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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강된 이음부가 적용된 조립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의 단면 강도 평가
Strength Evaluation on Sectional Members of Prefabricated Precast Concrete Arch with Reinforced Join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5, 2014년, pp.1363 - 1372  

주상훈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정철헌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배재현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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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에서 제안된 조립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의 구조성능이 실험적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하여 재료 및 접촉 비선형을 고려한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실험결과와 비교하여 콘크리트 블록 간의 마찰계수를 결정하였다. 아치부재 단면의 강도를 평가하기 위해 탄성해석으로 단면력을 산정하여 이를 단면의 공칭강도와 비교하였다. 모든 실험체에서 평가된 최대 하중은 부재단면의 공칭강도를 상회하였으며, 실험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탄성해석과 단면의 극한강도모델에 의한 방법은 설계시 콘크리트 블록과 보강된 이음부로 구성된 조립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의 단면 강도를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vious study,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proposed precast concrete arch with reinforced joint was evaluated by structural experiment. In this paper, finite element analysis considering both material and contact nonlinearity was carried out on the specimens of the previous study. Based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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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9로 나타났고, 모르터의 탄성계수는 압축강도의 약 200배로 평가되었다. 본 해석에서는 이를 토대로 모르터에 대한 압축강도에서의 변형률과 극한변형률을 각각 0.012, 0.018로 가정하였으며, 탄성계수는 6,400MPa로 적용하였다. 선형 탄성구간은 모르터 압축강도(32MPa)의 30%까지 가정하였고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2%인 0.
  • 018로 가정하였으며, 탄성계수는 6,400MPa로 적용하였다. 선형 탄성구간은 모르터 압축강도(32MPa)의 30%까지 가정하였고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2%인 0.64MPa로 완전 탄소성 모델을 적용하​​​​​​​였다. 해석모델에 적용된 무수축 모르터의 응력-변형률 관계는 Fig.
  • 콘크리트 블록의 압축강도는 공시체시험강도인 49MPa를 적용하였고, 콘크리트의 압축응력-변형률 관계는 Hognestad (1951)가 제안한 콘크리트 응력-변형률 곡선을 적용하였다. 선형 탄성구간은 콘크리트 압축강도의 30%까지 가정하였다. Eq.
  • 이때 압축강도에서의 변형률 ε0, 극한변형률 εcu를 각각 0.002, 0.003로 가정하였다.
  • 11과 같이 24개의 절점과 23개의 요소로 구분하였다. 이때 양 지점부는 고정으로 가정하였다. 하중은 실험과 동일한 폭(200mm)으로 적용하였고 실험체의 자중을 고려하였다.
  • (2014)에서 수행한 광폭 인장강도시험 결과를 이용하였다. 종방향 보강근은 긴장력이 도입되지 않은 강연선으로 완전 탄소성 모델로 가정하였으며, 항복강도는 재료규격에서 제시하는 값을 적용하였다. 해석모델에 적용된 지오그리드와 종방향 보강근의 재료특성은 Table 3과 같고,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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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ylor et al.는 콘크리트 아치시스템의 구조적 성능을 어떻게 해석하였는가? (2007)은 제안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시스템에 대한 제작 및 시공과정을 소개하였으며, 실험 및 해석을 통해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하나는 ABAQUS의 외연적 수치 해석 방법(explicit numerical analysis method)으로 비선형 유한 요소해석을 수행하였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압축력선 또는 추력선(thrust line) 해석법을 토대로 상용화한 ARCHIE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ARCHIE에 의한 해석결과는 실험에서 측정된 처짐 형상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으나 내하력 평가에 있어서는 보수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구조형식은 무엇인가? 석조형식의 아치 교량(masonry arch bridge)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구조형식으로 국외의 경우에는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 여러 나라에서 현재까지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Taylor et al.
보강된 이음부는 어떠한 방식으로 요소실험을 통해 기존 형식보다 향상된 구조성능을 검증하였는가? 2). 보강된 이음부는 콘크리트 블록으로 구성된 아치구조에 횡방향(교축직각방향) 루프이음과 종방향(교축방향) 보강근을 적용한 이음부 방식으로 요소실험을 통해 기존 형식보다 향상된 구조성능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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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BAQUS (2009).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ersion 6.9,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2. Boothby, T. E. (2001). "Load rating of masonry arch bridge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6, No. 2, pp. 79-86. 

  3. Boothby, T. E. and Fanning, P. J. (2001). "Assessment methods for masonry arch bridges." Structural Faults & Repair-2001. 

  4. Boothby, T. E. and Fanning, P. J. (2004). "Load rating of masonry arch bridges: Refinements." Journal of Bridge Engineering, Vol. 9, No. 3, pp. 304-307. 

  5. Chung, C. H., Joo, S. H., Choi, D. C. and Lee, J. Y. (2014). "Structural performance of precast concrete arch with reinforced joi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4, No. 1, pp. 29-47 (in Korean). 

  6. Department of Transport (2004). Design manual for roads and bridges(DMRB), Vol. 2, Section 2, Part 14, BD 91/04, London (UK). 

  7. Gupta, A., Taylor, S. E., Kirkpatrick, J., Long, A. and Hogg, I. (2005). "A flexible concrete arch system." Concrete Research in Ireland Colloquium. 

  8. Hognestad, E. (1951). A study of combined bending and axial load in reinforced concrete members, Bulletin 399, University of Illinois Engineering Experiment Station, Urbana, Ill. 

  9. Kaushik, H. B., Rai, D. C. and Jain, S. K. (2007). "Stress-strain characteristics of clay brick masonry under uniaxial compression." Journal of Material in Civil Engineering, Vol. 19, No. 9, pp. 728-739. 

  10.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009). Structure foundation design code (in Korean). 

  11. Taylor, S. E., Gupta, A., Kirkpatrick, J. and Long, A. E. (2007). "Testing of a novel flexible concrete arch system." Proceedings of ACIC 07, Advanced Composites in Construction, 2nd-4th April 2007, University of Bath, UK. 

  12. Taylor, S. E., Robinson, D., Ritchie, N., Mcllwaine, K. and Gupta, A. (2006). "Testing of half-scale model flexible concrete arches." Bridge and Infrastructure Research in Ireland: Symposium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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