불안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불안(STAI-S) 중위값이 유의한 감소를 나타냈으며, 특성불안(STAI-T)은 약간 감소하였지만 유의한 변화는 아니었다.
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고, 전반적 건강상태에 대한 VAS는 유의성은 없었으나 프로그램 후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변화를 보였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삶의 질적인 변화와 건강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5요인 마음챙김 척도는 프로그램 후 5요인과 전체 점수가 유의성은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상승하였으므로 M&L 명상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의 마음챙김 명상의 기술이 증가되었음을 알 수 있고, 특히 내적 경험에 압도 되지 않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비자동성의 항목은 유의하게 개선되었음을 볼 수 있다.
분노 척도 평가에서는 상태 분노, 특성 분노 모두 약간씩 감소되는 경향이 있었지만 유의성은 없었으며, 분노 표출, 분노 억제, 분노 조절에 있어서도 큰변화는 없었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우울, 불안, 분노 증상을 전반적으로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있다(Table 3).
이상에서와 같이 8주간의 M&L 명상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안심, 안전의 장에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느끼고 스스로의 치유능력을 깨닫게 되면서, 삶의 질과 마음챙김 기술이 증가되고 우울, 불안, 분노의 심리적인 문제가 감소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프로그램 전후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건강 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는 EQ5D15)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고, 전반적 건강상태에 대한 VAS는 유의성은 없었으나 프로그램 후 전반적으로 좋아지는 변화를 보였다.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이 삶의 질적인 변화와 건강 상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 대상자의 수가 적고, 대조군이 없으며, 프로그램 이후에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추후에 다양한 인구 학적 특성을 가진 대규모 집단에 대해 대조 연구를 실시하고 추적 관찰을 통해 지속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연구 대상자의 수가 적고, 대조군이 없으며, 프로그램 이후에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지를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추후에 다양한 인구 학적 특성을 가진 대규모 집단에 대해 대조 연구를 실시하고 추적 관찰을 통해 지속적인 효과를 검증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코미세라피이란?
M&L 심리치료는 미국의 론 컷츠(Ron Kurtz)에 의해 80 년대에 확립된 하코미세라피(Hakomi therapy)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하코미세라피는 동양 사상의 영향을 받아 불교 명상적인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라고 하는 의식 상태를 활용하여 체험을 형성하고 있는 시스템인 핵심신념 (Core Material)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을 찾아가는 프로세 스를 정밀하게 진행하는 심리요법으로, 그 핵심원리는 유기 성의 원리(Organicity),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비폭 력(Non-violence), 심신일원론(Mind-Body Holism), 그리고 전제(Unity)의 원리이다 29) . 이러한 원리들은 심신일여(心 身一如), 신형일체(神形一體), 인체의 항상성을 통한 유기체 성의 원리, 허심합도(虛心合道)하는 치료자의 자세, 자연을 상응하는 호흡법을 중시한다는 의미에서 한의학적인 이론 과도 유사한 면이 많으며, 기법적인 면에서도 오지상승(五 志相勝), 이정변기(移精變氣), 기공요법(氣功療法) 등 한방 정신요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면이 많다 8) .
M&L이란?
M&L은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두 가지 힘, 즉 ‘Mindfulness’와 ‘Loving Presence’의 약자로, M&L 심리 치료는 ‘수동적 깨달음’인 ‘마인드풀니스’와 ‘적극적 사랑’ 에 해당하는 ‘러빙프레젠스’라는 두 가지 근원적 힘을 이용 하여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도록 돕는 심리치료법이다. 즉,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림과 동시에 따뜻한 사랑의 마음으로 내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통합해 가는 원리를 담고 있다.
M&L 명상프로그램을 사용시 어떠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가?
M&L 명상프로그램이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MBSR, NLP 등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과정이 러빙프레젠스라는 비폭력적 인, 안심의 장 속에서 체험적으로 자기주도적 치유를 이루 어간다는 것이다. 타인과의 감정적인 공감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법이나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법, 신체의 느낌, 몸짓, 사소한 자세까지 세심하게 다루므로, 편안한 자연스러움 속에서 무의식에 대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신념을 얻을 수 있다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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