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L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5 no.3, 2014년, pp.225 - 234  

이유진 (동서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 ,  김정숙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고경숙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  서주희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  오정란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  김미영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  강형원 (한국 M&L 심리치료 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L Self-Growth Meditation Program with Euro QOL-5 Dimension (EQ5D), Five Facet Mindfulness Questionnaire (FFMQ) and psychological test. Methods: 6 middle-age women have participated in the eight weeks of the M&L Self-Growth Me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군포시 여성회관 51기 강좌 참여를 신청한 자기 탐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싶은 만 30세부터 60세에 해당하는 여성 자원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 비밀보장, 중도포기의 권리 등의 설명을 하고 자유의사에 의해 동의서에 서면 동의를 하게 한 후 본 연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L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중년 여성에게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 프로그램’은 M&L 심리치료에 기반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으로,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해 살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적, 정서적 자기 탐구를 통해 자기 자신을 깊이 이해하며, 이를 통해 자존감 향상 및 자기 주도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현재의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에 있다.
  • 본 연구에서 시행된 ‘자기를 찾아 떠나는 명상여행 프로그램’은 M&L 심리치료에 기반한 자기성장 명상프로그램으로, 마인드풀니스와 러빙프레젠스를 바탕으로 한 정서적 자기 탐구가 어떠한 변화와 효과를 가져 오는지에 대해 살펴 보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8주간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삶의 질 척도, 5요인 마음챙김 척도, 기타 심리검사의 측정을 통하여 정서적 자기 이해 및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기에 이에 보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코미세라피이란? M&L 심리치료는 미국의 론 컷츠(Ron Kurtz)에 의해 80 년대에 확립된 하코미세라피(Hakomi therapy)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다. 하코미세라피는 동양 사상의 영향을 받아 불교 명상적인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라고 하는 의식 상태를 활용하여 체험을 형성하고 있는 시스템인 핵심신념 (Core Material)의 존재를 깨닫고 자신을 찾아가는 프로세 스를 정밀하게 진행하는 심리요법으로, 그 핵심원리는 유기 성의 원리(Organicity),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비폭 력(Non-violence), 심신일원론(Mind-Body Holism), 그리고 전제(Unity)의 원리이다 29) . 이러한 원리들은 심신일여(心 身一如), 신형일체(神形一體), 인체의 항상성을 통한 유기체 성의 원리, 허심합도(虛心合道)하는 치료자의 자세, 자연을 상응하는 호흡법을 중시한다는 의미에서 한의학적인 이론 과도 유사한 면이 많으며, 기법적인 면에서도 오지상승(五 志相勝), 이정변기(移精變氣), 기공요법(氣功療法) 등 한방 정신요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면이 많다 8) .
M&L이란? M&L은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두 가지 힘, 즉 ‘Mindfulness’와 ‘Loving Presence’의 약자로, M&L 심리 치료는 ‘수동적 깨달음’인 ‘마인드풀니스’와 ‘적극적 사랑’ 에 해당하는 ‘러빙프레젠스’라는 두 가지 근원적 힘을 이용 하여 진정한 자기를 찾아가도록 돕는 심리치료법이다. 즉, 지금 이 순간 일어나는 것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림과 동시에 따뜻한 사랑의 마음으로 내 안에서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통합해 가는 원리를 담고 있다.
M&L 명상프로그램을 사용시 어떠한 것들을 얻을 수 있는가? M&L 명상프로그램이 선행 연구에서 사용된 MBSR, NLP 등과 다른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과정이 러빙프레젠스라는 비폭력적 인, 안심의 장 속에서 체험적으로 자기주도적 치유를 이루 어간다는 것이다. 타인과의 감정적인 공감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법이나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전달하는 법, 신체의 느낌, 몸짓, 사소한 자세까지 세심하게 다루므로, 편안한 자연스러움 속에서 무의식에 대한 정보를 얻고 새로운 신념을 얻을 수 있다 8) .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Jin SS. Life Philosophy of Estern Philosophy and Healing Contents. Journal of Eastern Philosophy. 2013;75:7-37. 

  2. Jung IS. The effects of meditation program(MBSR) on mental health of elderly people. DongUi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2011. pp. 41-68. 

  3. Kim DS. The effects of Applying the NLP Self Growth Program in Corpor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2008;4(1):91-111. 

  4. Lee SH, Kwon HY. The Effect of mercy meditation on the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 of middle-age women.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2013;16(1):121-38. 

  5. Heo JC. Effect of Self-growth Program on Self-esteem and Sociality of Adolescents on Probation.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2012;12(6):293-302. 

  6. Kim HS, Chae YS, Park GR. Effects of a Self-Growth Program on Self-esteem, Inferiority, and Peer-relationships in Children using a Community Child Center. J Korean Acd Child Health Nurs. 2010;16(1):1-9. 

  7. Park JM, Lee GE, Seo JH, Bae DB, Choi SY, Kang HW. A Case Report for PTSD Patients Based on Mindfulness & I-Jeong-Byeon-Gi Therapy.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4;25(1):73-84. 

  8. Seo JH, Kang HW. An Introduction of Hakomi Therapy and Its Application to Korean Medicine.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3;24(special 1):101-18. 

  9. Lee HK. The Effect of Hakomi Psychotherapy Group Program on the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JeonBook Univ; 2009. pp.1-78. 

  10. Ko BS. A Study on the Suggestions of Body-Centered Psychotherapy, the Hakomi Method, to the Education of the Youth. Master Thesis. JeonBook Univ;2004.pp.1-77. 

  11. Lee HS. An Influence of Hakomi Group Counseling on the Promotion of Juveniles's Self-esteem. Master Thesis. JeonBook Univ;2006. pp.1-77. 

  12. Scott DM, Barry LD, Mark AH. Escape from Babel:Toward a Unifying Language for Psychotherapy Practice. New York: Norton;1997. pp. 24-33. 

  13. Hua shou. Nan Kyeong Bon Ui(難經本義). DaeJeon: JooMin Publishing Inc.;2003. pp. 270-6. 

  14. Scott Peck M. The Road Less Traveled. Seoul: YeulEum-Sa;2002. pp.115-268. 

  15. Kim MH, Cho YS, Uhm WS, Kim S, Bae SC. Cross-cultural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Q-5D in patients with rheumatic diseases. Qual Life Res. 2005;14(5):1401-6. 

  16. Baer RA, Smith GT, Hopkins J, Krietemeyer J, Toney L. Using self-report assessment methods to explore facets of mindfulness. Assessment. 2006;13(1):27-45. 

  17. Brown KW, Ryan RM.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003;84(4):822-48. 

  18. Feldman GC, Hayes AM, Kumar SM, Greenson JM. Mindfulness and Emotion Regulation: Th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Cognitive and Affective Mindfulness Scale-Revised(CAMS-R). J Psychopathol Behav Assess. 2007;29:177-90. 

  19. Baer RA, Smith GT, Allen KB. Assessment of mindfulness by self-report: The 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Assessment. 2004;11:191-206. 

  20. Buchheld N, Grossman P, Walach H. Measuring mindfulness in insight meditation (Vipassana) and meditation-based psychotherapy: The development of the Freiburg Mindfulness Inventory(FMI). Journal of Meditation and Meditation Research. 2001;1:11-34. 

  21. Chadwick P, Hember M, Mead S, Lilley B, Dagna D. Responding mindfully to unpleasant thoughts and image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Mindfulness Questionnaire. Br Clin Psychol. 2008;47(4):451-5. 

  22. Won DR, Kim KH.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Five-factor mindfulness Ques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4):871-86. 

  23. Lee YH, Song JY.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D Scale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1991;10(1):98-113. 

  24. Kim CY. Psychiatric Assessment Instruments. Seoul: Hanauihaksa;2010. pp. 120-3, 223-5. 

  25. Chun KK, Kim DY, Lee JS. Development of the STAXI-K: IV. Korean Journal of Art Therapy. 2000;7(1):33-50. 

  26. Kim OJ, Lee JC.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ncreasing of Self-Concept, Self Actualization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7;19(3):635-53. 

  27. Choi YH, Yoon HJ. Influences of Self-Growth Program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on a Maladjusted Children's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n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05;9:65-75. 

  28. Kim JU, Kim HJ. The Effects of the Self-Growth Group Counseling on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 Fish Mar Sci Edu. 2010;22(1):123-40. 

  29. Ron K. Body-centered Psychotherapy:The Hakomi Method. Revised edition. Calfornia:Life Thythm; 2007. pp.1-5, 24-5, 27-30, 32-3, 68-71, 81, 83-5, 92-3, 101-4, 118-20, 132-4. 

  30. Lambert M.J. Implications of outcome research for psychotherapy integration, Handbook of psychotherapy integration. New York:Basic;1992. pp. 94-129. 

  31. MacLean PD.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Role in Paleocerebral Functions. New York:Plenum Press;1990. pp. 8-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