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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및 도로특성을 고려한 DSRC 교통정보 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DSRC Traffic Information Considering Traffic and Road Characteristics - Focusing on Busan Urban Expressway -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5, 2014년, pp.1535 - 1545  

정연탁 (부산광역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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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 및 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DSRC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에서의 DSRC 수집 데이터의 특성과 이상치 데이터 발생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다음으로, 이상치 제거의 최적 방안을 적용하여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를 생성하였다. 이상치를 제거한 후, 정확성 평가와 신뢰수준별 표본수의 적정성 여부에 대해서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평균절대오차백분율(MAPE)는 2.2%~9.7%이고, 평균제곱근오차(RSME)는 2.2~7.5로 분석되어, 실제 평균 통행속도와 매우 유사한 값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전 오후 첨두시간대의 표본수는 신뢰수준 95%, 90%, 허용오차 5kph 범위에서 매우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DSRC Traffic information considering Traffic and Road Characteristics. First of all,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DSRC data on urban expressway and problems of outlier data occurrence. After then, this study produced reliable traffic in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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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SRC 검지기를 통해 수집된 교통정보 데이터를 분석하기에앞서 부산광역시 DSRC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의 구성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공 데이터로 생성된 구간 통행속도에대한 정확성 평가와 신뢰수준별 최소 표본수 산정을 통하여 적합성 여부를 수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도시고속도로인 번영로를 대상으로 DSRC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DSRC 검지기로부터 수집된 구간별 원시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상치 발생 시의 최적 제거 방안을 도출, 이를 적용하여 가공한 교통정보에 대한 정확성과 신뢰 수준별 최소 표본수의 만족 여부 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도시고속도로인 번영로를 대상으로 DSRC 교통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DSRC 검지기로부터 수집된 구간별 원시 데이터의 특성 분석과 이상치 발생 시의 최적 제거 방안을 도출, 이를 적용하여 가공한 교통정보에 대해 정확성 평가, 신뢰 수준별 최소 표본수의 만족 여부를 평가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체감속도와 유사한 신뢰성 있는 구간 교통정보를 생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him et al. (2013)는 링크기반 경로통행시간 추정 방식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비교 지표로 평균절대오차(MAE : Mean Absolute Error)와 MAPE를 사용하였으며, 경로기반의 경로통행 시간을 참값으로 가정하여 적용하였다.
  • 이 때 실 주행차량은 번영로의 기종점인 문현↔구서 구간을 주행한 차량 중 구간 내 설치된 모든 DSRC 검지기에서 검지된 프로브 차량으로서 평균속도로 운영하였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때 실 주행차량의 구간 통행속도를 참값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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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DSRC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 DSRC 연구가 대부분 시스템 설치 여건 및 통신환경 구성이양호하고 프로브 대수가 충분한 고속도로 위주로 연구가 진행된 반면, 본 연구는 유출·입 램프가 짧은 간격에 다수 존재하여 이들 램프를 유출·입하는 차량과 하부 연결도로의 신호교차로로 인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도시부에 위치한 도시고속도로를 대상으로 DSRC 원시 데이터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상치를 제거한 후의 구간 통행속도를 시험차량 측정값과 비교하였다.
I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교통체계의 도입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1990년대부터 도로 및 교통관리 분야에 있어 도로 이용의 효율을 증대시키고, 교통사고를 예방하며, 환경오염도 저감시켜 나가기 위하여 I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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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en, M. and Chien, S. I. J. (2000). "Determining the number of probe vehicles for freeway travel time estimation by microscopic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719, pp. 61-68. 

  2. Jeon, S. M. (2012). A congestion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expressway DSRC data,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in Korean). 

  3. Ki, Y. K., Ahn, G. H., Kim, E. J. and Bae, K. S. (2011). "Imputation model for link travel speed measurement using UT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0, No. 6, pp. 63-73 (in Korean). 

  4. Kwon, H. J. (2009). The traffic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using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in Korean). 

  5. Kwon, H. J., Lee, J. J., Lee, S. W., Lee, J. K. and Kim, Y. D. (2009). "A study on the traffic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using DSRC."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6, pp. 13-22 (in Korean). 

  6. Lee, Y. I. and Lee, J. H. (2002). "A study on link travel time estimating methodology for traffic information serv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No. 3, pp. 55-67 (in Korean). 

  7. Oh, G. D., Park, E. M. and Kim, S. Y. (2004). "Implementing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 using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2, pp. 165-175 (in Korean). 

  8. Shim, S. W. (2011). An expressway path travel time estimation model using DSRC travel data, Ph.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in Korean). 

  9. Shim, S. W., Choi, K. C., Lee, S. S. and Namkoong, S. (2013). "An expressway path travel time estimation using hi-pass DSRC Off-Line travel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1, No. 3, pp. 45-54 (in Korean). 

  10. Song, H. J. (2010). Traffic information processing algorithm using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in Korean). 

  11. Srinivasan, K. K. and Jovanis, P. P. (1996). "Determination of number of probe vehicles required for reliable travel time measurement in urban network."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 1537, pp. 15-22. 

  12.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08). Traffic infromation engineering, Cheongmoongak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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