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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영어 I 교과서 삽화 분석
Analysis of the Illustrations in the Textbook of English I in the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22 - 633  

김하경 (충남외국어고등학교) ,  박치홍 (충남외국어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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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3년부터 적용된 고등학교 영어I 교과서에 실린 삽화의 문화권 표현의 특징, 내용과의 관련성 및 외형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함으로 삽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보다 더 좋은 교과서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삽화에 나타나는 공통적인 특징들을 분류하여 4가지의 분석 기준을 고안하였고, 그 내용은 삽화에 나타난 문화권 표현, 삽화의 표현유형, 삽화의 표현기법, 삽화의 언어의 기능별 제시로 구분하였다. 설문 내용은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삽화와 교과내용과의 관련성, 삽화의 배치와 구성, 학습자의 학습 흥미도와 인지적 측면, 교수 및 학습 용이성, 언어의 기능과의 연계성으로 제작하였고,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삽화에의 친숙성, 흥미도, 학습 용이성, 선호하는 표현기법과 표현재료로 제작하였다. 설문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교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교수 및 학습 용이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삽화개발이 요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lineates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illustrations in high school English I textbook.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shed light on the issues related to producing better English textbooks. The methods include analysis of the illustrations in the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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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삽화에 대하여 고등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의 견해를 알아보고 삽화를 분석하여 그것의 기능과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더 바람직한 영어교과서 삽화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교과서 삽화의 일반적 특성, 영어 교과서 삽화의 평가 기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는 순으로 연구문제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서 제작된 고등학교 영어I 교과서에 실린 삽화의 문화권 표현의 특징, 내용과의 관련성 및 외형적 특징에 대해 분석하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함으로 현행 교과서의 삽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기존 삽화에서 개선되어야 할점을 연구하여 향후 교과서 집필시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09개정교육과정에 의한 고등학교 공통 영어 교과서를 대상으로 그 속에 제시된 삽화를 중심으로 내용을 살펴보고, 보다 더 발전적인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실시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질 수 있다.
  • 본 연구는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삽화에 대하여 고등학교 교사들과 학생들의 견해를 알아보고 삽화를 분석하여 그것의 기능과 가치를 재조명함으로써 더 바람직한 영어교과서 삽화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교과서 삽화의 일반적 특성, 영어 교과서 삽화의 평가 기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는 순으로 연구문제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제시되는 삽화에 대한 분석과 함께, 실제 수업에서의 삽화의 활용및 교사와 학생의 의견도 함께 조사하였다. 설문은 교사 7명과 학생 5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얻은 결과는 통계 처리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어I 교과서에 제시되는 삽화분석과 수업에서의 삽화활용 및 삽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삽화에 관한 학생들의 취향을 알아보고자 좋아하는 그림을 조사하였다. 선호하는 표현기법에 관한 학생 설문 결과는 복수 응답으로 [표 15]와 같다.
  • 영어 교과서에 포함된 삽화는 영어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17], 기존 교과서에 포함된 삽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영어 교과서의 삽화의 특징 및 교사, 학생의 삽화에 대한 인식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삽화의 적절한 선택과 배치, 교사와 학생에게 적합한 삽화의 구성 등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3년부터 바뀐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삽화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하고 교사 및 학생의 삽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삽화의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영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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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 세기의 영어는 어떠한 특성을 갖게 되었나? 21 세기의 영어는 영어권만의 언어가 아닌 국제어로써 탈국가적, 탈민족적인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방향도 세계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영어교육의 목표로 어떻게 명시하였는가?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방향도 세계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영어교육의 목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외국문화를 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1].
영어교과서로 인한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시 되는 것은 무엇인가? 교과서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문장 텍스트와 삽화로 분류할 수 있으며, 많은 학생들은 문장에서 얻는 정보보다 삽화에서 얻은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따라서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삽화의 적절한 선택과 배치, 교사와 학생에게 적합한 삽화의 구성 등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3년부터 바뀐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삽화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하고 교사 및 학생의 삽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삽화의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영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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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2011. 

  2. 민일홍, "중등학교 교과서에 삽화 콘텐츠 활용 연구 :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18호, pp.57-72, 2010. 

  3.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35593 

  4. 신정현, 장윤옥, 신희섭, 박일형, 김수연, 윤병우, 이신애, 서윤석, 전훈숙, 이혜은, 박지혜, 전두섭, 마선미, High School English. YBM, 2013. 

  5.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2006. 

  6. 홍정아, 고등학교 미술교과서와 국사교과서의 미술작품 삽화 제시 방법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7. L. H. Clark and I. S. Starr, Secondary and middle school teaching methods, Pearson, 1995. 

  8. J. F. Callahan, L. H. Clark, and R. D. Kellough, Teaching in the midddle and secondary schools, Prentice Hal, 2001l. 

  9. 노태희, 차정호, 왕혜남, "7차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분석", 초등과학교육, 제23권, 제1호, pp.85-91, 2004. 

  10. 방희건, 박재근, "초등 과학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삽화의 관계 구조", 과학교육논총, 제25권, 제1호, pp.91-99, 2012. 

  11. 백남권, "한.일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삽화 비교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pp.43-60, 2012. 

  12. 이기영, "6차와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사용된 사진과 삽화의 기능 및 구조 비교 분석",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제28권, 제7호, pp.811-824, 2007. 

  13. 김형곤, "역사교과서와 한국전쟁 사진의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176-184, 2011. 

  14. 강영미,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5. 윤근화, 중학교 영어 교과서 삽화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이미영, "아동영문어휘책에 제시된 그림과 문자의 사용에 대한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50-157, 2014. 

  17. 민찬규, 이재근, 허옥형,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 대한 설문 조사", 영어교과교육, 제2권, 제1호, pp129-149, 2003. 

  18. 교육인적자원부, 영어과 도서 검정기준, 교육인적자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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