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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제 체험요인과 축제만족,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 - 무주반딧불축제를 중심으로 -
Effects of Festival Experiential Factors on Festiva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 With Focus on Muju Firefly Festival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494 - 502  

현혜경 (로하스 한류문화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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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주반딧불축제의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한 550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축제 체험요인이 축제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를 위해 최종적으로 493부의 설문지로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미적체험을 제외한 교육체험, 현실도피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계수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엔터테인먼트체험요인이 방문객의 만족에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축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만족한 방문객은 재방문의도와 긍정적인 추천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festival experiential factors on festival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by questionnaires to 550 experience program participants in the Muju Firefly Festival. And the hypothesis verified by 493 valid questionnaires with AMOS 18.0.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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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험요인을 축제 현장에 도입할수 있도록 체계적인 요소로 구분되어진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4Es)을 근거로 무주반딧불축제 방문객의 축제 체험요인을 측정하고, 실증 분석 결과로 축제 체험요인으로 인하여 방문객들이 축제만족을 지각하게 되는지, 그리고 축제 체험요인으로 인한 축제만족이 과연 향후 자신의 재방문의도와 주변에 긍정적인 추천을 할 의도가 있는지 등의 영향관계를 입증함으로써 실무적인 측면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제18회 무주반딧불축제’ 방문객들 중에서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축제 체험요인과 축제만족,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방문객의 심리를 분석하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축제 체험요인과 축제만족과의 영향관계[28-30], 축제 만족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32][33]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그리고 축제 체험요 인을 통해 만족한 축제 방문객은 재방문 의도와 긍정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을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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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적체험은 언제 발생하나? 미적체험이란 직‧간접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대상이 가지는 심미성(예술성)이 체험참가자에 의해 지각되는 정도를 의미한다[13]. 또한 방문객이 수동적으로 관광목적지의 고유한 볼거리를 관찰할 때 발생하게 된다[17]. 결과적으로 미적체험은 소극적 참여로서 관찰자로서의 관점에서 추구하게 되는 만족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 축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부분은? 최근 들어 축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는 부분은 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축제는 연출된 체험을 제공하는 대표적 관광 상품으로, 축제의 테마와 특성에 맞게 제작된 축제장 내의 세트와 프로그램을 통해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즐거움을 선사한다.
교육체험이란? 교육체험은 직‧간접 체험활동을 통해 체험대상과 관련된 지식 또는 기술향상이 체험참가자에 의해 지각되는 정도를 의미한다[14]. 이러한 교육체험은 참가자의 눈앞에 펼쳐지는 이벤트를 흡수함으로써 정보를 습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참가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라고 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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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D. Getz, Festivals, special events & tourism,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1991. 

  2. 송학준, 최영준, 이충기, "4E's 이론에 따른 축제 방문객의 충성도 연구 :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5권, 제6호, pp.179-198, 2011. 

  3. B. J. Pine and J. H. Gilmore,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Harvard Review, July-Aug. pp.97-105, 1998. 

  4. B.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15, No.1, pp.53-67, 1999. 

  5. 장홍범, 체험요소(4Es)에 의한 체험공간연출방법에 관한 연구: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6. 남윤희, 체험프로그램이 축제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천구석기 축제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김미나, 축제 체험프로그램 참여자의 플로우 경험이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8.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 만족이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9. 정경일, 이범재, "축제프로그램의 체험만족이 재방문의사 및 추천의사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3권, 제6호, pp.215-236, 2009. 

  10. 윤설민, 이태희, "축제 프로그램과 관광객 간 상호 작용성이 즐거움,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화천산천어축제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7권, 제2호, pp.25-42, 2013. 

  11. 서철현, "지역축제의 체험요인이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와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4권, 제1(B)호, pp.435-450, 2012. 

  12. B. J. Pine and J. H. Gilmore,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re & Every Business a Stage,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9. 

  13. 하동현, "대구.경북 외래 관광객의 체험이 체험의 즐거움, 체험만족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Pine &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5호, pp.359-380, 2009. 

  14. A. M. Fiore, Oh and M. Jeoung, "Measuring experience economy concepts : Tourism applic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6, No.2, pp.119-132, 2007. 

  15. 김진수, 문화적 고유성이 관광체험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16. 박수경, 박지혜, 차태훈, "체험요소(4Es)가 체험 즐거움, 만족도,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Pine과 Gilmore의 체험경제이론(Experience Economy)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pp.55-78, 2007. 

  17. B. J. Bobin,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 / 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4, pp.644-656, 1994. 

  18. R. J. Fisher and L. L. Price, "International pleasure travel motivations and post-vacation cultural attitude chang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3, No.3, pp.193-208, 1991. 

  19. 서미란, 체험경제이론 요소(4Es)의 표현적 특성을 적용한 기업홍보관 실내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0. 신동주, "이벤트에서의 체험요소가 체험즐거움, 체험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4권, 제9호, pp.251-270, 2010. 

  21. 정경연, "스트레스 질병치료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활용한 사례보고", ceri 엔터테인먼트연구, pp.147-154, 2008 

  22. 조정, 지역축제의 방문동기가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함평나비축제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3. P. K. Hellier, G. M. Geursen, R. A. Carr, and J. A. Rickard,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Marketing, Vol.37, No.11/12, pp.1762-1800, 2003. 

  24. 서철현, "지역축제에 대한 사후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16권, 제2호, pp.7-23, 2001. 

  25. 하광수, 한범수, "주제공원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의도 결정요인", 관광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29-347, 2001. 

  26. 김지희, 호텔패키지 상품의 체험요소와 즐거움, 만족도, 행동의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소재 특1급호텔 패키지상품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7. 한숙영, "유산관광 체험영역에 관한 탐색', 관광학연구, 제30권, 제3호, pp.11-28, 2006. 

  28. 양봉석, 문화관광지의 관광체험과 고유성, 관광만족의 관계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29. 한숙영, 엄서호, "Pine 과 Gilmore의 체험영역 모델에 관한 검증: 한산모시축제 체험활동 참가자 만족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9권, 제2호, pp.131-148, 2005. 

  30. E. Szival, M. Riley, and D. Airey, "Lavor mobility into tourism attraction and satisfac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0, No.1, pp.64-76, 2003. 

  31. 김영표, 허중욱, "물리적 환경이 방문객 만족도, 재방문의사,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5호, pp.2697-2706, 2011. 

  32. 신철, 황성혜, "부산바다축제 방문객의 방문동기에 따른 세분화에 관한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2권, 제5호, pp.2877-2894, 2010. 

  33. 조현철, LISEL에 의한 구조방정식모델, 도서출판 석정,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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