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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융합수업이 영어 능력(듣기, 읽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과학 애니메이션의 활용
The Effect of Integrated Instruction for Improving English Ability (Listening & Read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Science Anim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133 - 140  

박미화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송해성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융합 수업을 통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영어 듣기와 읽기 능력(이하 영어 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반(27명) 학생들은 영어수업 시작 전 융합수업을 받은 반면 통제반(28명) 학생들은 그 시간에 전 시간에 배운 수업을 복습하였다. 실험 시작 전, 2018년 3월에 C 교육청에서 실시한 초등학교 6학년 진단평가를 통해 동질집단인 것을 확인하였고 10개월의 실험기간 종료 후 2017년 3월 C 교육청에서 실시한 중학교 1학년용 진단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 여부를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 융합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실험 전 후 영어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흥미도와 자신감 측면에서 향상이 있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nglish integrated instruction on the 6th grade Korean elementary students' English ability using science animation. Twenty-seven students took English integrated instruction before their regular class for 10 minutes while the other students to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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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1) 나는 영어과목을 좋아한다.
  • 16) 내가 영어를 못한다고 친구들이 놀려도 신경쓰지 않는다.
  • 2) 나는 미래의 나의 생활에 영어가 중요하다 생각한다.
  • 3) 나는 영어과목이 쉽다고 생각한다.
  • 4) 나는 영어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본다.
  • 5) 나는 원어민 선생님과 말해야 하는 경우 마음이 불안하다.
  • 9) 나는 영어시험을 볼 때 성적이 걱정된다.
  • 가설 1: 과학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융합수업을 받은 실험반은 영어 능력에서 통제반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가설 2: 과학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융합수업을 받은 실험반은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 면에서 통제반과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첫째, 과학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 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영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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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 융합형 인재육성이다[1]. 21세기는 통합의 시대로 통섭과 융합이 학문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방식을 통한 창의성이 중시되고 있다(최재천, 2010)[2].
융합형 인재의 육성을 위한 STEAM 교육을 도입하는 경우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STEAM은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에 예술(Arts)을 접목한 것이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을 배양함으로써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김규태(2012)는 융합적 소양이란 자기 분야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와 협업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 때 협업과 융합을 순조롭게 해주는 분야가 Arts인 것이다[17].
STEAM이란? 이러한 주장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STEAM 교육을 도입하였다. STEAM은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에 예술(Arts)을 접목한 것이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소양(STEAM literacy)을 배양함으로써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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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2. J. C. Choi. (2010). Paradigm Shift in Research and Education: Trans disciplinary Approach. SSCI treatise publication, 6, 1-8. 

  3. J. B. Kim. (2000). Integrated curriculum. Paju : Kyoyookbook. 

  4. J. R. Kim. (2003). Elementary English Integrated Education. Seoul : Hankookmunhwasa. 

  5. H. K. Lee. (2018). A Study on the Creative Integration-based English Micro-teaching for Pre-service Primary School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4), 483-490. 

  6. Y. H. Choe. (2004). A Study on Immersion Program through the Mathematics. Paper of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 K. H. Park. (2003). Learning Strategies Practicing Program for Content-based English Instruction in Korean Elementary Schools: Application of CALLA.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8. T. S. Lee. (2008).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nglish Communication Capacity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the Integrated Learning of English and Social Studies Theme. Paper of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9. H. D. Kang & H. Y. Kang. (2009). The Effects of the Content-based Instruction Integrating Art with English in a Primary School. Primary English Education, 15(1), 59-86. 

  10. J. Yoon. (2000). Effects of Teaching English through the Integration of English and Physical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Paper of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J. H. Woo & M. H. Yoo. (2013). Analysis of the Cases in Elementary STEAM Programs Convergence and Integration Type for the Gifted. Science Talented Education, 5(2), 82-95. 

  12. B. W. Lee. (2011). Comprehension of Convergence for Future Digital Society. Paju : Life and Power Press. 

  13. Y. M. Lee & Y. G. Hong. (2006). Elementary Integration Course. Seoul : Hakjisa. 

  14. S. S. Kim. (2011). A Study on Fusion-Type Teaching-Learning Method for Art and Science. A Thesis on a Master's Degre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15. B. Joyce, M. Weil & E. Calhoun. (2009). Models of teaching (8th ed.). Boston : Pearson / Allyn and Bacon. 

  16. J. A. Beane. (1997). Curriculum Integration : Designing the care of Democratic Education. New York :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7. G. T. Kim. (2012). The Prerequisites for Convergence are Collabor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Monthly Science & Creativity, 10(8), 9-10. 

  18. Y. S. Baek, H. J. Park, S. G. Noh, J. Y. Lee, J. S. Jung, H. S. Han, Y. M. Kim & J. Y. Park. (2011). A Study on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An Interim Report of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19. B. B. Im. (2016). English Education for Developing Creativity and Intuition. Seoul : Hankookmunhw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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