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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굽힘 하중하의 고장력강 용접 연결부의 피로 평가
Fatigue Assessment of High Strength Steel Welded Joints Under Bending Load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8 no.10, 2014년, pp.1163 - 1169  

이명우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윤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박준협 (동명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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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서스펜션 구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접부 형상에 대하여 굽힘 하중에 의한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절차를 개발하였다. 이종 재료로 이루어진 실제 제품 용접 연결부의 피로수명 예측을 위해, 복잡한 형상의 제품을 단순화한 용접 시편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굽힘 피로 시험을 진행한 후 모멘트-피로수명(M-N) 선도를 제시하였다. 응력 집중에 의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편의 형상을 모델링 한 후 정적 하중에 대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균열 발생부의 응력을 구하고 응력-피로수명(S-N) 선도를 제시하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한 응력과 이론 계산을 통해 구해준 응력을 이용하여 응력집중계수를 계산하였고, 응력집중부의 피로평가 방법 개선을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피로노치계수 평가법과 굽힘 피로 시험 결과를 비교 검토하였다. 그 결과, 이종 재질 용접 연결부의 정확한 피로 수명평가를 위해서는 기하형상을 고려한 피로노치계수 평가 분석뿐만 아니라 두 소재의 맞대기 용접 시편에 대한 피로 시험을 수행해 주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fatigue assessment method for vehicle suspension systems having welded geometries was established under a bending loading condition. For the fatigue life estimation of the actual product's welded joints made of different steels, bending fatigue tests were performed on welded specim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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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스펜션 시스템이 받는 주요 하중 모드 중 하나인 굽힘 하중에 대한 용접 연결 부의 피로 수명 평가시험을 진행하고, 이를 응력집중계수를 고려한 피로수명 평가 방법과 비교해봄으로써 제품 설계과정에서의 피로 평가 절차를 개선해보고자 한다.
  • 피로노치계수는 응력집중계수와 다르게 재료에 따른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기 위해 노치감도계수(q)의 개념을 도입하여 이론적 응력집중계수 값을 통해 피로노치계수를 계산할 수 있게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피로노치계수 평가 식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의 Peterson 의 피로노치계수(Kf) 식을 이용하여 본 시험 형상에 대한 피로수명을 예측해 보았다.(9)
  • 본 연구에서는 굽힘 하중에 대한 이종 금속간의 용접 연결부에 대한 피로시험을 수행하였고, 용접부 형상에 의한 응력집중요소가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시험소재에 대하여 -0.

가설 설정

  • 따라서 실제 제품에 사용되는 용접부의 형상을 유지하면서 곡면을 제거하여 단순화 시켜준 용접 시편을 설계하였다. 대부분의 피로 파손은 용접 연결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제품의 다른 부분의 형상은 피로 파손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용접 시편의 형상은 Fig.
  • 용접부의 기하학적 형상에 따른 응력집중을 노치에 의한 응력집중과 유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노치감도계수를 계산하는데 있어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Stepped shaft 형상(Fig. 8)에 대해 (4)의 식을 이용하여 본 시험과 동일 응력집중계수를 가지는 반경을 선정하여 사용하였다.(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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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연결 부에는 용접 시 발생하는 열 유입과 급속 냉각으로 인한 금속의 미소 구조 변화가 일으키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차량 경량화 경향으로 인해 용접 연결 방식에 관한 많은 수요가 존재한다. 그러나 용접연결 부에는 용접 시 발생하는 열 유입과 급속 냉각으로 인한 금속의 미소 구조 변화로 용접제의 물성에 변화를 주고, 용접 시 생성되는 응력불연속부의 영향으로 응력집중이 발생하여 제품의 손상 취약부로 작용하게 된다. 특히 자동차의 주요부품 중 하나인 서스펜션 시스템은 자체의 무게를 지지하고 주행 중 타이어의 접지 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부품으로 차체의 진동에 따른 충격을 일차적으로 받기 때문에 내구성능 확보가 중요하다.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해 초기 설계 시 적용 가능한 새로운 피로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배경은? 따라서 설계개발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충분히 신뢰한 수 있는 피로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피로 파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은 복잡한 하중 하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다양한 하중 조건에 대한 피로평가가 요구된다.(4,5) 이와 관련하여 주로 용접부의 잔류응력 및 형상에 따른 응력집중을 고려할 수 있는 Hot-Spot 응력이나 구조응력, 노치변형률 등이 연구되었다.(6~8) 그러나 사용되는 설계과정 상 복합 하중 조건 및 용접 형상에 대한 정확한 평가에 어려움으로 인해 경험 및 해석을 바탕으로 한 제품 설계 후 실 제품의 피로평가 방식이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이는 제품 개발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초기 설계 시 적용 가능한 새로운 피로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서스펜션 시스템의 파손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서스펜션 시스템은 사용환경조건과 주행 중에 발생하는 복합적이고 반복적인 하중에 의해서 취약부위로부터 하중의 누적에 의한 피로 파손이 발생하게 된다.(1~3) 서스펜션 시스템의 파손은 차량의 기능적 손실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차량 탑승자의 안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설계개발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충분히 신뢰한 수 있는 피로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피로 파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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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J. G., Lee, J. W. and Choi, J. H., 2012, "Study on the Enhancement of the Accuracy in Estimating Fatigue Life and Failure Mode of a Rear Torsion Beam Axle Using Modal Superposition Method," KSAE, November, pp. 780-784. 

  2. Karolczuk, A. and Macha, E., 2005, "A Review of Critical Plane Orientations in Multiaxial Fatigue Failure Criteria of Metallic Materials," Int. J. of Fracture, Vol. 134, pp. 267-304. 

  3. Kim, J. Y., Kim, S. S., Kim, G. Y., Park, S. C. and Kim, C. K., 2012, "Research on Fatigue Life Prediction of Muffler with Weld-zone Shape," J. of the Korea So. of Marine Engng, Vol. 36, No. 1, pp. 85-93. 

  4. Sonsino, C. M. and Kueppers, M., 2001, "Multiaxial Fatigue of Welded Joints Under Constant and Variable Amplitude Loadings,"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Vol. 24, pp. 309-327. 

  5. Kueppers, M. and Sonsino, C. M., 2002, "Critical Plane Approach for the Assessment of the Fatigue Behaviour of Welded Aluminium Under Multiaxial Loading,"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Vol. 26, pp. 507-513. 

  6. Han, J. W., Han, S. H., Shin, B. C. and Kim, J. H., 2004, "Fatigue Life Estimation of Welding Details by Using a Notch Strain Approach,"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8, No. 7, pp. 977-985. 

  7. Kim, D. J., Seok, C. S., Koo, J. M., Seo, J. W. and Goo, B. C., 2005,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the Cruciform Fillet Welded Joints Using Hot - spot Stress Approach,"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9, No. 11, pp. 1488-1493. 

  8. Hong, J. K.,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Battelle Structural Stress Method for Fatigue Evaluation of Welded Automotive Structures," Journal of KWJ, Vol. 30, No. 2, pp. 126-134. 

  9. Bannantine, J. A., Commer, J. J. and Handrock, J. L., 1989,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Chapter 4 Notches," Prentice Hill, pp. 137-195. 

  10. Radaj, D., 1996., "Review of Fatigue Strength Assessment of Nonwelded and Welded Structures Base on Local Parameters," Int. J. of Fatigue., Vol. 18, No. 3, pp. 153-170. 

  11. Yung, J. Y. and Lawrence, F. V., Jr., 1986, "Prediction the Fatigue Life of Welds Under Combined Bending and Torsion," Biaxial and Multiaxial Fatigue, EGF3, Mechanical Engineering Publications, London, pp. 53-69. 

  12. Peterson, R. E., 2008, "Stress Concentration Factors," John Wiley and Sons, New York, pp. 135-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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