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9, 2014년, pp.622 - 633
김하경 (충남외국어고등학교) , 박치홍 (충남외국어고등학교)
This study delineates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illustrations in high school English I textbook.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shed light on the issues related to producing better English textbooks. The methods include analysis of the illustrations in the textbook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1 세기의 영어는 어떠한 특성을 갖게 되었나? | 21 세기의 영어는 영어권만의 언어가 아닌 국제어로써 탈국가적, 탈민족적인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방향도 세계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영어교육의 목표로 어떻게 명시하였는가? | 우리나라의 영어교육 방향도 세계어로서의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영어교육의 목표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외국문화를 바르게 이해하여 우리 문화를 발전시키고 외국에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1]. | |
영어교과서로 인한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시 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교과서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문장 텍스트와 삽화로 분류할 수 있으며, 많은 학생들은 문장에서 얻는 정보보다 삽화에서 얻은 정보를 더 오래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 따라서 영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삽화의 적절한 선택과 배치, 교사와 학생에게 적합한 삽화의 구성 등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3년부터 바뀐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의 삽화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분석하고 교사 및 학생의 삽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삽화의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영어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2011.
민일홍, "중등학교 교과서에 삽화 콘텐츠 활용 연구 :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제18호, pp.57-72, 2010.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35593
신정현, 장윤옥, 신희섭, 박일형, 김수연, 윤병우, 이신애, 서윤석, 전훈숙, 이혜은, 박지혜, 전두섭, 마선미, High School English. YBM, 2013.
이숙종,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교육과학사, 2006.
홍정아, 고등학교 미술교과서와 국사교과서의 미술작품 삽화 제시 방법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L. H. Clark and I. S. Starr, Secondary and middle school teaching methods, Pearson, 1995.
J. F. Callahan, L. H. Clark, and R. D. Kellough, Teaching in the midddle and secondary schools, Prentice Hal, 2001l.
방희건, 박재근, "초등 과학교과서 생명 영역에 제시된 삽화의 관계 구조", 과학교육논총, 제25권, 제1호, pp.91-99, 2012.
백남권, "한.일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의 삽화 비교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pp.43-60, 2012.
강영미,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삽화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윤근화, 중학교 영어 교과서 삽화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민찬규, 이재근, 허옥형, "고등학교 1학년 영어교과서에 대한 설문 조사", 영어교과교육, 제2권, 제1호, pp129-149, 2003.
교육인적자원부, 영어과 도서 검정기준, 교육인적자원부,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